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한복에 대해 모의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며
1. 주제선정이유
생활 주제: 우리나라
활동 주제 - ‘한복’
Ⅱ. 본 활동
1. 관련 사회과학 개념 - 역사
2. 활동과 사회과학 개념과의 관계
3. 주요 개념
4. 주제망
5. 활동망
6. 관련 활동
7. 활동계획안
Ⅲ. 제언
- 본문내용
-
I . 들어가며
1. 주제 선정 이유- 생활 주제: 우리나라
활동 주제: ‘한복’
세계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와 민족이 각기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 통신 매체와 교통의 발달, 그리고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세계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고, 우리는 국경 없는 사회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아에게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고 자긍심을 기르는 것은 다른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을 인정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초석이 됨으로써, 이는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적 자질을 길러주는 것에 필수적 요소라고 본다.
따라서 이 생활 주제는 유아가 우리나라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이를 기초로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선정되었다.
II. 본 활동
1. 관련 사회과학 개념 - 역사
1) 개념
- 시대에 따라 한복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 오늘날에는 명절, 혼례 등 특별한 날에 한복을 입는다.
- 한복은 의복 중의 하나이다.
-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상시에 한복을 입고 생활했다.
- 한복에는 마고자, 조끼, 저고리, 노리개, 버선, 복주머니, 치마 등이 있다.
- 남자 한복과 여자 한복에는 차이가 있다. 여자는 여자의 한복은 저고리와 치마가 기본이 되며, 겉옷으로 배자·마고자·두루마기 등을 입는다. 남자는 바지와 저고리가 기본이 되며, 허리띠와 대님을 매고 조끼·마고자·두루마기 등을 입는다.
2) 기술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
- 한복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 한복을 입었을 때 좋은 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서 표현해 볼 수 있다.
- 한복의 특징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 박물관에 가서 한복을 찾아보는 경험을 해본다.
-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실제로 한복을 입고 생활해 본다.
- 한복을 입었던 경험을 말로 표현한다.
- 자신이 입고 싶은 한복에 대해서 표현할 수 있다.
3) 가치와 태도
- 한복의 다양한 형태에 관심을 갖는다.
- 한복에 친밀감을 가진다.
- 한복의 가치를 알고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갖는다.
- 사람들은 한복에 대해 각자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자긍심을 가진다.
- 옛날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 나라마다 고유의 전통 의상이 있음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2. 활동과 사회과학 개념과의 관계
1) 인지적 측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