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태원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과 `천변풍경`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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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들어가며

1. 최재서와 임화 비평의 재해석
(1) 최재서의 관점에 대해
(2) 임화의 관점에 대해
(3) 문제제기

2. 구체적인 작품 분석: 기법을 중심으로
(1) 고현학과 관련하여
(2) 서술 시점과 관련하여
(3) 영화(적) 기법

▷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며
박태원은 많은 논란을 낳은 작가 중 하나이다. 당대의 비평가였던 최재서와 임화 역시 박태원에 대해 많은 비평을 던졌고 그것은 지금까지 박태원을 연구하는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최재서와 임화의 관점에서 박태원은 문화주의와 사회주의의 결여로 인해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과연 이러한 점들의 부재가 박태원을 부정적으로 평가하기에 충분한 것인가에 우리는 다시 제고하고 새로운 시각으로 박태원의 작품을 바라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평가 기준을 반성적으로 되돌아보고, 박태원의 미학적 기법(고현학, 묘사기법-영화기법차용, 시점)의 실험정신과 그 의의를 두고 박태원을 재평가를 할 것이다. 물론 이런 논의들은 박태원의 작품전반적으로 서술기법에 통일성이 없음을 긍정해야 정당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문화주의적 시각이나 사회주의적인 시각에서 비판하는 통일성의 부재와 깊은 연관성을 지니는 박태원의 섬세한 기법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을 찾는 것이 우리 연구의 목적이다.

1. 최재서와 임화 비평의 재해석
『천변풍경』을 둘러싼 비평 논의의 시작이 된 글은 최재서의 비평이었다. 최재서는 주지주의적 학자로 지목되어왔으며 비평가이기 전에 인문학자이자 영문학자였다. 그리고 소박하게 본다면 임화로 대변될 수 있는 프로비평의 반대축을 형성하고 있었다. 30년대 한국 비평계에 논란은 야기한 것은 바로 그가 『천변풍경』을 ‘리얼리즘의 확대’ 최재서, 『천변풍경(川邊風景)'과`날개'에관하야-리얼리즘의확대(擴大)와심화(深化)』, 인문사, 1983, p98
로 판단한 점이었다. 그가 이와 같은 평가를 내린 것은 박태원이 ‘막이 없는 카메라와 같은 눈’으로 외부세계를 재현했다는 점에 근거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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