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미술] 뒤러, 낭만파, 유겐트슈틸, 표현주의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미술의 흐름
Ⅱ. 중세미술(AD 5c - AD 15c)
1. 르네상스 RENAISSANCE (AD 1400 - AD 1600)
2. 뒤러
Ⅲ. 근대 미술
1. 낭만주의
2. 유겐트슈틸
Ⅳ. 현대미술
1. 표현주의 expressionism
- 본문내용
-
1. 르네상스 RENAISSANCE (AD 1400 - AD 1600)
- 르네상스는 부활(復活), 재생을 뜻하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화 번영을 꿈꾸며 시작되었다. 르네상스가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배경을 보면 첫 번째, 이탈리아에선 귀족계급과 부유한 부르주아적 계급 사이의 구분이 없어졌으며, 두 번째, 이탈리아가 서유럽의 다른 어떤 지역보다도 고대 로마시대의 유적이 산재하는 등 고전시대에 친밀감을 가지고 있었으며, 세 번째, 도시의 자부심과 사유재산제가 잘 발달되어 예술에 대한 후원의 기회가 많았다는 것 등이다. 중세 봉건영주, 귀족으로부터 벗어나 스스로의 권리와 능력을 자각한 시민계급의 등장은 현실세계에 대한 관심의 증대를 낳았고, 이는 중세를 지배하던 신 중심의 시선을 인간 중심으로 옮겨 놓았다. 그리고 피렌체의 메디치가처럼 부를 축적한 상인계급이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등장하여 미술의 새로운 후견인이 되었다.
‘뒤러 시대’라고도 불리는 독일 르네상스는 어떤 장르보다도 회화에서 독보적인 발전을 이룩했다. 이들의 회화는 후기 고딕 시대에 형성되었던 북유럽의 전통을 유지하면서도 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새로운 미술 경향을 도입함으로써 독일은 물론 북유럽 르네상스의 발전에 기여했다.
2. 뒤러
- 독일의 화가 ·판화가 ·미술이론가. 독일 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이다. 이탈리아 여행을 통해 표현기법을 터득하였고 점차 독일 전통에 충실하였다.
1)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ürer, 1471~1528)
금 세공사의 아들로 독일 뉘른베르크에서 태어났다. 부친 밑에서 금속세공을 배웠지만 그는 미술에 관심이 더 많았고 15세에 화가인 미카엘 볼케무르의 제자가 되었다. 뒤러를 독일르네상스 회화의 완성자라 부르는 이유는 목판, 동판, 소묘를 비롯하여 수채화, 유채화 등에 이르기까지 풍부한 작품을 남겼으며 회화 작품들에서 수많은 실험과 진보가 관찰되기 때문이다. 두 차례의 이탈리아 여행을 비롯한 외국여행을 통해 타 지역의 르네상스 작품들을 많이 관찰할 수 있었고 여기에 고딕과 독일 전통 요소를 혼합하여 그만의 화풍을 구축했다.
그는 이탈리아를 여행하면서 르네상스와 독일 고딕성향을 접목시켜 북구양식의 인체표현과 합리적 공간표현을 이루어 냈는데, 이탈리아의 회화양식 뿐 아니라 미술가의 개념과 지위까지도 북부에 전하고자 하였다. 뒤러는 화가의 역할을 중세 장인으로부터 학식 있는 신사로 변모시켰다. 당시 이탈리아에서는 인문주의가 꽃피어 있었으므로 미술가들이 굉장한 지식인의 계급에 속해있었지만 아직 독일은 미술가의 신분이 미천하였기 때문이다.
2) 뒤러의 작품 경향
뒤러의 학문적인 예술, 과학을 통한 예술에의 믿음과 열성은 1527년에 쓴 『도시와 성의 요새화론』과 이듬해에 낸 『인체비례론』으로 확인된다. 수차례에 걸친 뒤러의 이탈리아 체류는 과학적인 지식을 통한 예술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인식케 하였고, 특히 비례법과 원근법은 현실에 대한 객관적 인식에 있어 절대적인 것임을 자각케 했다. 그가 공간을 측정하는 원근법에 있어서 르네상스의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동의한 바는, 그것이 현실공간을 나타내는 방법일 뿐만이 아니라, 질서의 이상적인 규범이고 조화로운 구도라
- 참고문헌
-
김홍섭, 『독일 미술사』, 이유, 2004
김홍섭, 『새롭게 읽는 유럽 미술사:명작 속에 숨겨진 문화읽기』, 이유, 2003
박홍규, 『시대와 미술』,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7
안연희 엮음, 『현대 미술 사전』, 미진사, 1999년
유로 현대미술 연구회, 『현대미술 속으로』, 예경, 2002
정미희, 『독일 표현주의 미술』, 일지사, 1990
해럴드 오즈본 편, 『옥스퍼드 미술사전(The Oxford Companion to Art)』, 시공사, 2002
Behr, Shulamith, 『표현주의』, 열화당, 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체육사] 서양체육사
- 스포츠와 경제 레포트
- [스타니슬라브스키, 연극, 신체연기론] 연극의 정의 고찰과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생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사상,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신체연기론,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연기 워크샾 분석
- [서구문예사] 얀 반 아이크(Jan van Eyck, 1395 ~1441)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