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준, 이태준의 문학, 여성, 여성상] 이태준과 이태준의 문학, 이태준 문학의 시대적 구분, 이태준 문학의 작품 감상, 이태준 문학의 작품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이태준 문학 사이의 여성상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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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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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이태준과 이태준의 문학
Ⅲ. 이태준 문학의 시대적 구분
Ⅳ. 이태준 문학의 작품 감상
1. 이태준의 작품 <촌띄기>
2. 이태준의 작품 <꽃나무는 심어 놓고>
Ⅴ. 이태준 문학의 작품 속에 투영된 여성의 모습
1. 『산월이』에서의 여성
2. 『아무 일도 없소』에서의 여성
Ⅵ. 이태준 문학 사이의 여성상 비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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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식민지시대의 작가들에게 그러했듯이 이태준에게도 해방은 민족의 주권을 되찾았다는 뜨거운 감격과 함께 자기 혁신을 요구하는 거대한 압력으로 다가왔다. 식민 말기에 마지못해서 미온적으로 했다고는 하지만 어쨌든 식민체제에 봉사하는 문필활동을 했던 그는 해방이되자 나름대로 자기반성과 모색을 벌이며 자신의 새로운 문학적, 정치적 입장을 정립하고자 했다. 해방 후 이태준의 변신은 1946년의 월북과 같은 그의 행적이 말해 주듯이 사회주의로의 사상적 전환을 골자로 한다. 이것은 카프계 문학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었고, 사회주의자들에 대해서도 혐오를 느끼고 있었던 해방 전 그의 풍모를 돌이켜보면 엄청난 변화임에 틀림없다.
현실에 대한 관심을 독특한 미감으로 표현하고 있는 상허 소설은 예술적 자의식과 실천적 참여라는 이중의 충동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예술이라는 자각 속에서 창작활동을 시작한 상허는 예술을 통해 근대적 현실에서 상실된 가치들을 추구하는 한편 식민지 현실의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적인 참여를 강조하고 있다. 그의 소설을 30년대 문단의 조류라고 할 수 있는 모더니즘이나 사실주의, 어느 한편에 쉽게 포함시킬 수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예술을 통해 근대의 속물성에 대한 항의를 표현하면서도 동시에 현실과의 관계를 모색하며 사회적 실천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태준의 미의식은 주체가 전근대적 대상을 바라보고 감상하는 이른바 고완미 축자적으로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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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복순(1990) - 1910년대 단편소설 연구, 연세대박사논문
민충환(1988) - 이태준 연구, 깊은샘
방용호(1998) - 이태준 단편소설 연구, 인하대 석사학위논문
상허문학회(1993) - 이태준 문학연구, 상허문학회, 깊은샘
이명희(1995) - 상허 이태준 문학세계, 국학자료원
이병렬(1998) - 이태준 소설연구, 이병렬, 평민사
최재서(1938) - 단편작가로서의 이태준, 문학과 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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