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론] 가사의 주제 분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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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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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가사의 내용 분류
1) 가르침의 가사
2) 찬양의 가사
3) 여유와 즐김의 가사
4) 내면토로의 가사
5) 종교의 가사
6) 연모의 가사
3. 내면토로의 가사 - <탄궁가)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4. 찬양의 가사 - <독락당>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5. 나가며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들어가며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민족문학으로 향유되었으며, 시조와 함께 우리의 시가문학을 이끌어 왔다. 따라서 가사는 향유기간이나 작품의 질량에 있어서 우리 문학의 빛난 유산이다. 작품의 내용을 고찰하려면 우선 가사의 분류가 요청되는데,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논의가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가사의 내용적인 측면으로 분류를 시도하였다. 내용이 모두 같을 수는 없고, 그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세세하게 분류는 할 수 없어서 우리는 1)가르침의 가사, 2)찬양의 가사, 3)여유와 즐김의 가사, 4)내면토로의 가사, 5)종교의 가사, 6)연모의 가사 이렇게 6종류의 큰틀로 분류는 하였다. 수 많은 가사 작품 중 <탄궁가>와 <독락당>을 직접 해석을 하여보고 그 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나누어본 분류기준으로 나눠보았다.
2. 가사의 내용 분류
1) 가르침의 가사
처음 내용상의 분류를 나눠 본 것은 가르치려고 하는 가사이다. 가르침이라고 하면 교훈을 주는 것과 또 그것을 격려하는 것, 그리고 풍자나 새태 현실을 고발하여 그 속에 숨은 뜻을 알게 하려는 것이나 어떤 일을 할 때 도움을 주는 것 모두를 말한다. 교훈적 가사라고 하기에는 다른 여러 내용을 포괄하는 부분이 많다. 여기에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생활상의 여러 습속이나 농사를 할 때, 달마다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알려주는 가사에서부터 사람이 지켜야할 도리를 말하고 학문에 힘쓸 것을 장려하는 가사가 속한다. 또한 여러 가지 부조리를 지적하여 그 것으로 가르침을 얻게 하는 가사도 포함한다.
<고공가(雇工歌)>,<고공답주인가(雇工答主人歌)>,<거사가(居士歌)>,<부녀가(婦女歌)>,<백화당가(百花堂歌)>, <勸善懲惡歌>와 <五倫歌>, <五道歌>, <孝友歌>, <浮浪者警告歌>, <明倫歌>, <鳳仙花歌>, <農夫歌>, <勸學歌>, <農家月令歌>, <勸農歌> 등이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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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호,『한국 가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정재호, 『한국 가사문학 연구』, 태학사, 1996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서원섭, 『歌辭文學論』, 형설출판사
정재호, 『韓國歌辭文學硏究』, 태학사
윤석창, 「歌辭文學의 形態․內容考」
전일환, 『조선가사 문학론』, 계명문화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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