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신학] 막스쉘러(M. Schele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쉘러의 생애와 사상
Ⅱ. 감정의 의미와 작용, 가치
Ⅲ. 종교와 철학
1. 영지주의와 전통주의
2. 토미즘, 일치의 세계
Ⅳ. 종교의 현상학
1. 신의 속성
Ⅴ. 종교행위 / 경험
1. 종교행위
2. 종교경험
Ⅵ. 결론
- 본문내용
-
Ⅱ. 감정의 의미와 작용, 가치
1. 감정의 의미
철학은 정신은 곧 이성이라 생각해온 것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신의 기능이 이성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신의 기능에는 표상하는 것, 사고하는 것, 추리하는 것(이성-합리적인것) 느끼는 것, 직관하는 것, 의욕 하는 것, 사랑. 증오 하는 것(情意的인 것) 등이 있다. 정신의 영역에 이성 외에도 감정, 의지가 있다. 셸러는 이성적 사고가 절대로 획득할 수 없는 대상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경험 속에서 감정은 상호간의 영원한 질서와 서열과 관계를 맺고 있는 진정한 객관적 대상인 가치를 파악한다고 한다. 셸러는 선천적 진리와 윤리적 선의 원천이 감정이며, 이성적 사고와 판단 그리고 행위의 방향을 결정하는 것도 감정이라고 봄으로써 이성보다 감정이 우월하다고 주장한다. 감정은 가치 본질에 대한 직관이며 , 이성적 사고에 앞서 작용하고 선천적 인식이기 때문이다. 선천적인 것은 인식주관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객관적인 것이고, 주관에 의해 구성된 것이 아니라 대상에서 직접 직관된 것이다. 셸러에게서 감정은 일종의 비합리적인 인식인 동시에 합리적 인식을 인도하는 것이다.
2. 감정의 4가지 종류
감정들은 인간의 존재 구조에 대응하여 단계적으로 존재하며, 각각 고유한 특징을 가진다.
⓵ 감성적 감정
신체의 특정부위 기관 내지 부위에 연장되어 있고 국소화 되어 있다. 피부의 접촉을 통해서 느끼는 아픔, 혀를 통해서 느끼는 음식의 쾌적함, 귀를 통해서 감지하는 음률의 아름다움 코를 통해서 맡을 수 있는 꽃향기의 달콤함 등에서 명백하게 나타난다. 이 감정은 여러 사람이 함께 느낄 수 없고 더 나아가 뒤따라 느낄 수 도 없고 앞서 느낄 수도 없다. 대체로 상태감정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으나 쾌적, 감미로움, 달콤함 등 감각적 가치를 지향하여 감지작용을 한다. 이 감정은 본질적으로 연장성(길이나 부피)을 갖지만 대상이 없는 채로 있으며, 기능이나 작용이 아닌 상태로 주어진다. 이 감정은, 가장 낮은 가치를 기술할 때와 마찬가지로, 오랫동안 지속되지 않고, 공간에서 나누어지지도 않고 생명과 근본적인 기질에도 의존하지 않고, 보다 깊은 만족 수준을 갖지 못하며, 신체의 특정한 부분에 국한되며, 감성적 가치, 물리적 가치를 지향하여 감지한다.
- 참고문헌
-
금교영, 「막스 쉘러의 가치철학」대구: 이문출판사. 1995
전두하, 「서양철학의 어제와 오늘」 서울: 정훈출판사. 1992
막스쉘러, 「동감의 본질과 형태들」 서울: 아카넷, 2006
김종현, 쉘러. 「우주에서 인간의 지위」 울산: 울산대학교출판부, 2002.
김현태,「종교철학」 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교육]일본의 학급붕괴와 그 실태와 대책
- [성적 A] 말하기 과제의 유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초.중.고급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과제를 각 하나씩 제시하되, Nunan 1980의 과제 구성 요소와 그 예를 활용하여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시오.
- [현대시] 박노해 `노동의 새벽`을 통해 본 시적 특징과 비전
- 시분석 레포트
- 김경주 「외계」에 대한 감상과 분석
- 인문과학 나는 이세상에 없는 계절이다 기형 외계 파이돈 흐르는 것 외로움과 소통
- 언어지도_그림책 중 영아반, 유아반 연령에 맞는 그림책을 한 권씩 선정하여 선정이유와 그림책 특징을 서술하고 언어교육 활용시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기술해 보세요
- [성적 A]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사회복지법의 기원에 대하여 국가별로 정리하여 나열한 후, 국가별로 나타난 내용에 대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