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본문내용
바람직한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을 위해 필요한 인력자원의 역할 및 자질을 논하시오.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유아교육기관을 둘러싼 제반의 환경과 조건들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최근 유아들의 부모들은 더 좋은 시설환경과 프로그램, 전문적인 교사들이 근무하는 곳을 찾아 헤맨다. 다양해진 부모들의 욕구, 사회적 기대가 양질의 보육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고 유아교육기관은 시설 안에서만 이루어지던 유아교육 환경과 철학이 시설을 벗어나 지역 내에서 다양한 계층과 주민들과 함께 보육을 고민하고 해결하는 주체가 되어야 하는 과제까지 맡고 있다. 이제 유아교육기관은 한 아이를 돌봐만 주는 곳이 아니라 사회적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유아교육의 질적 전환을 맞이할 책임도 있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육은 6세 이전의 유아에게 1~2년 동안 교육시키는 형식적 교육프로그램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취학전 교육, 학력전 교육, 조기교육, 보육 등의 용어와 함께 여러가지 명칭으로 모호하게 쓰여져 왔다. 또한 현재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교육시키는 시설 명칭도 다양하고 복잡하여 매우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 유아교육의 개념은 0세부터 8세에까지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으로 확장되었으며 제도적, 형식적인 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가장에서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교육이 상호 보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비형식적인 교육이 상호 보충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유아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 유아교육 기관이다.
유아교육 지도자들에게 지도성은 유아 교육기관 운영관라는 의미로 이해되었고 앞으로도 같은 의미를 나타낼 것이다. 유아교육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서는 직접적인 관리 영역 이외의 여러 가지 요소를 갖춤으로써 더 큰 효율화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한 요소들로서 유아교육 기관의 장인 원장과 교사의 지도력, 조직체 구성원들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이에 따른 원만한 의사 결정은 효율적인 운영 관리를 극대화 시켜 교육 효과를 증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학지사.
미래유아교육학회(2001). 미래 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심성경외 5명(1998).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양옥승 외(2001).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조양자 외 3명, 현대 유치원 운영관리, 형성출판사, 2002
오영희. 엄정애(2005). 부모와 자녀. 동현출판사.
임재택(200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류윤석,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교육아카데미,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운영관리4B형 영유아교육기관 운영과 관련된 신문기사 3개를 골라서 내용을 요약 분석하고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너와 나 모든 인간은 자신이 속한 사회 조직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고 살아가고 있다. 그것은 내가 나서 죽을 때까지 계속 연결되는 것으로 끊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인 것이다. 조직은 조직안에서 보충하기 위한 사람에게 계획된 조직적인 역할을 성립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모든 과업이 목표를 성취하기위해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C형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Ⅰ. 보육기관 평가인증1.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개념2.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배경3.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목적 4.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필요성5. 보육기관 평가인증의 역할6. 보육기관 평가지표 및 평가개선 방향1) 보육기관 평가지표2) 보육기관 평가개선 방향Ⅱ. 유치원 평가1. 유치원 평가의 개념2. 유치원 평가의 평가과정3. 유치원

  • [방통대 2013-2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B형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해 논하시오1. 장학의 기본 개념 및 변천2. 장학의 성격과 기능3.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4.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에서의 장학의 필요성5. 현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문제점6.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바람직한 방향7. 자율 장학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참고문헌1. 장학의 기본개념과 변천교(원)내 장학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E형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에 대해 논하시오(평가의 필요성 및 목적, 평가 방법 및 절차,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Ⅰ. 서론Ⅱ. 본론1.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후 평가에 있어 제안점2) 유치원 평가제1) 개념2) 필요성 및 목적(1) 필요성(2) 목적3) 평가 방법 및 절차(1) 평가 방법(2) 평가 절차4) 향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위해서는 바라직한 물리적 환경, 영유아를 위한 좋은 보육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질과 능력이 모두 갖추어져야 한다. 그 중에서도 보육기관 지도자들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연령에 적합한 교육을 위해 각자 맡은 영역에서 전문성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때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요건을 갖추어야 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보육의 질과 관련지어 매우 중요하다, 보육교사를 비롯한 보육시설 지도자들의 자질 및 역할에 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