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참여]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개념과 역사,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필요성과 실태,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사례,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성과, 향후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개념

Ⅲ.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역사
1. 후원회(1946-1952)
2. 사친회(1953-1962)
3. 기성회(1963-1970)
4. 육성회(1970년-1995년)
5. 학부모회(1996-현재)

Ⅳ.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필요성

Ⅴ.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실태

Ⅵ.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사례
1. 목적 및 일시
2. 운영 사례
1) 명예 교사회
2) 독서 지도회
3) 학부모회
4) 어머니회
5) 아버지회
6) 족구회
7) 학교 운영 위원회
8) 녹색 어머니회
9) 학부모 단체 협의회 조직 및 운영
3. 운영 결과

Ⅶ.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성과
1. 학부모에 대한 혜택
1) 학부모 역할의 개선
2) 학교/교사/자녀들과의 의사소통의 증진
3) 자원봉사활동의 증진
4) 가정에서의 계획적인 학습 활동 조력
5) 타 학부모와의 관계 증진
2. 교사에 대한 혜택
1) 학부모에 대한 이해의 증진
2) 의사소통의 향상
3) 학부모 자원봉사활동
4) 가정에서의 학습

Ⅷ. 향후 학부모참여(학부모교육참여)의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부모와 지역사회 및 교육관련 사회단체들의 교육 참여는 학교교육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들의 참여를 통하여 학교는 지역사회 및 가정과 산업을 연계할 수 있으며 친 교육적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현행 우리나라 교육자치제는 과거에 비해서는 진일보한 것이라 평가할 수 있으나 아직도 교육자치의 기본 정신을 실현하고 앞으로 전개될 21세기를 대비한 합리적인 교육자치제로 정착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교육자치는 학자에 따라 정의를 달리하지만 우리나라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면 ꡒ넓은 의미의 교육자치제는 중앙에서의 교육체계를 포함시키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교육자치제를 전제로 하고 논의되는 교육자치제는 지방교육행정에서의 교육의 자주성 확보를 위한 기구와 시책을 의미하는 것이다.ꡓ 라고 지방교육행정과 관련하여 기술하고 있다.
교육자치란 교육행정에 있어서 지방분권주의를 기본 원칙으로 하고 교육행정을 일반행정으로 분리 독립시켜 교육의 자주성 정치적 중립성과 주민의 참여를 통하여 지역의 특수성을 살리고 운영에 있어서 의결기관으로서의 교육위원회와 집행기관으로서의 교육감제를 실시하여 교육행정의 전문성을 보장하려는 제도이다.
이상의 내용에서 교육자치란 넓은 의미에서는 중앙에서의 교육체제를 포함하지만 보통 교육행정의 지역 자율화라고 볼 수 있다.
오늘날 공공행정의 개혁 중에서 주민들 자신이 각급 행정 기관의 의사결정 과정에서 참여함으로써 큰 역할을 담당해야한다는 주장은 많은 주목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국민 또는 주민

참고문헌
1. 김용구 외 역(2001),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미래경영개발연구원
2. 강상철·정용하(1997), 학부모의 교육 참여에 관한연구, 충남대학교교육발전연구소
3. 경북교육청(1999), 새 천년 열어갈 경북 교육 2002
4. 김인회(1993),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제, 문음사
5. 곽영우 외(19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6. 김석재(1992),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형태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충북대학교 행정대학원
7. 정범모(1968), 교육과 교육학, 배영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b1d***
    (2010.05.02 15:54:02)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향후 재량활동의 공고화 방안1. 재량활동에 대한 교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전문성 제고2. 재량활동 편성․운영 여건 확보 등 준비의 보완3. 홍보활동을 통한 재량활동에 대한 학부모, 지역 사회 인사의 참여 증대4. 기본 학습 방법과 창의력 신장 프로그램 개발Ⅺ. 향후 초등학교 재량활동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개요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결정 방식에 큰 변화가 이루어졌기 때문에 교육 현장에서 선택, 조정, 결정할 사항이 급격하

  • 한국청소년 기본계획에서 지향하는 청소년복지의 내용 및 이에 대한 비판적 고찰
  • 역사회가 청소년들의 1인 1스포츠 활동을 육성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체육인프라 활용도제고를 위해 관계기관 및 전문가와의 협력체제도 구축한다. 학교에서는 체육을 내실화할 수 있도록 조성하고 학생건강평가를 강화시킨다. 친환경 교육환경을 위해서 학교 잔디운동장을 조성하고 확대하도록 추진한다. 2010년까지 443개(4%) 조성하고, 향후 1개교 이상씩 잔디운동장 조성둘째, 다양한 레포츠활동을 개발하고 지원한다. 이를 위해서 가장 먼저 청소

  • 불량주택재개발지역 지역사회 주민조직 활성화방안 - 삼양·정릉지역을 중심으로
  • 방안 - 삼양정릉지역을 중심으로 -차례제1장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의의 1제2절 연구의 목적 6제3절 연구의 방법 7제4절 연구의 한계 10제2장 이론적 배경 11제1절 기존연구의 검토 11제2절 재개발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과 주거 특성 141. 사회경제적 상황 142. 주거상황 16제3절 재개발지역의 주민조직사업 201. 지역사회복지, 지역사회조직사업, 주민조직, 주민참여, 지역사회복지관 등에 관한 개념 및 의의 202. 재개발지역의 자생적조

  • [연구학교][연구][학교][연구학교활용]연구학교 의미, 연구학교 과정, 연구학교와 정보통신기술(ICT), 연구학교 사례, 연구학교 활용 방안
  • 성과가 미미하거나 형식에 치우쳐서 일반적으로 현장 적용 가능한 결론에 도출하는데 미흡한 실정이다. 연구․시범학교의 운영 실태를 조사 분석하여 연구학교의 지정, 운영, 일반화에 이르기까지 대두되는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에 따른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찾아 학교 단위 교육연구의 활성화를 기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학교가 지향해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시도하게 되었다. 중등 교원들은 현행의 연구학교 제도의 필요성에 대하여 긍정

  • [교육사회]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실태와 개선방안
  •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실태와 개선방안 목 차 Ⅰ. 서론 - 정지수 1. 다문화 사회로의 진입1) 다문화 사회의 신호2) 다문화 성원의 증가2. 다문화 사회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Ⅱ. 다문화 교육의 이해 1. 다문화 교육의 정의2. 다문화 교육의 목적3. 다문화 교육의 영역Ⅲ.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 1. 외국의 사례1) 영국과 미국2) 일본3) 한미일 다문화 교육의 비교2. 타국가의 다문화배경과 다문화교육을 통한 시사점3. 외국에서의 시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