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테크놀로지와 함께하는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chapter2. 테크놀로지와 수학학습심리학
본문내용
chapter1. 수학교육에서 테크놀로지 활용의 동향
#1.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지식 : 학습자의 일상적 경험과 밀접히 연계되어 학습자의 구체적인 삶의 과정 속에 학습자의 내적 관점에서 통합될 수 있어야 비로소 그 가치가 인정될 수 있다.
#2. sandards
NCTM(1980). An Agenda for Action : Recommendations for school Mathematics of the 1980s.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NCTM(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3. Polya. 문제해결 4단계 ① 문제의 이해
② 계획의 수립
③ 계획의 실행
④ 반성
#4. 컴퓨터에 의한 수학적 지식의 교수학적 변환의 가능성에 대한 극단적인 교수현상
① 메타인지적 이동 : 교사의 교수학적 노력의 초점이 수학적 지식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를 교수하기 위한 모델로 옮겨 가는 것
② 형식적 고착 : 수학적 지식의 형태를 연습시키는 것
즉, 일반화된 공식을 제시하고 그 공식의 의미보다는 학생들이 공식을 익숙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과정에 주목하는 현상
참고문헌
권성룡(2004). 기하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정다면체의 학습, 수학교육논총, 26, 581-595.
김남균(2004). 패턴블록과 조노돔을 활용한 테셀레이션 지도방안 탐색. 수학교육 논문집.18(2). 497-504.
김성만,신국환(2001).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탐구능력 개발. 수학교육 워크샾 제 3집. 27-53.
황혜정 외 4인(2007). 수학교육학 신론 개정판. 서울: 문음사.
NCTM(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The Council. 구광조, 오병승, 류희찬(공역) (1992). 수학교육과정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 서울: 경문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쓰레기 파일임....내용은없고 가격은 비싸고 미리보기는 안되고....
  • eagle1***
    (2010.04.13 08:25:29)
회원 추천자료
  •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
  •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교사가 고려해야 할 일2. 유아수학교육을 계획하고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어린 유아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는 교사의 상당수는 어떻게 어린 아이들이 수학활동을 할 수 있을까라는 의구심을 갖는다. 이러한 교사들에게서 수업을 받는 유아들은 좀처럼 수학 활동을 경험할

  • [E-Learning][이러닝]E-Learning(이러닝)의의,특징,중요성, E-Learning(이러닝)구조,수준별학습,효과,발전방향
  • 교육’이 아닌 배우는 사람 위주의 ‘학습’으로 교육 체제가 바뀔 것이다. 획일적이고 단순한 공교육의 독점 체제가 다양하고 복잡한 ‘사적 학습’의 시장 기제로 대체될 것이다.Ⅱ. E-Learning(이러닝)의 의의인터넷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은 전 세계의 컴퓨터 환경을 동일한 방식으로 연결함으로써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얻을 수 있게 하고 있다. 이러한 인터넷의 발전은 사회적인 환경과 문화적인 환경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 수학 - RME 이론과 실제
  • RME 이론과 실제Ⅰ. 서론최근 수학교육에서는 수학적 지식의 본질과 수학교육의 목표에서 근본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학학습은 실제적인 상황에서 시작해야하고, 학생과 교사 또는 학생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생들이 해결과정을 스스로 발명하고 구성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변화된 관점은 RME의 철학과 많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RME 철학은 경험적으로 실제적인(experientially real) 맥락문제를 통해 학생들의 비형식적인 해결전

  • 인문학자, 과학기술을 탐하다 - 서문 따뜻한 기술을 위하여
  • 하는 ‘과학’임에도 불구하고 일단 재미가 있었다. 어마하게 수학저적이고 과학적인 마인드가 있어야만 이해가 가능한 것도 아니었다. 뇌과학을 접하면서 신경과학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발견으로 손꼽히는 신경가소성에 관해 읽을 때가 생각났다. 신경가소성은 우리 뇌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열심히 운동을 하면 근육이 만들어진다. 마찬가지로 열심히 뇌를 단련시키면 뇌에는 새로운 회로와 연결이 생성된다. 신

  • 일본의 지역특성
  • 서귀포시와 이바라키현 가시마시간의 자매결연 : 두지역모두 2002 월드컵 공동개최 지역으로써 축구, 검도등의 스포츠 벤치마킹을 통해 교류-경상남도 남해시와 오구치시 간의 자매결연 : 교육 문화교류( 청소년 교류는 94년이후 매년 방학을 이용하여 홈스테이를 실시, 이후에도 상호 지속적인 친분관계 유지) , 스포츠.민간단체 교류, 경제교류(특산물 교환판매), 관광교류등-경상남도와 야마구치현 간의 자매결연 : 대학생교류, 경제교류, 관광교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