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 국어의 문자와 훈민정음의 창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훈민정음 창제 이전의 문자 생활
1. 차자 표기법
1) 서기체 표기
2) 이두
3) 구결
4) 향찰
Ⅱ. 한글의 창제와 훈민정음
1. 창제 시기
2. 창제의 목적과 의의
3. 특징
4. 내용
1) 본문
2) 해례
3) 정인지의 후서(발문)
5. 제자 원리
1) 초성
2) 중성
3) 종성
7. 자모의 표기 방법
1) 병서법
2) 연서법
3) 부서법
4) 성음법
5) 방점
6) 발음법
7) 동국정운식 한자음
Ⅲ. 훈민정음 이후의 문자 생활
1. 월인천강지곡
2. 석보상절
- 본문내용
-
2) 이두(吏讀)
이두는 넓은 의미로는 한자차용표기법(漢字借用表記法) 전체를 가리키며 향찰(鄕札)ㆍ구결(口訣)및 삼국시대의 고유명사 표기 등을 총칭하여 향찰식 이두 또는 구결식 이두 등의 말로 쓰이기도 하나, 좁은 의미로는 한자를 한국어 어순에 따라 표기하면서 조사나 어미에 대응하는 요소도 넣어서 표기하는 방식이다. 이두는 가장 널리 알려진 용어인데, 吏書(이서-제왕운기), 吏札(이찰-동국여지승람), 吏道(이도-대명률직해), 吏讀(이두-최만리 상소문), 吏吐(이토-이문잡례(吏文襍例)), 吏頭(이두-유서필지(儒胥必知), 吏文(이문-전율통보(典律通補)) 등 다양하게 기록되었다. 그러나 ‘吏(이)’는 공통으로 사용되었는데 이서․이찰․이문은 관아의 서리 계층의 글, 행정 실무의 글을 뜻하고, 같은 용어인 이두는 이러한 글인 이문에 나타나는 토, 곧 구결에 주목하여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이렇게 이두는 이도(吏道), 이두(吏頭), 이토(吏吐), 이투(吏套) 등 여러 가지로 불리긴 했지만, 이들은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말이다. 가장 처음 등장하는 말인 이도는 대명률직해(大明律直解)(1392) 발문에 나타난다. 또한 가장 널리 쓰이는 말인 이두(吏讀)는 세종실록(世宗實錄)所載 <훈민정음> 序에 처음 나타난다.
이두의 기원에 대한 정확한 의견을 정립되어지지 않았으나 대체로 7세기에 이두가 체제를 갖추었다고 본다. 설총이 이두를 창안한 사람이라는 설이 있으나 그가 살았던 시대보다 백여년 앞서 진평왕 13년(591)에 건립된 경주 남산신성비(南山新城碑)에서 이두식 표기의 흔적이 보임으로써 설총이 이두를 창안한 것이 아니라 집대성했다고 보는 시각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남산신성비보다 더 오랜 이두 금석문(金石文)으로는 평양성벽석각(平壤城壁石刻(446))과 은합간(銀合杆(451))이 전해진다. 이러한 이두는 6~7세기경 그 표기법이 고정되고 훈민정음이 창제된 뒤 쇠퇴하기 시작하였으나 소송문, 고시문, 보고서 등의 관용문에서는 조선후기까지 사용되었다.
- 참고문헌
-
김광해 외 4인. 「국어지식탐구:국어교육을 위한 국어학 개론」. 박이정. 서울. 1999,
이익섭. 「국어학개설」. 학연사. 서울. 2001
노대규. 「국어학서설」. 신원문화사. 서울. 1991
김슬옹. 「28자로 이룬 문자혁명:훈민정음」. 대한 교과서:아이세움. 서울. 200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18332
청주 고인쇄박물관 http://www.jikjiworld.net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김혜숙. 월인. 서울. 2007
훈민정음-한글재단 http://www.hangul.or.kr/Main2.htm
훈민정음 창제과정 - 우리말 배움터 http://urimal.cs.pusan.ac.kr
디지털 한글 박물관 http://www.hangeulmuseum.org/
김슬옹. 「28자로 이룬 문자혁명:훈민정음」. 대한교과서. 서울.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 상담심리학_3주 1강~2강에서는 프로이트와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정신분석에서 의식, 전의식, 무의식에 대한 의식구조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인 원초아, 자아, 초자아에 대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의식의 3요소와 성격의 3요소에 대해서 자신이 이해한 내용으로 자세히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