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감성지능, 감성지수]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과 기능,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중요성과 출현배경,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발과정, EQ(감성지능, 감성지수)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

Ⅲ.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기능

Ⅳ.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중요성

Ⅴ.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출현배경

Ⅵ.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핵심
1. 자기인식 능력
2. 타인조망수용 능력
3. 관계관리 능력

Ⅶ.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발과정

Ⅷ. EQ(감성지능, 감성지수)교육
1. 가정에서의 감성교육
2. 학교에서의 감성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대는 정보화 시대이며, 팀웍과 창조의 시대이기도 하다. 첨단산업이 주종을 이루고 개인의 능력만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가 없다.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수리를 계산하는 I.Q적 지능은 많은 부분이 컴퓨터가 대신하여, 가슴으로 느끼고 , 인간관계를 원만히 조절할 수 없는 사람은 아무리 천재라도 쓸모없는 사람이 되어 버린다.
이런 시대에는 스트레스에 대처하고 실패에도 좌절이 아니라 더 용기가 생기고, 새로운 변화에도 불안이 아니라 더 열심히 대처하는 능력, 바로 감성지수(E.Q)가 높은 사람이 성공하고 존경받는 시대가 왔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능력의 총체가 바로 감성지능이다. 이렇게 감성지능이 높은 사람은 분노, 격정, 불안, 슬픔 등 인간의 부정적 정서를 적절히 조절하는 능력이 있으며, 학생들에게는 학업지능을 촉진시키는 역할도 한다. 또한 감성지능은 I․Q와 같이 유전성이 강해 어릴 때부터 형성되어 우리의 삶을 지배한다고 생각해 왔으나 많은 연구를 통해서 개발할 수 있는 것으로 검증되고 있다.

Ⅱ. EQ(감성지능, 감성지수)의 개념
전통적인 학업성적 중심의 IQ 개념을 탈피하고자 하는 새로운 지능이론들이 다수 출연하였는데 그 이론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인위적인 검사 상황에서 벗어나 실생활에서의 능력을 중시하고 지능개념의 내용을 종래의 협소한 학업성적에서 사회적 지능, 창의성, 예술적 재능 등으로 확장시키며 지능연구에 있어서 인지적 기능 외에 창의적이고 동기적인 기능을 포함시켜 상황속에서 발휘되는 정신의 개념으로 지능을 폭넓게 이해하는 경향을 지닌다.
이러한 이론 중 일반인들에게 널리 알려진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EI) 혹은 감성지수(Emotional Quotient : EQ)라고 사용되고 있는 이 용어는 심리학자인 Peter Salovey와 John Mayer에 의해 처음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보다 보편적인 관심거리로 부각된 것은 이들의 이론을 기초로 Goleman의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책이 출간되어 베스트셀러가 되면서부터이다.

참고문헌
1. 김미랑,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2. 김기봉·김영진, 인성 적성 검사의 실제, 삼화, 1998
3. 김현경·이지은, EQ 감성교육의 이론과 실제
4. 오무라 마사오(1997), 당신의 EQ는 얼마, 서울: 비전코리아
5. 지그프리트 브로커트 외, EQ테스트북, 해냄
6. 최은영, 정서지능, 일반지능, 성격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목 차Ⅰ. 다중지능이론 ① 다중지능의 정의② 전통적인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

  • [심리학] 리더십연구
  • 개념적 기술은 복잡한 사건들을 분석하거나 추세를 감지하고, 변화를 인식하고, 문제를 발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대인간 기술은 대인 및 집단 과정을 이해하고, 타인과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타인을 설득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세 가지 기술들이 대부분의 리더에게 필요하다고 연구들은 결론 내렸다. 하지만 각 기술의 상대적 중요성은 상황에 따라 매우 다르다.(3) 특성이론의 의의- 특성이론은 리더십의 유효성을 규정

  • [일반심리학] `지능`에 대하여
  • 교육심리연구실에서 제작한 간편 지능검사이다. 간편 지능검사 이후 다수의 집단 지능검사가 출현하였는데 비교적 최근에 표준화된 지능검사로는 한국행동과학연구소가 1984년에 전국 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제작한 KIT-S지능검사가 있다. 이 검사는 언어 능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 지각력 등 지능의 4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능지수(IQ)를 전국, 도시, 농촌으로 3개 특수 집단으로 나누어 산출할 수 있는 표준을 마련해 놓고 있다.․ EQ

  • [청소년기 정서발달] 청소년기 정서의 의미와 변화과정(정서변화), 청소년 정서발달의 영향요인, 정서와 신체생리적 변화, 청소년기 정서의 특징과 성숙
  • 기능이 분화 발달되고, 자아의 내면적생활 특히 이념이 발달함에 따라서 정조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지적 가치감정은 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서 점차 세련되지만, 청소년기의 정서적 성숙과 함께 보다 세련되고 다양해진다. 즉, 정조는 정서와 같이 조급하게 형성 발달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생활경험과 교양및 교육 정도에 의해서 서서히 형성되기 때문에, 개인의 경험 정도에 따라 정조의 다양한 개인차가 나타나는 것이다.

  • 감성경영연구 레포트
  • 감성적인 요소를 지속적으로 소구해온 제품들이 많이 있다. (예: 오리온 초코파이(정), 경동보일러(효), 다시다(고향의 맛))넷째, 차별적 요소로서 ‘감성’요소 활용 감성마케팅의 반대개념인 이성마케팅에서의 구매기준은 기능, 가격, 품질 등이었으나 이와 같은 요소들이 제품 생산기술의 발달 등으로 인하여 평준화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대부분의 소비재가 시장성숙기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완전히 새로운 제품개발은 어려워 졌고, 이에 소비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