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문화] 독일 미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1] 서론

[2] 독일미술의 흐름

Ⅰ. 르네상스
(1) 알브레히트 뒤러 Albrecht Dürer (1471-1528)
(2) 마티아스 그뤼네발트 Matthias Grünewald (1475-1528)
(3) 루카스 크라나흐 Lucas Cranach (1472-1553)

Ⅱ. 근대미술

1. 낭만주의
(1) 낭만주의의 특징
(2) 카스파 다비드 프리드리히 Caspar David Friedrich (1774-1840)

2. 유겐트슈틸 Jugendstil
(1) 유겐트슈틸의 특징
(2)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1862~1918)

Ⅲ. 현대미술

1. 표현주의
(1) 표현주의
(2) 표현주의의 특징과 발생배경
(3) 다리파 (Die Brüke)
(4) 청기사파 (Der Blau Reiter)

2. 현대 신표현주의 Neo-expressionism
본문내용
[1] 서론

이번에 우리 조에서는 독일의 미술에 대해서 발표를 하고자 한다. 시간의 흐름을 순서로 하여 각 시대의 미술 특징을 설명하고 그 시대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감상하는 방식으로 발표를 진행해보려고 한다.
독일의 문화 예술을 다루는데 있어서 가장 큰 문제는 ‘독일’ 이라는 범위를 어떻게 잡을까 하는 것이다. 19세기 이전에는 ‘독일’이라는 나라가 존재하지도 않았고, 다만 독일어를 쓰는 사람들의 나라가 있었을 뿐이다. 더구나 정치적 상황에 따라 독일어를 쓰는 지역의 경계가 대단히 유동적이었다. 또한 유럽 각국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지역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는데 그 중심에 독일이 위치하고 있었다. 독일은 유럽 문화의 용광로이자 전파로였고, 새로운 문화의 생산지이기도 했던 것이다. 오늘날 한편에서는 현재의 국경 개념을 중심으로 각국의 문화적 독자성을 강조하기도 하지만, 독일어권은 오랫동안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밀접한 영향 관계에 있었고 동질적 유대감을 형성해 왔기 때문에 우리 조의 발표에서 ‘독일’의 범위를 유럽사 속에서 독일어권 전 영역으로 설정하여 발표를 진행하기로 하겠다.


[2] 독일미술의 흐름

Ⅰ. 르네상스

‘르네상스’는 재생 또는 부활을 의미하는데, 이탈리아인들에게 부활이라는 관념은 자신들이 한때 문명세계의 중심이었다는 자부심 속에서 ‘위대한 로마’를 재생시켜야 한다는 의지와 관련이 있다. 단테, 페트라르카 등과 여러 사상가들은 중세의 고딕 양식을 ”야만적인 것“으로 규정하고 고트·반달족과 같은 게르만 종족의 침입에 의해 로마가 몰락했다고 여겼다. 또한, 영광스런 과거를 부흥시키고 새로운 시대를 계획하는 것이 자신들의 과제라고 생각하였다.
다양한 분야들 중에서도 특히 르네상스 미술 양식은 단순히 서양 미술사 한 시대의 미술 양식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르네상스 미술은 교회 건축을 포함하여 일반 공공건물도 포함하는데, 교회 건축에서 시작된 조각과 회화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을 담고 있기는 하지만 중세와는 달리 작품 속에서 인간적인 모습도 띠고 있다. 예수나 마리아의 모습은 인간과 동일하게 묘사되었고, 또 그들의 모습은 점점 지극히 인간적인 모습으로 표현되었다. 또한 고딕식의 첨탑이 사라지고, 안정감과 균형미를 지닌 고대 그리스나 로마의 건축 양식을 지향하였다.
참고문헌

캐롤 스트릭랜드/ 김호경 역, 클릭 서양미술사, 예경 2000.08.01
에른스트 H. 곰브리치/ 백승길 역, 서양미술사, 예경 2002.01.31
니콜 튀펠리/ 김동윤 손주경 옮김, 19세기 미술, 생각의 나무, 2006
리디아 L. 데빌/진임선 옮김, 아르누보, 예경 2005
카린 자그너/ 심희섭 옮김, 아르누보, 미술문화, 2007
노르베르트 볼프, 카스파 다비트 프리드리히, 마로니에 북스
정미희, 독일표현주의미술, 일지사, 1990
슐라미스 베어/김숙 옮김, 표현주의, 열화당, 2003
김영자, 독일 표현주의 회화: 다리파와 청기사파를 중심으로, 미술사연구 제6호, 1992

< 참고 사이트 >
위키백과
네이버 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일미술의 이해
  • 독일 미술의 이해목차1. 중세 독일의 미술1) 카롤링거 왕조2) 로마네스크 & 고딕 3) 르네상스4) 바로크 & 로코코2. 근대 독일의 미술1) 고전주의, 낭만주의사실주의, 인상주의, 역사주의2) 유겐트 슈틸3. 현대 독일의 미술1) 표현주의2) 초현실주의 & 다다이즘3) 신즉물주의4) 콜비츠 1. 중세 독일의 미술 ▷기독교 문화가 발달하고 주류를 이룬 시기. 중세인들은 그 가치를 내세에만 두었다.(신 중심으로, 신을 절대적으로 생각해 문화를 배척하던

  • [독일 문화] 독일 미술
  • 독일 미술< 목차 >1 . 르네상스2 . 알브레히트 뒤러 3 . 마티아스 그뤼네발트4 . (小) 한스 홀바인 5 . 낭만주의6 . 카스파르 다비트 프리드리히 7 . 유겐트슈틸8. 구스타프 클림트9. 표현주의 10. 에밀 놀데11. 에른스트 루드비히 키르히너 12. 바실리 칸딘스키13. 아우구스트 마케14. 참고문헌1. 르네상스 르네상스 미술은 15~16세기 유럽 전역에서 일어났던 미술을 일컫는 말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시기를 나누어 보면 이탈리아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1. 각국의 문화역량 비교2. 예술교육과 문화역량3. 문화자본과 문화역량(미술관)1부-1장. 독일 역량개념 담론기업수준기업문화(핵심역량)개인의 내적 특성(직무역량)기업외 수준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개인능력상황에 따른 적응능력문화역량의 하위개념필요한 자원에 접근 통제 능력의사결정 및 문제해결능력자원획득을 위한 타자와 소통능력DeSeCo역량 범주정보기술이나 언어사용 등,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을 위한

  • 독일의 미술 레포트
  • 독일의 미술목차1. 독일의 미술사 개관2. 고딕양식 ~ 전환기미술 3. 독일의 현대미술4. 독일의 미술 문화5. 한국 미술계가 나아가야 할 점6. 참고 문헌Ⅰ. 독일의 미술사 개관독일의 미술사중세 미술로마네스크, 고딕, 후기 고딕르네상스 미술르네상스, 매너리즘바로크와 로코코 미술바로크, 로코코근대 미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역사주의, 유겐트슈틸과 전환기미술현대 미술표현주의, 바우하우스다다와 초현실주의,

  • [인문사회] 독일과 독일인
  • 독일문화의 특성에 관하여그동안 독일문화산책이라는 수업을 들으면서 교수님께서 가장 중점적으로 강의하셧던 부분인 독일문화의 특성을 내면성의 관점에서 논하기로 하겠다. 이 내면성의 관점에서 독일문화를 살펴본다면 여러 가지 분야에서 그 특성을 찾아낼 수 있다. 1. 정치적 사건정치적 사건에서 독일의 내면성을 이야기 하자면 가장먼저 프랑스혁명을 이야기 하고싶다. 프랑스 혁명이 갖는 가장 큰 의미는 시민 계급이 주체가 되어 구제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