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 유형론, 서사문학, 형용사, 언어유형론, 융, 성격유형론] 화법의 유형론, 서사문학의 유형론, 형용사의 언어유형론, 융의 성격유형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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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화법의 유형론
1. 화법의 유형
1) 사적 담화
2) 공적 담화
2. 화법의 유형
1) 대화
2) 연설
3) 토의
4) 토론
5) 방송화법
3. 북한의 화법 유형
1) 입말화술
2) 방송화술
4. 화법의 형식과 내용별 유형
1) 형식적 기준
2) 내용적 기준

Ⅱ. 서사문학의 유형론

Ⅲ. 형용사의 언어유형론

Ⅳ. 융의 성격유형론
1. 내향적 사고
2. 내향적 감정
3. 내향적 감각
4. 내향적 직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화법의 유형론
오늘날 현대 인간 사회에서 갈등과 불안이 늘어가는 흐름 속에서 인간 상호 이해의 필요성은 더욱 높아가고 있다. 또한 인간 만사가 말로 이루어지고 말 한마디로 화친과 불화를 일으키는 것이거니와 그 동안 국어 교육에서 글쓰기 교육이나 문학 교육은 있었어도 말하기 교육이 거의 없었다는 점에서 갈수록 바람직한 언어 교육의 필요성은 절실한 국어 교육의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추세에 따라 고교 국어과에 화법 과목이 설치되어 시행에 들어감으로써 화법 교육이 정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이러한 화법 교육이 바르게 자리잡아 가기 위해서는 화법 교육의 전략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국어 교육학상에서의 화법론이 깊이 있게 자리잡아야 한다. 그 동안의 화법론서들이 대개가 화법태도론에 치중하였고 소박한 대중적 화법론을 벗어나지 못하였다. 그리하여 화법론에서 가장 중요한 구체적이며 사실적인 훈련법이나 지도법 개발에는 매우 소홀하였으므로 이러한 화법 훈련 및 지도법의 이론 및 실천적 개발은 긴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그런데 이런 훈련법의 개발을 위해서 선결되어야 할 것이 화법론의 각론이라 할 수 있는 화법의 유형론을 확립하는 작업이다. 왜냐하면 화법 지도나 훈련은 각 유형별로 분화되어 지도되어야 하기에 유형론의 확립 없이는 올바른 지도법의 개발도 어렵기 때문이다. 만약 회의 속에는 토의나 토론 방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위 분류에서 회의와 토의, 토론이 별개인 양 오해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방송화법의 설정도 다소 이질적이다. 라디오나 TV 화법 속에 담화, 대통령 기자회견, 심야 토의 등이 들어갈 수 있어 그 구별이 모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 분류는 화법의 대중적 분류로는 무난하지만 관점에 따라서는 그 분류가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주행에서는 화법의 유형을 다음과 같이 나누었다.

참고문헌
◇ 노은희(1993), 상황 맥락의 도입을 통한 말하기 지도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과 석사논문
◇ 이주행(1983), 화법의 원리와 실제, 경문사
◇ 이규종(1989), 현대 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문화원
◇ 이성영(1994), 표현 의도의 표현 방식에 관한 화용론적 연구, 서울대 박사 논문
◇ 유영미(1992), 고전소설 유형분류의 재검토, 인문과학연구
◇ 윤용(1984), 화술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 홍재성, 한국어의 구조, 유형론적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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