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의이해] 독일 미술에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II. 독일 미술의 흐름

i. 중세시대
ii. 르네상스
iii. 독일의 근대 미술
iv. 독일의 현대 미술

III. 발표 준비를 마치며
본문내용
I.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를 어떻게 잡을까 하는 것이다. 19세기 이전에는 ‘독일’이라는 나라가 존재하지도 않았고, 다만 독일어를 쓰는 사람들의 나라가 있었을 뿐이다. 더구나 정치적 상황에 따라 독일어를 쓰는 지역의 경계가 대단히 유동적이었다. 또한 유럽 각국은 수 천년 동안 영향을 주고 받으면서 지역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그 중심에 독일이 위치하고 있었다. 독일은 유럽 문화의 용광로이자 전파로였고, 새로운 문화의 생산지이기도 했던 것이다. 오늘날 한편에서는 현재의 국경 개념을 중심으로 각국의 문화적 독자성을 강조하기도 하지만, 독일어권은 오랫동안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밀접한 영향 관계에 있었고 동질적 유대감을 형성해 왔기 때문에 우리 조의 발표에서 ‘독일’의 범위를 유럽사 속에서 독일어권 전 영역으로 설정하여 발표를 진행하기로 하겠다.

II. 독일 미술의 흐름

i. 중세시대

기독교 문화가 발달하고 그 주류를 이룬 시기이다. 신 중심적인 사고로 내세에 대한 것은 거룩하고 현세를 위한 것은 속되다고 구분하였다. 이러한 기독교 문화는 민족을 초월한 보편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ii. 르네상스

이탈리아 어 "rinascita"로부터 파생된 명칭으로 고대 고전문예의 부흥을 컫는 말이기도 하다. ‘르네상스’는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데, 이탈리아인들에게 부활이라는 관념은 자신들이 한때 문명세계의 중심이었다는 자부심 속에서 ‘위대한 로마’를 재생시켜야한다는 의지와 관련이 있다. 단테, 페트라르카, 복카치오 등과 사상가들이 고트•반달족과 같은 게르만 종족의 침입에 의해 로마가 몰락했다고 여기고 중세의 고딕 양식을 “야만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영광스런 과거를 부흥시키고 새로운 시대를 계획하는 것이 자신들의 과제라고 생각하였다.
다양한 분야들 중에서도 특히 르네상스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 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인간적인 모습을 띠고 있다. 이제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참고문헌
The Life and Art of Albrecht Durer, Erwin Panofsky
르네상스의 초상화 또는 인간의 빛과 그늘』, 고종희
김인혜,「독일 초기 낭만주의 회화이념 필립 오토 룽에의 시간 연작을 중심으로」,서양미술사학회, 2002
19세기 미술, 니콜 튀펠리;김동윤 손주경 옮김, 생각의 나무, 2006
아르누보, 리디아 L. 데빌;진임선 옮김, 예경 2005
아르누보, 카린 자그너;심희섭 옮김, 미술문화, 2007
모더니즘 연구 : 김용직 편, 자유세계, 1993
독일표현주의 드라마 : 조창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독일표현주의 미술 : 정미희, 일지사, 1990
표현주의 문학론 : 박찬기, 민음사, 1990
표현주의 : N. 리튼, 마순자 역, 열화당, 1988
문예사조사 : 이선영 편, 민음사, 1987
표현주의 : R. S. 퍼니스, 김길중 역, 서울대학교 출판부, 1985
독일 표현주의 미술 : 정미희, 일지사 1992
20세기의 미술 : 노버트 린튼, 윤난지 역, 예경, 2003
고뇌의 원근법 : 서경식, 박소현 역, 돌베게, 2009-10-26
카스파 다비트 프리드리히 : 노르베르트 볼프 , 마로니에 북스

참고 사이트
위키백과
플리커
다음 백과사전
7인의 문화읽기-http://blog.daum.net/misulmun49
봉주르! 초롱이의 그림박물관-http://blog.naver.com/helmut_lang
찬솔미술관-http://blog.naver.com/chansol21
http://www.moca.go.kr/study/study07/study07-5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복제 시대의 예술 작품 발터 베냐민 Walter Bengamin 비평
  • 이해 전면 2개정판 (한울아카데미, 2010)존스토리, 대중문화와 문화이론(경문사, 2012, 5판, 박만준 역)네이버 지식백과 발터 벤야민(검색일 : 2016.10.22)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078433&cid=44546&categoryId=44546진중권, 현대미학 강의(아트북스, 2013) 2판전영백, 모더니티의 역설과 도심(都心) 속 빈 공간 - 벤야민의 파사주와 앗제(Eugène Atget)의 사진, 미술사학보37(2011), 미술사학연구회강신주, 상처받지 않을 권리(2010, 프로네시스)카이 함머마이스터, 독일

  • [경제] 마르크스와 비정규직문제
  • 관한 입법이 큰 성과를 내느냐 여부에 달려 있는데, 이는 기업의 문화와 경영전략이 가장 크게 작용할 것입니다. 2년이 되기 전에 해고해 버리면 얼마든지 탈법할 수 있습니다. 회피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정규직을 회피하는데 따르는 기업의 부담도 있습니다. 기업이 장기적인 경영 전략과 경쟁력 전략을 갖고 가느냐, 단기적 이익을 보느냐에 따라 다른데 기업이 여유가 생기면 장기 전략을 갖게 되고 정규직을 많이 늘려가게 돼 있습니다. 지금 정규

  • [현대미술] 관객참여와 행위미술
  • 미술이라는 미술 장르의 탄생으로 볼 수 있다.이에 광범위한 개념까지 포함하는 행위미술의 발생 배경과 양상은 어떠한지? 또, 어떻게 실연되었는지 대표 작가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Ⅱ장에서는 행위미술의 특성을 살펴보는데 있어서 이해를 돕기 위한 개념적인 고찰부터 시작하여 형성배경,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고 Ⅲ장에서는 행위미술의 양상의 사례를 미래주의와 다다, 초현실주의, 팝아티스트의 실연을 통하여 살펴보겠

  • [문화상업화] 현대사회와 문화상품-키치,웰빙,캐릭터산업
  • 이해된다.하지만ꡐ문화의 키치화ꡑ현상이 고도화됨에 따라 이러한 일상적 용례로써는 포괄할 수 없는 또 다른 수많은 사례들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는데 주목해야 한다. 키치가 단순히 예술적으로 부정적인 의미가 아닌 또 다른 의미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기에 키치에 대해 똑바로 알고 연구해야 하는 것이다. 1) 키치의 어원 키치라는 용어는 1860년대에 이미 독일 뮌헨의 미술가와 화상들 사이에서 통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용어가 하나

  • [대중문화] 문화제국주의와 한류문화
  • 이해 가능하지만 같은 문화권이 아닌 타 지역에서 선진국과 나란히 경쟁할 수 있는 것은 어찌 보면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결과인 것이다. 그러한 한류에 대한 논의가 지금까지는 표면적인 면에 많이 치중되어 왔다. 그래서 우리 4조는 세계화의 물결 속에 제국화를 시도하고 있는 문화산업에 기초하여 한류가 어떠한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하며 그러한 한류가 과연 문화다양성을 실현할 수 있는가에 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2.본론■ 문화제국주의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