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문화인류학 요약 및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약>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 2부 문화차이와 선교사
제 3부 문화차이와 멧시지
<서평>
<적용>
- 본문내용
-
Ⅰ.요약
제 1부 복음과 인간의 문화
제 1장
우리가 복음의 메시지를 올바로 이해하고 전달하기 위해서는 성경이 기록될 당시의 역사적 문화적인 상황을 알아야 할 뿐 아니라 오늘날 세상 사람들이 처해있는 각각의 역사적 문화적 상황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래야만 복음을 다양한 상황에 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연결시킬 수가 있다.
선교사역에는 분명한 신학적인 가정들이 있다. 그것은 선교를 주도하시는 하나님, 성경의 권위, 그리스도 중심, 성령의 사역, 하나님의 왕국, 교회, 만인 제사장직 등에 대한 것이다.
인류학적인 가정으로는 20세기 전반부까지 인류학의 흐름을 주도하던 문화적 진화이론이 쇠퇴하고 관념과 상징의 체계에 관심을 갖는 문화인류학이 새로운 흐름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인류학자들은 선교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의 독특한 삶의 모습을 다루는 특별한 이론들을 발전시켜왔다.
그렇다면 어떻게 신학과 인류학을 통합할 수 있을까? 우리는 인류에 관한 과학적 이론들을 사람의 성품에 관한 성경적 가르침과 비교해보아야 한다. 또한 통합을 위한 시도는 인간의 다양성을 도외시하고 하나의 설명유형으로 축소해버리는 축소주의나 인류에 대한 이론들을 하나씩 쌓아가는 식의 층위학적 접근이 아니라 총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제 2장 복음과 문화
문화는 ‘관념과 감정과 가치의 통합된 체계 및 이와 연관된 행위의 형태와 그들이 생각하고 느끼며 행동하는 것을 조직하고 규칙화하는 사람들의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에는 한 집단이나 사회의 구성원들이에 의하여 공유된 지식과 관련된 인식적 차원 ,사람들이 갖고 있는 태도 미적 감각 식도락 의상 싫고 좋은 것 기쁨과 슬픔 등의 감정과 연관된 감정적 차원, 옳고 그름, 미와 추 등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과 관련된 평가적 차원이 있다.
문화는 행위, 산물로 표현된다. 어떤 행위나 문화적 산물에 특별한 의미나 감정이나 가치가 부여된 것을 상징이라고 부른다. 하나의 문화는 여러 가지의 상징체계로 이루어져있다. 상징은 형식에 의미와 감정과 가치를 연결시킨다. 상징은 의미를 형태로 바꿈으로써 전달을 가능하게 한다.
문화는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조직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 의해 가장 깊이 공유된 기본적인 믿음과 가치에 의하여 함께 연결되어 있다.
문화는 ‘믿음과 행위 이면에 있는 현실에 관한 기본적인 전제’ 즉 세계관을 형성하며, 문화는 학습되며 집단에 의하여 공유된다는 특성이 있다.
그렇다면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를 어떻게 정립해야 할 것인가? 여기에는 세 가지 분명한 기준이 있다. 첫째로 복음은 모든 인간 문화로부터 구분되어야 한다. 둘째로 그러나 그것은 반드시 문화적 형태 안에서 표현되어야 한다. 셋째로 또한 복음은 모든 문화가 변화할 것을 요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광펜션 사업계획서 창업계획서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원치 않는 결혼을 했다고 생각하는 남편, 말을 잘하지 않는 부인, 폭력적 대화를 하다가 대화가 단절되어 매우 피장적인 대화만 하는 부부를 분석하시고, 상담과정 및 기법을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세워보시오
- 2주차 강의를 기반으로 성격이 무엇이며 자신의 성격형성과정과 성격유형 및 성격적 특성을 기술하시오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경험적 가족치료 이론 중 사티어의 의사소통 유형 5가지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이 중 자신과 자신의 배우자(혹은 가장 가까운 사람)의 의사소통 유형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에 관련된 가족문제나 관계문제의 사례를 서술해보시오
- 1주차 1차시에서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