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학 개론 - 강의법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의법이란?
2. 강의법의 특성
3. 강의법의 장점
4. 강의법의 단점
5. 강의법의 유의사항
본문내용
1. 주의집중

안녕하세요.
지구과학교육과 1학년 백상호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2. 동기부여

설명식 수업모형에 해당하는 강의법은 가르치는 내용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교과의 교수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현재 우리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수업은 강의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강의법은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강의법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을 가진다.
다음에서 강의법이란 무엇이고 이러한 강의법의 장․단점과 특징 등을 알아보고 강의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학습개요
강의법이란 무엇이고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설명한 뒤, 이에 따른 유의사항을 10분간 발표하겠습니다.





파워
포인트















1. 강의법이란?

▶ 교사의 설명에 의하여 수업전체를 진행해가는 설명식 수업방식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사용된 강의법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의 정의에 따르면,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설명법(expository teaching), 명시법(explicit), 또는 직접(direct) 수업법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강의법의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적(formal) 강의로서 교회 목사의 설교처럼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강의이다. 두 번째는 상호작용(interactive) 강의로서 강의 도중에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답변이 포함되는 강의이다.
강의법을 사용할 경우, 학생은 15~35명이 적합하다. 15명 이하일 경우에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른 교수 방법이 더 좋고, 35명 이상일 경우에는 강의 도중 학생들의 질문이나 토론 등 상호작용적인 활동이 힘들어지므로 형식적인 강의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강의법은 자칫 잘못하면 수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장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교사는 강의의 방법, 절차, 내용 등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여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2. 강의법의 특성

모든 교수법은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다시 말해서, 언제 어디서나 효과적인 교수법이란 존재할 수 없으며,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교수법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지식의 습득보다 실험 기능의 숙달이 수업의 중요한 목표일 경우, 혹은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인 상황 등에서는 강의법이 부적절하다. 일반적으로 강의법은 교사가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 공통 교육과정의 접근방법들 중 3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의미3) 교육과정의 구성요소2.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3. 교육과정 접근방법 비교1) 행동주의적 접근방법(1)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개념(2)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특성(3) 행동주의적 접근법의 장단점2) 학문적 접근

  • (특수아교육학개론 E형)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이소현, 박은혜(2011). 특수아동교육. 학지사.이필상(2015), 청각장애아동교육의 이해, 학지사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학회(2012), 청각장애아동 교육, 양서원김영욱(2007), 청각장애아동 교육의 이해, 학지사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2. 지체 및 건강장애의 원인3. 지체 및 건강장애의 특성4. 지체 및

  • (특수교육학개론 E형)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
  • 교육과 통합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Ⅳ. 참고문헌송준만, 유효순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김형일 저,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서울아산병원 홈페이지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지체 및 건강장애)Ⅰ. 서론지체장애에 대해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 시행령’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
  • 특수교육학개론4E) 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및평가방법 교육방안을 논의하시오0k유아교육학과 특수교육학개론4E형지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시오.(30점).Ⅰ. 서 론지구촌은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사람이 똑같은 능력을 지닌 사람의 경우, 사회가 제대로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사람을 하늘에서 낼 때에는 각자 자기 그릇에 맞춰, 쓰임이 있게, 적재

  • [교육학개론]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
  • 교육에는 많은 문제점들이 발견되고 있다. 여러 가지 문제점과 다양한 의견이 분분한 ‘통합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을 들여다보는 과정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고 이에 대해 우리 나름대로의 대처방안을 고안해봄으로써, ‘통합교육’이라는 이슈에 관심을 가지고자 하였다.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우리 조원들 간에도 의견들이 다양했고, ‘교육학개론’ 과목을 공부하는 다른 학생들과도 이 주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