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 한복에 대해 모의수업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1. 주제선정이유
생활 주제: 우리나라
활동 주제 - ‘한복’

Ⅱ. 본 활동
1. 관련 사회과학 개념 - 역사
2. 활동과 사회과학 개념과의 관계
3. 주요 개념
4. 주제망
5. 활동망
6. 관련 활동
7. 활동계획안

Ⅲ. 제언
본문내용
I . 들어가며

1. 주제 선정 이유- 생활 주제: 우리나라
활동 주제: ‘한복’

세계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나라와 민족이 각기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다. 그러나 정보 통신 매체와 교통의 발달, 그리고 최근 급증하고 있는 국제결혼 등의 영향으로 인하여 세계는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이게 되었고, 우리는 국경 없는 사회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서 유아에게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고 자긍심을 기르는 것은 다른 세계 여러 나라의 모습을 인정하고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초석이 됨으로써, 이는 공동체 의식과 세계 시민적 자질을 길러주는 것에 필수적 요소라고 본다.
따라서 이 생활 주제는 유아가 우리나라와 문화에 대한 정체성을 가지고, 이를 기초로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과 문화를 이해하고 존중할 줄 아는 인간으로 성장하도록 돕기 위해 선정되었다.

II. 본 활동
1. 관련 사회과학 개념 - 역사

1) 개념
- 시대에 따라 한복은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다.
- 오늘날에는 명절, 혼례 등 특별한 날에 한복을 입는다.
- 한복은 의복 중의 하나이다.
- 옛날 우리나라 사람들은 평상시에 한복을 입고 생활했다.
- 한복에는 마고자, 조끼, 저고리, 노리개, 버선, 복주머니, 치마 등이 있다.
- 남자 한복과 여자 한복에는 차이가 있다. 여자는 여자의 한복은 저고리와 치마가 기본이 되며, 겉옷으로 배자·마고자·두루마기 등을 입는다. 남자는 바지와 저고리가 기본이 되며, 허리띠와 대님을 매고 조끼·마고자·두루마기 등을 입는다.

2) 기술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는다.
- 한복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한다.
- 한복을 입었을 때 좋은 점과 불편한 점에 대해서 표현해 볼 수 있다.
- 한복의 특징에 대해서 말할 수 있다.
- 박물관에 가서 한복을 찾아보는 경험을 해본다.
- 설이나 추석 등 명절에 실제로 한복을 입고 생활해 본다.
- 한복을 입었던 경험을 말로 표현한다.
- 자신이 입고 싶은 한복에 대해서 표현할 수 있다.

3) 가치와 태도
- 한복의 다양한 형태에 관심을 갖는다.
- 한복에 친밀감을 가진다.
- 한복의 가치를 알고 소중히 하는 태도를 갖는다.
- 사람들은 한복에 대해 각자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음을 이해한다.
- 우리나라의 문화를 존중하고 자긍심을 가진다.
- 옛날 사람들의 생활에 관심을 가진다.
- 나라마다 고유의 전통 의상이 있음을 알고 존중하는 마음을 갖는다.

2. 활동과 사회과학 개념과의 관계

1) 인지적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여러나라 지구와 교육 계획안
  • 유아들의 이해도가 떨어진다면 실물자료를 직접 분리해 본다.사 진첨 부 네 가지 중 적절한 것을 에 적어 넣으세요.①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②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③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④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⑤ 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ㆍ⑥ ㆍㆍ

  • [사회] 노인의_여가생활과_자원봉사
  • 대해 익숙하지 않는 우리 문화와 여가활동에 대한 무관심과 소극적인 사회적 대처방안으로 인해 노후생활을 더욱 고립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를 단순히 노인개인이나 가족차원에서 해결할 문제로 치부할 것이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시점에 이르렀다.더구나 노인종합사회복지관, 경로당, 평생교육원 등의 사회복지 관련기관에서 많은 노인여가프로그램이 제공되고 있으나 대부분 취미나 오락 위주의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

  • 1.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 원인 및 당면한 문제점 다문화가족 자녀양육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 2.청소년기발달특징 청소년기발달과업 부모역할
  • 청소년과부모 공통청소년과부모 공통.hwp 목 차Ⅰ. 서론Ⅱ. 우리 사회에서 가족환경의 대표적인 변화특성 중 하나인 다문화가족의 증가현상에 대해 그 원인, 현상 및 당면한 문제점에 대해 설명하고,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육을 위한 부모의 역할과 부모교육의 방향성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1. 다문화가족의 개념과 특징2. 다문화가족 증가현상의 원인3. 다문화가족이 당면한 문제점4. 다문화가족에서 자녀의 성공적인 양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장애우 교육)
  • 유아 사회교육 발표 및 모의수업 계획안 (장애우 교육)차 례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 ?2) 장애우 교육의 실태조사① 장애우 관련도서② 장애우 관련연구3) 장애우 교육의 지향점 및 강조점2. 장애우 교육관련 실제 활동 계획유아사회교육에서 장애우 교육의 필요성, 중요성 (주제선정 이유)※ 참고문헌 ※ 수업지도안 1. 장애우 교육에 관한 이론조사(1) 장애우 교육이란?장애우 특수교육은 예방교육, 유아특수교육, 학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제1장 시각장애 유아의 이해 1. 시각장애의 정의1) 시각장애의 정의2) 시각장애유아의 정의2. 시각장애 원인 및 교육적 배려 1) 시각장애 원인3. 시각장애 유아의 발견1) 시력 장애의 징후제2장 시각장애유아의 발달 특성 1. 운동 발달 특성2. 인지적 발달 특성3. 언어적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제3장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