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형, 조형활동, 조형적 학습활동] 조형(조형활동)의 원리, 조형적 활동학습의 배경, 조형적 활동학습의 요소와 원리, 조형적 학습활동의 지도계획과 조형적 학습활동 관련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원리,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구성내용,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수업방법, 미술과(미술수업,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 미술 수업의 진행방법이나 미술기법에 대한 창의적이고 발전적인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세요
-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특징,목표,내용체계, 미술과(미술과교육,미술학습)수업과정,수업조건,교수학습방법
- [미술교육][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술과교육)목적,역사,필요성,미술교육론, 미술교육(미술과교육)창의성,시각문화교육,문제점,교수학습방법,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조형(조형활동)의 원리
1. 조형의 통일성
1) 사전적 의미
2) 디자인적 정의
3) 사고적 정의
4) 시각적인 통일성
5) 게쉬탈트 이론(Gestalt)
6) 통일성을 주는 방법
2. 조형의 리듬
1) 사전적 의미
2) 리듬의 정의
3) 리듬과 동세
4) 교차하는 리듬
5) 진행적인 리듬
Ⅲ. 조형적 활동학습의 배경
1. 조형적 활동중심 학습
2. 조형적 활동중심 학습 단계
Ⅳ. 조형적 활동학습의 요소와 원리
1. 제1차 교과 과정기
2. 제2차 교육과정기
3. 제3차 교육과정기
4. 제4차 교육과정기
5. 제5차 교육과정기
6. 제6차 교육과정기
7. 제7차 교육과정기
Ⅴ. 조형적 학습활동의 지도계획
1. 조형 활동의 교육적 의의
2. 통합적 조형 활동의 학습 지도
3. 조형 학습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 건축에 있어서 조형 의식은 어떠하였을까? 우선, 실내 공간은 크게 세 가지 관점에서 관찰될 필요가 있다. 즉, 첫째, 그 실내 공간에서 경험되는 빛과 이미지의 세계의 조형적 공간으로서의 벽, 기둥, 서까래 등의 구조와 둘째, 그것들 사이의 개념적 관계 셋째, 실내 공간의 규모에 따른 지각 공간과 그 속에서 생활하는 인간의 비례 개념이 그것이다. 이와 같은 실내 공간 분석의 요소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빛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그림자의 효과는 물체가 공간에서 생성하는 이미지의 성격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건축에 있어서 빛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가장 중요한 조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인공 구조물로서의 건축에 있어서 각 문화권은 제각기 불변의 태양 광선을 자신들이 원하는 상태의 빛으로 바꾸어 놓기 위한 방법을 창안해 내고 있다. 이러한 방법에 있어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창호를 통하여 그 특징을 살펴 볼 수 있다. 여기서 창이란 살창, 즉 살이 붙어 있는 창을 의미하는데, 살에는 창호지가 붙어 있다. 이 창호지가 바로 우리의 실내 공간의 빛의 성질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건축에 있어서의 빛의 조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창호지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빛은, 우리에게 매우 친숙한 대상들을 통해서도 우리의 시감각을 자극하거나 때로는 흥분시킬 수 있다. 반면에 빛은 또한 우리가 몹시 흥분해 있을 때 부드러운 빛으로 긴장을 해소시킴으로써 심리적 안정을 되찾게 해 주기도 한다. 이제 우리가 즐겨 선택하는 빛의 성질은 어떠한 것인지 고찰해 보자. 우리는 새벽의 빛을 좋아한다. 새벽은 오늘의 시작이며 동시에 미래를 향한 첫시간이기도 하다. 즉, 새벽은 어제까지의 고통, 시름, 절망 등을 간밤의 어둠에 묻어 버리고 새로이 시작하는 하루의 출발이며, 희망을 쌓아 가는 내일의 시작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순수한 우리말에는 어제나 오늘이라는 말은 있어도 내일이라는 말은 없다
- 참고문헌
-
1. 권상구,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1994
2. 김춘일, 미술교육론, 홍성사, 1984
3. 김동욱, 한국건축의 역사, 2000
4. 고윤숙, 해방이후 초등미술교육에 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5
5. 임영방, 국민학교 미술교육, 서울대출판사, 1975
6. 정대식, 아동미술 심리 연구, 미진사, 1995
7. 최병기·유인수, 현대미술 구조론, 도서출판 숭례문, 199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정의,과정,ICT활용교육, 미술감상학습(미술감상교육)비평적 탐구,유의점,지도방법,제언
-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정의, 한국화(한국전통회화)의 특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전개방법,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의 활동프로그램, 한국화지도(한국전통회화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문화재, 문화재교육] 문화재의 정의, 종류 고찰, 문화재교육의 필요성과 문화재교육의 의의 및 문화재교육에 대한 제언(문화재 사례)
- [미술감상]미술감상의 개념,필요성, 미술감상의 절차,능력발달, 미술감상의 효과,평가관점, 미술감상의 감상방법,제언
-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