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론] 가사의 주제 분류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들어가며

2. 가사의 내용 분류
1) 가르침의 가사
2) 찬양의 가사
3) 여유와 즐김의 가사
4) 내면토로의 가사
5) 종교의 가사
6) 연모의 가사


3. 내면토로의 가사 - <탄궁가)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4. 찬양의 가사 - <독락당>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5. 나가며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들어가며

가사는 고려 말에 발생되어 현대에 이르기까지 오랫동안 민족문학으로 향유되었으며, 시조와 함께 우리의 시가문학을 이끌어 왔다. 따라서 가사는 향유기간이나 작품의 질량에 있어서 우리 문학의 빛난 유산이다. 작품의 내용을 고찰하려면 우선 가사의 분류가 요청되는데, 이에 대하여 여러 가지 논의가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가사의 내용적인 측면으로 분류를 시도하였다. 내용이 모두 같을 수는 없고, 그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모든 것을 세세하게 분류는 할 수 없어서 우리는 1)가르침의 가사, 2)찬양의 가사, 3)여유와 즐김의 가사, 4)내면토로의 가사, 5)종교의 가사, 6)연모의 가사 이렇게 6종류의 큰틀로 분류는 하였다. 수 많은 가사 작품 중 <탄궁가>와 <독락당>을 직접 해석을 하여보고 그 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나누어본 분류기준으로 나눠보았다.



2. 가사의 내용 분류

1) 가르침의 가사

처음 내용상의 분류를 나눠 본 것은 가르치려고 하는 가사이다. 가르침이라고 하면 교훈을 주는 것과 또 그것을 격려하는 것, 그리고 풍자나 새태 현실을 고발하여 그 속에 숨은 뜻을 알게 하려는 것이나 어떤 일을 할 때 도움을 주는 것 모두를 말한다. 교훈적 가사라고 하기에는 다른 여러 내용을 포괄하는 부분이 많다. 여기에는 예로부터 전해오는 생활상의 여러 습속이나 농사를 할 때, 달마다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알려주는 가사에서부터 사람이 지켜야할 도리를 말하고 학문에 힘쓸 것을 장려하는 가사가 속한다. 또한 여러 가지 부조리를 지적하여 그 것으로 가르침을 얻게 하는 가사도 포함한다.
<고공가(雇工歌)>,<고공답주인가(雇工答主人歌)>,<거사가(居士歌)>,<부녀가(婦女歌)>,<백화당가(百花堂歌)>, <勸善懲惡歌>와 <五倫歌>, <五道歌>, <孝友歌>, <浮浪者警告歌>, <明倫歌>, <鳳仙花歌>, <農夫歌>, <勸學歌>, <農家月令歌>, <勸農歌> 등이 있다.
참고문헌
정재호,『한국 가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정재호, 『한국 가사문학 연구』, 태학사, 1996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서원섭, 『歌辭文學論』, 형설출판사
정재호, 『韓國歌辭文學硏究』, 태학사
윤석창, 「歌辭文學의 形態․內容考」
전일환, 『조선가사 문학론』, 계명문화사,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고전시가론] 조선시조에 나타난 여성상
  • 주제는 상이한 신분으로 조선시대를 살았던 여성의 시조이다. 조선시대 문학에 대한 많은 연구들이 있지만 여성문학으로는 내방가사와 기녀문학으로 크게 양별하여 그 억압과 설움, 정한을 살펴보는 작업들이 주류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들은 그 시대 여성의 보편적 억압과 정서를 알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여성과 문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좀 다른 각도의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때문에 우리는 규방의 여자들과는 다르게

  • 속미인곡 가사 콘텐츠화
  • 가사의 전체적 개론(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370쪽.가사(歌辭) 혹은 가사(歌詞)라는 명칭이 문헌에 나타난 시기는 16세기 후반부터이기 때문에 조선조 후기에 나타난 명칭이라고 해도 좋겠지만 가사의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애국계몽기 ~ 1910년대의 문학사
  • 주제의식과 소설로서의 한계:) 역사전기 소설에서 주장한 자주독립과 부국강병의 실현을 위한 의지와 그 행동 촉구는 타부류의 소설에서도 두루 나타나는 보편적 주제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것을 위해서는 계몽을 통한 점진적인 과정이 아니라 강성한 제국에 직접 투쟁하여 쟁취해야 한다는 것으로 그 표현의 강도가 가장 높다. 그러나 이러한 구국의지로의 주제의식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상대적으로 소설로서의 결함을 지니는 한계를 보이기도 한

  • 고려속요 - 쌍화점연구
  • 조선 성종 때는 이 노래가 남녀상열지사(男女相悅之詞), 또는 음사(淫辭)라 하여 배척을 받았다. ‘쌍화’란 ‘상화’의 음역으로서 만두를 뜻한다. 2. 쌍화점의 주제남녀의 자유로운 사랑과 향락 추구, 남녀상열지사3. 쌍화점에 대한 기존의 연구문헌연구가 문학적 논의로 본격화 된 것은 정병욱 선생의 “쌍화점고“ 정병욱, 「쌍화점고」, 서울대 문리대학보 10권 1호, 1962. (한국 고전 시가론 재수록)에서부터였다. 정병욱은 의 ‘

  • 쌍화점 조사 레포트
  • 대해서도 한 가지 정해진 평가가 아닌 다른 해석을 통해 그 문학을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을 새삼 느낀다. 참고문헌1. 정병욱, 『한국고전시가론』, 신구문화사, 1994.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3. 이영태, 『고려가요와 기녀』, 경인문화사, 2004.4. 최철.박재민 『석주 고려가요』, 이회문화사, 2003.5. 이영태, 『한국 고시가의 새로운 인식』, 경인문화사. 2003.6. 양태순, 「고려시대시가연구-속요를 중심으로」, 서울대석사논문, 198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