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혜원 신윤복 그림의 특성과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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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혜원 신윤복의 생애, 작품의 특성, 그의 대표 그림 작품들을 감상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풍속화란?

Ⅱ. 혜원 신윤복의 생애

Ⅲ. 신윤복 작품의 특성
1) 소재
2) 색채
3) 구도
4) 인물의 묘사

Ⅳ. 신윤복 그림 작품 감상
1) 단오풍정(端午風情)
2) 주유청강(舟遊淸江)
3) 연소답청(年少踏靑)
4) 연당야유(蓮塘野遊)
5) 상춘야흥(賞春野興)
6) 쌍검대무(雙劍對舞)
7) 계변가화(溪邊佳話)
8) 청금상련(聽琴賞蓮)
9) 주사거배(酒肆擧盃)
10) 홍루대주(紅樓待酒)
11) 월하정인(月下情人)
12) 춘의만원(春意滿園)
13) 정변야화(井邊夜話)
14) 송하남녀(松下男女)
15) 무녀신무(巫女神舞)
16) 연당의 여인(蓮塘의女人)
17) 처네를 쓴 여인
18) 월야밀회(月夜密會)
19) 기방무사(妓房無事)
20) 유곽쟁웅(遊廓爭雄)
21) 표모봉욕(漂母逢辱)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풍속화란?
풍속화는 광의와 협의의 의미로 나눠 볼 수 있다. 넓은 의미의 풍속화는 인간의 여러 가지 행사, 습관이나 인습, 그 밖의 생활 속에 나타나는 일체 현상과 실태를 표현한 것으로서 즉, 왕실이나 조정의 각종 행사를 비롯하여 다양한 계층의 관혼상제와 세시풍속 같은 것들을 묘사한 그림들이 여기에 속한다. 조선조 후기 풍속화의 태동은 17∼18세기의 기록화에서 그 연원을 찾아볼 수 있는데,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꾸준히 제작되었던 궁중 제반사를 담은 의궤도(儀軌圖) 범주의 기록화와 양반 관료층의 아취와 시정을 드러낸 계회도(契會圖)인 등도 여기에 널리 포함시킬 수 있다. 야외에서 그려지던 각종 계회(契會)는 중기로 접어들면서 실내로 그 장소를 옮기게 되었다. 따라서 압도적으로 많던 산수배역의 비중이 크게 줄어들고 계회의 장면 그 자체가 부각되어 풍속화로서의 성격을 띠게 된 것이다. 이러한 기록화의 한 부분에 등장 하는 풍속화적 소재에서부터 조선 후기 풍속화의 시작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좁은 의미의 풍속화는 서민들의 잡다한 생활모습, 양반들의 유한(遊閑), 농사풍경 따위를 다룬 것으로 이는 소위 ‘속화(俗畵)’라는 개념과 상통한다. 조선시대 후반기 풍속화에 대한 본격적인 언급은 이동주의 ‘俗畵’로 여기서 ‘俗’이라는 개념은 단순히 風俗이라는 뜻이 아니라, 오히려 ‘저속하다’, 혹은 ‘저급한 세속사(世俗事)’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속인배에게 환영받던 시정사, 서민의 잡사, 양반의 유한경작의 점경, 그리고 여색이 풍기는 춘의도를 포함하는 의미이다. 즉 지체 높은 왕공 사대부들의 품위 있는 생활과는 다른, 소위 “속된 것을 묘사한 그림”이라는 뜻으로, 서민들의 생활과 애정이 담긴 한국적 현실주위의 한 표현이며, 당시의 새로운 서민 계층의 등장을 의미하는, 부패된 양반의 사회적 모순을 지적하는 의미를 지닌 것이다.
참고문헌
• 정병모(2000) 「한국의 풍속화」 한길아트
• 이동주(1982) 「한국회화론소사」 서울: 서문당
• 이원복(1997) 「혜원 신윤복의 화경」 미술사연구회
• 이준희(2001) 「혜원 신윤복 작품의 에로티시즘」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심수지(2005) 「혜원(蕙園) 신윤복의 풍속화에 나타난 여인상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정혜(2003) 「김홍도와 신윤복의 풍속화 양식의 비교분석」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천남(2007) 「혜원 신윤복의 작품에 나타난 회화성-풍속화를 중심으로」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유진(2004) 「신윤복과 우타마로와의 여인 인물 표현 비교 연구」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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