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 교재 2장을 참조하여 조선통신사 문화교류가 현재 한일관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떤 것인지 적어주세요0k
문화교류를 통하여 평화유지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실지로 한국의 문화가 일본에 미친영향은 매우 지대한 것으로 한국과 일본과의 친선교류의 초석이 되고 있다. 일제시대에 진해항은 한국의 진기한 물품을 일본이 가져가기 위한 전초기지로서 삼았던 한맺힌 역사가 서려있는 항구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역사의현장을찾아서12공통형(1) 교재 2장을 참조하여 조선통신사 문화교류가 현재 한일관계에 줄 수 있는 시사점은 어떤 것인지 적
- 역사의현장을찾아서1공통) 교재에서 역사의 현장다루는방식-남한산성-을 참고하여 나의삶에 특별한공간을 한두곳 소개하고 그 의미서술하시오0k
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또한 2007년에는 남한산성 행궁이 사적 제480호로 지정, 2012년 복원을 마치고 일반인에게 공개하고 있다. 2014년에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현재는 옛 풍파를 간직한 채 연 280만명이 방문하는 서울특별시 와 경기도 등지의 시민들의 자연 휴양처가 되고 있다. 지금은 시민들의 힐링코스로 인정받고 있지만 과거 고려시대, 조선시대에 외세침략의 아픔을 겪은 한이 맺힌 산성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역사의현장을 찾아서1
- 인문어학 거타지 와도평 노인을 통해 바라본 영웅의 변화
백제를 건국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진성여왕, 한국학중앙연구원, 2008.이러한 사회혼란 속에서 정부는 민심을 휘어잡을 특단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단은 입을 통해 손쉽게 전해지는 이야기였음을 관리들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거타지설화는 짧다. 그리고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게다가 국위선양한 거타지는 예쁜 아내를 얻어 행복하게 산다. 신라에는 ‘화랑’이 있었다. 화랑들은 활과 검에 능하였다. 거타지
- 교육과 역사의식 고구려시대의 엘리트 교육 고구려 시대의 귀족중심 교육과 현대
필요하다. 엘리트 교육과 평준화 교육과는 다른 각도에 관점인 전문화 교육이 필요 하다는 것이다. 독일이나 영국 등 많은 선진국들의 사례가 그러한 것처럼, 우리나라도 전문화 교육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해서는 더욱 많은 방안을 논의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정영근 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서울대학교연구소 편(1997), 한국교육사, 교육과학사논문 교육귀족공화국, 장동찬. (교육비평, Vol.- No.2, 2000)
- 사찰을 통해 본 한국의 `미`와 `사상`
,안그라픽스, 2002.박보하, 『山寺의 美를 찾아서』, 다른세상, 1999.김봉렬, 『불교 건축』, 솔,2004.최순우,『무량수전 배흘림기둥에 기대서서』, 학고재, 1994.신영훈, 김대벽,『사원건축』, 대원사, 1989.김상현, 김동현, 곽동석,『불국사』, 대원사, 1992.김보현, 배병선, 박도화,『부석사』, 대원사, 1995.김영조, 『풍경에 다가서기』, 효형출판, 2003.2. 논문곽운영, 韓國傳統建築에 나타난 ‘和而不同’의 情神에 關한 연구, 교원대석사학위논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