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수학 학습 심리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합 심리학
2. 형태 심리학
3. 발달 심리학
4. 정보처리 심리학
5. Skemp의 수학학습 이론
6.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는 교수 .학습원리
본문내용
2) Edward Thorndike

행동주의 & 연합주의 관점에서 인간의 사고를 감각 인상과 행동 충동 사이의
연합으로 설명하려 함.

인간 사고의 기본단위: 외적인 ‘자극’과 그에 대한 ‘반응’
ex) 나무 상자에 갇힌 고양이.

효과의 법칙: 다양한 반응 중에서 특정한 반응에 대한 긍정적인 보상이 뒤따를 때, 다른 반응은 소멸하고 특정 자극과 특정 반응 사이에서 결합(bond)가 형성
ex) ‘ 3+4=7’ 을 가르칠 때 반응 간의 결합이 형성되어 있지 않으면, 긍정적인
보상이 뒤따르는 연습을 통해 결합을 형성해야 함.



수학 교육에 대한 입장

- 초등학생: 교사가 계산 하는 것을 보고 지시하는 대로 하면서 자신의 계산 결과로부터
귀납 추론에 의해 계산 법을 이해.

- 수학교사: 아동들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 결합’을 신중하게 선별하고 그것을
형성하는 최선의 순서와 수단을 제공해야 함.

- 결합: 결합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 그러나 직관에 의존 함


2. 형태 심리학

기본 개념

인간은 자신이 지각하는 것의 전체적인 모양이나 형태를 찾음으로써 구조를
보이려는 경향이 있음.






인간의 사고 역시 지각과정과 마찬가지로 전체적인 구조를 파악하려는 성향이 있다.


통찰

Kohler: 구조의 파악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통찰’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

문제 해결에 대한 인식은 어느 순간 갑자기 그리고 동시에 일어난다.

사고와 문제해결: 자극과 반응의 결합이 아니라 기능적인 전체로서 문제를
지각하는 것.

문제 상황: 긴장 상태를 일으키며, 역동적인 정신력은 재조직을 통한 평형을
이루려는 성향이 있음. 통찰은 이러한 재조직화 시점에서 발생.
ex) 바나나를 먹는 침팬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입니다 창의성이 부족합니다.
  • tja***
    (2011.12.07 23:38:35)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교육이론 정리-1. 수학적 사고방법과 태도 2. 수학교육의 심리학적 연구 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2) 형태심리학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4) 정보처리 심리학과 수학교육3. 수학교육의 학습지도이론 1) 디에네스의 수학학습의 원리2) 브루너의 EIS이론3) 반 힐레의 기하학습 수준이론4) 프로이덴탈의 재발명 방법5) 스켐프의 개념학습4. 문제해결의 지도 1)문제 및 문제해결의 개관2)폴리아의 문제해결 과정3)문제

  • [초등수학] 수학과 교수 학습지도안
  • Ⅰ. 수학교육 이론1. Bruner의 이론(1) EIS 이론피아제의 발생적 인식론을 바탕으로 하는 브루너는 지식의 구조이론에서 어떤 영역의 지식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과정으로 표출해 낼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수학교과서의 구성순서에 응용되고 있다.① 활동적 표현양식 (Enactive Representation)학습자에게 제시하는 개념 지식 구조를 이해하는 데는 실물 그대로의 제시를 통해서 행동화, 조작화의 신체적 동작으로 표현하는 활동적 표상양식이다. (예: 실제

  • [초등수학기초이론]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
  • 2007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2학년 2학기 7단원 “문제 푸는 방법 찾기”목 차Ⅰ. 초등수학 교육에 관한 이론 review1. 디에네스(Dienes)의 수학학습이론2. Bruner의 E.I.S원리3.숀다이크(Thomdike)의 결합이론4. 형태심리학과 수학교육5.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과 수학이론 6.기하학습 수준 이론7. 프로이렌탈의 수학화 학습⦁지도 이론8. R.R. Skemp의 수학학습 이론9. 문제해결학습 이론Ⅱ. 초등수학의 실제-단원소개1. 단원명 : 2학년 2학기 7단원 “문제

  • 유아수학교육의 이론
  • 유아수학교육의 이론Ⅰ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Ⅱ 피아제 이론1.이론적 가정2. 핵심개념3. 인지활동의 본질4.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 유아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5. 협동학습의 교육적 가치6.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의 의의Ⅰ 유아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1. 이론적 근거유아수학교육을 위해서는 “유아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에 관한 발달심리학적, 학습심리학적 근거를 알아야 함2. 교수-학습을 위한 조건①유아의 정신발달측면에서 고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기초학력 부진아 아동은 수학 성취도가 기대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그 원인으로는 기초학습의 결손, 부적절한 기초학습, 수학적 개념의 이해에의 어려움, 수학학습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등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수학 학습장애의 원인을 찾아서 그 대책을 구하지 않고 단순한 수학적 지식만을 가르쳐 아동은 계속 수학을 극복하지 못하고 수학을 싫어하고 자포자기 하는 경우가 빈번했다.수학 교육의 기본목표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