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학 개론 - 강의법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방과후 미술교사 자기소개서 우수예문(방과후미술교사 자소서,방과후교사 자기소개서,초등학교,중학교,아동미술지도,아동유화지도 자기소개서,미술교실)
- [간호학]문제중심학습법(Problem-Based Learning-PBL)에 대한 고찰
- 한국어교육학개론_문법 교수 모형 중 귀납적 방법과 연역적 방법 중 하나를 골라서, (1) 해당 모형의 특성을 설명하고 (2) 장단점을 기술하시오 (3) 해당 모형의 설명에는 간단한 예시를 포함하시오
- [교육학개론] 규준지향적 평가와 준거지향적 평가
- 과학과교육(수업,학습)과정, 과학과교육(수업,학습)수행평가, 과학과교육(수업,학습)연구, 과학과교육(수업,학습)창의력개발, 과학과교육 방법,제언
- 목차
-
1. 강의법이란?
2. 강의법의 특성
3. 강의법의 장점
4. 강의법의 단점
5. 강의법의 유의사항
- 본문내용
-
1. 주의집중
안녕하세요.
지구과학교육과 1학년 백상호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2. 동기부여
설명식 수업모형에 해당하는 강의법은 가르치는 내용의 특성에 관계없이 모든 교과의 교수에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의 방법으로 현재 우리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수업은 강의에 의존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강의법은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이기 때문에 이러한 강의법의 많은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을 가진다.
다음에서 강의법이란 무엇이고 이러한 강의법의 장․단점과 특징 등을 알아보고 강의법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3. 학습개요
강의법이란 무엇이고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그리고 장단점이 무엇인지 설명한 뒤, 이에 따른 유의사항을 10분간 발표하겠습니다.
파워
포인트
1. 강의법이란?
▶ 교사의 설명에 의하여 수업전체를 진행해가는 설명식 수업방식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사용된 강의법은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1994)의 정의에 따르면, "교사 중심의 교수-학습 형태로서 학생들에게 가르칠 내용을 자세하고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주입시키는 방법이다." 강의법은 설명법(expository teaching), 명시법(explicit), 또는 직접(direct) 수업법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강의법의 형태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형식적(formal) 강의로서 교회 목사의 설교처럼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으로 이루어지는 강의이다. 두 번째는 상호작용(interactive) 강의로서 강의 도중에 교사의 질문과 학생의 답변이 포함되는 강의이다.
강의법을 사용할 경우, 학생은 15~35명이 적합하다. 15명 이하일 경우에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른 교수 방법이 더 좋고, 35명 이상일 경우에는 강의 도중 학생들의 질문이나 토론 등 상호작용적인 활동이 힘들어지므로 형식적인 강의가 될 가능성이 커진다. 강의법은 자칫 잘못하면 수동적인 학습 분위기를 조장할 가능성이 존재하므로 교사는 강의의 방법, 절차, 내용 등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고려하여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2. 강의법의 특성
모든 교수법은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다르다. 다시 말해서, 언제 어디서나 효과적인 교수법이란 존재할 수 없으며, 주어진 상황에 적합한 교수법이 다를 수 밖에 없다. 예를 들어, 지식의 습득보다 실험 기능의 숙달이 수업의 중요한 목표일 경우, 혹은 학생들의 참여가 필수적인 상황 등에서는 강의법이 부적절하다. 일반적으로 강의법은 교사가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없는 정당한 이유를 제시할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