트렌드 워칭(TREND WATCH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트렌드’를 화두로 세상의 흐름을 읽어내는 일에 몰입해온 한국트렌드연구소 김경훈 소장이 트렌드 워칭(trend watching)에 관한 노하우를 정리하여 소개하고 있는 책이다. 이 책은 저자가 그동안 트렌드를 추적하는 과정에서 사용했던 방법들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한 것으로 자기만의 눈으로 트렌드를 찾아 남보다 일찍 기회를 포착할 수 있는 지침들을 전하고 있다.

저자는 자본, 노동력, 경영능력, 조직의 효율성과 같은 기업경쟁력의 주요자산에 ‘시간의 선점’이 끼어들고 있다고 진단하고 있다. 트렌드 예측력은 조만간 어학능력이나 리더십에 버금가는 인재의 주요한 조건이 될 것이며 이것은 리더의 역할에 가까울수록 더 중요한 능력이 된다는 견해를 제시한다. 리더의 역할은 무엇보다 시대의 흐름과 변화의 방향을 읽어내는 것이며, 다음으로 그에 따른 비전을 세우고 실행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트렌드 워칭의 기술에 대하여 역설하고 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트렌드 워칭(trend watching)에 관한 9가지 노하우를 통해서 지금까지의 트렌드에 대한 상식은 접어버리고 스스로 트렌드를 찾아내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지금까지의 트렌드에 대한 상식은 버리고
이제 당신 스스로 트렌드를 찾아내고 활용하라!
본문내용
-내 용 : □ 트렌드란?
특정한 시점에 징후로 출발하되, 다양한 사회문화적 영역에서
광범위한 대중적 지지를 얻어 5년 이상의 시간적 주기를 가지고
필연적인 변화를 촉발하게 되는 사회문화 현상

-존 나이스비트가 제시한 10대 메가트렌드(세계화버전)
1.산업화 사회 ⇒ 정보화 사회: 정보를 바탕으로 하는 ‘지구촌’ 구축
2.공업기술 ⇒ 하이테크 하이터치: 하이테크와 하이터치 시대의 도래
3.국가경제 ⇒ 세계경제: 행동은 지역적이지만 국경의 경계는 무너진다.
4.단기정책 ⇒ 장기정책: 장기적 전략에 의한 실행이 성패를 좌우
5.중앙집권화 ⇒ 지방분권화: 권위와 권력의 중앙집중 현상이 사라진다.
6.기관원조 ⇒ 자조사회 : 되살아 나는 자조독립의 정신
7.대의민주주의 ⇒ 참여민주주의 : 신기술을 기반으로 전원 참여의 민주주의로이행
8.피라미드형 ⇒ 네트워킹 : 네트워크형 수평사회 정착
9.북의 시대 ⇒ 남의 시대 : 경제 에너지의 지역적 대이동
10.양자택일의 사회 ⇒ 복수선택의 사회 : 다양성과 개인의 선택 이 중요

-문명변화의 조건
1.에너지 자원: 석탄(산업혁명)석유.원자력.태양열,풍력,연료전지,바이오에너지
수소에너지 등 경제성과 효율성을 갖춘다면 문명을 변화시킨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통관리] 소매점의 트렌드와칭(Trend Watching)
  • Retail Store Trend WatchingRetail Trend Watching Matrix구분RationalHedonicTraditional재래시장-평화시장백화점-롯데백화점-현대백화점-신세계백화점Innovative할인점-롯데 마이슈퍼-홈플러스-이마트복합쇼핑몰-건대스타시티CONTENTS1. 재래시장2. 할인점3. 복합쇼핑몰4. 백화점Trend watch 3가지 기준상권분석인테리어매장배열1. 평화시장 상권분석1. 평화시장 상권분석1. 평화시장 인테리어인테리어- 외관○ 네온 광, 시선 집중○ 여러 개의 문1. 평화시장

  • [지역상권분석] 압구정상권의 트렌드분석
  • 압구정 상권의 트렌드 분석- 압구정 Trend 조사 방향 차례 -Ⅰ. 신문과 잡지를 통한 키워드 도출Ⅱ. 5회에 거친 압구정 상권의 town-watchingⅢ. 상권 분석Ⅳ. 설문지를 통한 각 상권의 소비 형태Ⅴ. Trend 도출 ㄱ) 직접 촬영을 통한 Trend 확인ㄴ) 인터뷰를 통한 Trend 확인Ⅵ. Trend를 불러 일으키는 기저 심리 파악갤러리아의 상권특성 및 트렌드 읽기갤러리아의 기저심리 파악- 여성의 경우- 남성의 경우로데오거리의 상권특성 및 트렌드 읽기로데오거리

  • 슬림 신드롬 레포트
  • 1. 연구 목적식생활에 관련된 것을 중심으로 일반 매스컴, 경제 및 소비자 부문 등 다양한 2차 자료를 분석함으로써 현재 소비자의 생활 형태와 소비 경향에 대해서 진단하고 Town-watching을 통하여 현재의 Trend를 살펴본 후, 적당한 Keyword를 제시하고 나아가 신제품 개발 및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도록 한다.2. 연구 대상신세대라고 불리는 18세에서 25세 사이의 젊은 계층 중 새로운 식생활 트렌드를 주도해 나간다고 생각되는 도시의 젊은 여성들을 주 연구

  • [영어회화] The pressures of finding a job 세계화 시대와 청년실업 실직 신자유주의 영작 일기 토론
  • 트렌드의 변화등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로, 한국경제는 IMF시기동안 변화를 겪었습니다. 정부의 영향력은 약해지고 다우지수나 나스닥의 등락이 한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커졌고, 그 결과 한국경제는 불안정해졌습니다. 한국과 싱가폴, 말레이시아와 같은 개발도상국들은 대(對)달러환율변동과 관련한 인플레이션 문제를 겪게 되는데, 기업들은 노동력에 대한 임금상승에 감당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성장없는 인플레이션의 결과로 지

  • [소비자트렌드분석] 트렌드 분석 -영화
  • 트렌드를 형성하였다. 따라서 10대 어린이, 4,50대 중년주부, 20대 대학생으로 집단을 세분화하여 각 집단의 영화에 관한 보편적 트렌드와 앞으로 새로운 트렌드로 발전해나갈 수 있는 현상을 관찰이나 면접, 조사를 통하여 알아보고자 한다.1. 연구방법- 조사기간 : 2008년 5월 10일 ~ 13일- 조사방법① 개인심층면접: 각각의 집단에 대해 2명씩 총 6명에 대해 개인심층면접을 진행② 타운워칭(Town Watching): CGV, 롯데시네마, 프리머스 등 영화관을 직접 방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