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어학 거타지 와도평 노인을 통해 바라본 영웅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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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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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설이 내린 학교, 나는 도서관을 향했다. 기말 리포트를 준비하기 위함이었다. 역시나 남들보다 조금 늦었던 탓에 학교도서관에는 리포트와 관련된 서적이 단 한권도 남아있질 않았다. 마음에 불안감이 엄습했다. ‘나는 왜 진작 준비하지 않았던가.’라는 자책이 밀려왔다. 나는 주변 지인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요청했다. 그리고 겨우겨우 관련서적들을 수집하는데 성공하였다. -심지어 군포에 위치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왔다- 나는 학교를 오가는 길과 잠들기 전에 집중하여 관련서적들을 읽었다. 하지만 도무지 이문열의 ‘그해 겨울’이 왜 ‘거타지설화’와 관련이 있는지 알 수 없었다. 왜인지 모를 오기에 휩싸인 나는 머리를 싸매고 다시 읽었다. 그리고 왜 교수님이 이 서적을 관련도서로 선정하였는지 알게 되었다. 분명 나뿐만이 아니라 다른 학우들도 그 사실을 발견했으리라 믿는다. 내가 깨달은 것과 다른 학우들이 깨달은 것들이 같아, 같은 내용의 리포트를 제출하게 된다는 건 상당히 슬픈 일이었지만 그것이 나의 한계라면 할 수없는 노릇이었다.
나는 마지막학기에 교양과목을 세 가지나 신청하였다. 그중 가장 기억에 남는 과목은 단연코 ‘한국명작의 이해와 감상’이었다. 평소 글에 관심이 많았던 나는 독서가 취미였다. 틈틈이 쓴 글로 신춘문예의 문을 두드려 등단하겠다는 꿈도 꾸며 살고 있다. -물론 그것은 사춘기 소년이 갖는 여인에 대한 동경과도 같은 것이다- 그러했던 나는 수업을 들으며 내가 그동안 한국작품에 대해 얼마나 무지했었는지 알 수 있었다. 보통 겉멋만 든 작가지망생들은 외국작품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내가 생각했을 때 이것 또한 사대주의와 관련이 있다고 본다- 실제로 내가 읽었던 소설 중, 나를 잠 못 이루게 만들었던 작품들은 ‘백 년 동안의 고독’, ‘이방인’, ‘유형지에서’, ‘음향과 분노’ 등등의 외국소설이었다. 하지만 내가 간과했던 가장 커다란 사실은 내가 가진 한국인이란 정서였다. 물론 소위 말하는 ‘잘된’ 문학들은 인간이 가진 보편성을 꿰뚫는다고 한다만 그 보편성 또한 민족마다 인종마다 다 다른 것이었고 나는 한국인으로서 한국인의 명작을 타 외국인보다 더 가슴 깊게 느끼고 배울 수 있었던 것이다.
그렇게 ‘그해 겨울’은 나에게 다가 왔다. 작가의 삶에 궁금증을 품을 만큼 그의 얘기는 완성되어 있었다. 심지어 나는 내가 읽어야 할 글(‘거타지설화’와 관련된)이 ‘사라진 것들을 위하여’ 딱 하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해 겨울’이란 단편 모음집에 실려 있는 모든 글을 다 읽고 말았다. 그것은 가을이 가면 겨울이 오는 것처럼 당연한 일처럼 실행되었다. 그리고 나는 한동안 아무것도 하지 못했다. 먹먹해진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 담배를 줄곧 피어봤으나 허사였다. -그리하여 나의 리포트 작성시간은 더 줄어들었다- 하지만 곧 나는 현재 상황을 깨달았다. 그것은 두 작품의 연관성을 찾는 것이었다. 찾는 것이 끝이 아니라 찾아서 리포트를 작성해야했다. 나는 곧 내 몸에서 쏟아져 흘러내리고 있던 감상을 꾸역꾸역 집어넣고 책상에 앉았다.
2. 고전 문학작품(원 텍스트)에 대한 분석
거타지설화는 신라 진성여왕 때 쓰인 작가 미상의 설화이다. 이 설화는 영웅 중심의 서사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나는 거타지설화를 읽으면서 그리스로마신화의 한 이야기가 떠올랐다. 정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그 얘기의 주인공은 명궁이었고 오디세우스와 여행을 하고 있었다. 그런 그는 뱀에 물려 다리가 심하게 썩어갔고 이를 바라보던 동료들의 시선은 동정에서 혐오로 바뀌었다. 결국 그의 동료들은 그를 외딴 섬에 버리게 되었는데 그는 자신이 가진 능력(활쏘기)으로 생계를 유지해 결국 그 섬을 다시 찾은 동료들을 만나게 된다는 그런 내용의 이야기였다.
이처럼 외딴 섬(꼭 섬이 아니더라도 사회와 격리된 곳)은 종종 작품에 등장한다. 그리고 항상 누군가는 희생양이 된다. 하지만 희생양이 된 인물은 결국 행복을 찾는다. 이러한 전개구조를 가지고 있는 이야기들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전 세계에 편재해 있다. 그렇다면 왜 이러한 구조의 이야기는 단골로 등장하는가. 그것은 주인공이 가진 비상한 재주, 즉 영웅성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 모든 시대에는 영웅이 있었다. 그리고 남들이 가지지 못한 비범한 재주를 가진 그들은 세간의 화제가 된다. 하지만 그들은 거의 일 백퍼센트의 확률로 역경에 처하게 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가진 재주로 어려움을 극복하게 된다. 그리고 해피앤드. 이런 안 봐도 비디오인 결말에 독자 혹은 청자들은 행복해한다. 그리고 ‘역시 정의는 승리한다.’라고 생각한다.
다른 설화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나는 거타지설화가 쓰인 의도를 시대상의 반영이라고 생각했다. 진성여왕 당시 신라는 어려움에 처해있었다. 진성여왕의 남편 위홍이 죽은 후 정치 기강은 문란해졌고 사방에서 도적이 봉기하였다. 궁예는 명주(지금의 강원도 강릉)까지 함락했고 견휜은 완산주(지금의 전라북도 전주)에 후백제를 건국하였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진성여왕, 한국학중앙연구원, 2008.
이러한 사회혼란 속에서 정부는 민심을 휘어잡을 특단이 필요했을 것이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단은 입을 통해 손쉽게 전해지는 이야기였음을 관리들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 실제로 거타지설화는 짧다. 그리고 기승전결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게다가 국위선양한 거타지는 예쁜 아내를 얻어 행복하게 산다.
신라에는 ‘화랑’이 있었다. 화랑들은 활과 검에 능하였다. 거타지 역시 활에 능했던 걸로 보아 화랑이었던 걸로 보인다. 당시 신라의 국가위신은 크게 떨어져있었고 화랑 역시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거타지설화는 ‘나라를 위해 희생하는 자는 후에 모든 걸 갖는다.’라는 공식을 성립해놓고 화랑(혹은 신라의 신하들)들에게 이러한 행동을 요구하는 이야기였던 걸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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