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기호학] 언어기호학의 개념, 언어기호학의 영역, 언어기호학의 특성, 언어기호학의 표현과 내용, 언어기호학과 신화, 언어기호학과 의미론, 언어기호학의 철학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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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언어기호학의 개념

Ⅲ. 언어기호학의 영역
1. Dichtonomie(양면성)
2. Unmotiviertheit(비동기 유발성)
3. Konventionalitaet(관습성)
4. Arbitraritaet(자의성)
5. Linearitaet(선조성)

Ⅳ. 언어기호학의 특성

Ⅴ. 언어기호학의 표현과 내용
1. 자의적인 측면에서의 고찰
2. 필수적인 측면
3. 선조적인 특성

Ⅵ. 언어기호학과 신화
1. 롤랑바르트의 신화
2. 레비스트로스의 신화

Ⅶ. 언어기호학과 의미론

Ⅷ. 언어기호학의 철학자
1. 소쉬르의 언어 기호학
2. 퍼스의 언어 기호학
3. 야콥슨의 언어 기호학
4. 들뢰즈와 가타리의 언어 기호학
1) 언어의 기능 : 명령-어
2) 화용론에서 잉여적인 것(redondance)의 역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기호학의 창시자로 지명받는 미국의 기호학자 퍼어스(Charles S. Peirce, 1839-1914)는 기호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A sign, or representamen, is something which stands to somebody for something in some respect or capacity." (Peirce, 2.228) 즉 기호란 기호 사용자(sign-user)를 전제로 하여 존재하는 것이고, 한 기호는 그 기호 사용자에게 다른 어떤 것을 대신(embodiment) 또는 대변(stand-for)할 수 있는 기능을 소유하여야 한다. 따라서 퍼어스의 기호영역은 언어적 기호들뿐만 아니라 비언어적 기호(얼굴 표정, 병의 증상, 비를 예측하는 구름 등)들을 모두 포함한다(비교: Saussure의 기호범위).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서 퍼어스는 기호의 모델로 기호의 삼각관계(triadic relation)를 제시한다. 삼각관계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은 ①sign(기호체) ②thing signified (의미체) ③cognition produced in the mind(인식체)이다(Peirce, 1.372). 이때 ①기호체(sign-vehicle)란 의미체(referent/object)와는 별개로 써 기호를 구성하고 있는 물질적 몸체(artifact) 또는 정신적 형상(manifact)으로 나눠질 수 있고, ②의미체(object signified)란 기호체가 지칭하고 있는 지시체(referent), 즉 기호의 내용을 말하며, ③인식체란 기호 사용자(sign-user)의 마음속에서 기호체와 의미체가 연관되어 생성되는 또 하나의 思想單位(the unit of thought)인 것이다. 이를 좀더 체계화시켜 퍼어스는 기호계(Sign)가 기호체(sign), 그 기호가 상징하고 있는 물질적 또는 정신적 형상(object), 그리고 기호체(sign)와 그것이 상징하고 있는 형상(object) 사이에서 생성되는 해석소(interpretant)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했다(Peirce, 4.536). 이것을 도식화해본다면 다음과 같은 골격을 볼 수 있다. 다시 간략

참고문헌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민음사, 2004
김혜숙·김혜련 역, 넬슨 굿멘 저, 예술의 언어들, 이화여대 출판부, 2002
김방한, 언어학 연구사 ,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1
서우석·전지호 역, 움베르토 에코 저, 기호학과 언어철학, 청하, 1987
이익섭 저, 사회언어학, 민음사
요하네스 페르·소쉬르, 최용호 역, 언어학과 기호학 사이, 도서출판 인간사랑, 2002
최승언 역, 페르디낭 드 소쉬르지음, 샤를르 발리․알베르 세쉬에 엮음, 일반언어학 강의,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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