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윤리교과교육론] 도덕과 교수 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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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2.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성격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목표
4. 단원 지도계획
5. 지도상의 유의점

Ⅲ. 본시학습의 실제

1. 교수-학습 지도안
2. 본시 평가계획

Ⅳ. 첨부자료

1. 판서핵심
2. 형성평가
3. 학습지 내용

본문내용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성격
이 단원은 중학교 도덕 교과의 첫 단원으로서, 중학교 생활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도덕 생활의 필요성을 알리고 도덕 생활의 성격을 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자신의 개성을 찾고 인격을 닦는 기준과 원리를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에게 인간다운 삶의 가치와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이 단원은 청소년으로서 중학생들이 바람직한 인간으로 성숙해 나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특히 이 소단원 ‘개성 신장과 인격 도야’에서는 어떻게 인간다운 삶을 살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인격 완성을 통하여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소단원에서는 자아 실현, 개성 신장, 인격 도야를 통해 인격완성의 길을 알아보려고 한다. 인간다운 삶은 도덕 교육의 목표이며 우리가 삶을 갈아가는 궁극적 목적이다. 우리는 이 소단원의 학습을 통하여 자신의 자아 발견과 자아 실현을 위한 노력 과정, 개성 발견과 개성을 신장시키는 과정, 훌륭한 인격 파악과 인격 도야를 해나가는 과정을 제시하여 학생이 인간다운 삶을 완성해 가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첫째, ‘자아의 발견과 실현’에서는 자신의 참모습을 찾고 자아를 실현하는 과정을 알아본다. 이를 위해서 먼저 자아의 의미가 무엇인지 자아에 대한 개념을 명확하게 하고, 자신의 자아는 무엇인지 탐색해 보게 한다. 그리고 자아실현의 조건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그것에 대하여 살펴본다. 끝으로 자신의 자아를 실현하기 위래서 우리는 어떠한 자세를 가지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가에 대하여 살펴본다.
둘째, ‘개성의 존중과 신장’에서는 개성 있는 삶을 살기 위한 개성 신장의 방법을 알아본다. 먼저, 개성이 정확하게 무엇을 말하는지 그 의미에 대하여 파악해 본다. 그런 다음에 우리가 개성이 아닌데도 개성이라고 잘못 알고 있는 여러 사례를 분석하여 개성의 개념을 더 명확하게 한다.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학급 친구들의 개성을 찾아준다. 마지막으로 나만의 아름다운 개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가꾸고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과 노력에 대하여 살펴볼 것이다.
셋째, ‘훌륭한 인격’에서는 훌륭한 인격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먼저, 우리 사회에서 인격자로 존경받는 사람은 누구인가를 탐색해본다. 그것을 통하여 인격의 의미를 알게 한다. 그런 다음에 인격자의 구체적인 모습을 통해 왜 우리가 인격을 갖추어야 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우리 주변에서 인격자라고 생각되는 인물과 그들의 행동을 찾아서 이를 어떻게 본받을 것인지 그것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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