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학] 선교와 문화인류학에 대한 요약 및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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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교와 문화인류학 과목에서 선교와 문화인류학에 대한 요약 및 평가
목차
Ⅰ. 내용개관
1. 복음과 인간의 문화
2. 문화차이와 선교사
3. 문화차이와 메시지
4. 문화차이와 이중문화 공동체

Ⅱ. 평가

Ⅲ. 적용

Ⅳ. 통합적 전개
본문내용
Ⅰ. 내용개관
1. 복음과 인간의 문화
선교사역을 위한 준비에 있어서 우리는 성경과 선교적인 메시지에 잘 훈련되어 있다. 우리는 복음을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 안에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인류학은 타문화의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사회적인 변화를 포함하여 회심의 진행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선교사들을 도와주며 복음을 듣는 자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며 모든 문화적 다양성 속에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선교 신학은 인간이 아닌 하나님과 함께 시작해야 한다. 성경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시의 완전한 기록이기에 잃어버린 세상에 대한 우리의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이해되어야 한다. 그리스도의 중심 메시지는 하나님의 왕국에 대한 것으로 아직도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구원하시기 위해 그의 창조물과 역사 속에서 일하고 계신다. 하나님 왕국의 중심부에는 지상에서 하나님 백성의 모임인 교회가 있다. 교회는 주어진 은사를 전체의 몸을 위해 사용하는 여러 지체로 구성된 살아있는 몸이다.
인류학의 가정으로 문화적 진화 이론이 주도했다. 이러한 이론은 사회 구조와 사회학적 변화의 역동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그러나 결정론적으로 되어버리며 생각하고 행동하는 존재로서의 인간 역할을 간과했다. 결국 문화적 진화 이론들에 대한 거부가 나타나 문화 인류학이라는 사고의 흐름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문화가 구성원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작용하는 통합된 전체로서 보여지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 흐름을 토대로 선교사들은 서로 다른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상호 간에 많은 차이점을 인식하고 단편적으로 접근하는 우리의 시각을 바꾸어 총체적인 모델로서 인간을 바라보아야 한다. 인간 이해에 대한 총체적인 접근과 통찰력으로 전인적 존재인 사람들이 납득할 만한 이해수준에 맞추어 가야 한다. 그러므로 선교사의 임무는 타 문화권에서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 동등하게 모든 사람들을 대하고 세상 끝날까지 그의 증인이 되어야 한다.
문화란 관념과 감정과 가치의 통합된 체계 및 이와 연관도니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참고문헌
선교와 문화 인류학, 폴 히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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