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가론] 가사의 주제 분류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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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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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2. 가사의 내용 분류
1) 가르침의 가사
2) 찬양의 가사
3) 여유와 즐김의 가사
4) 내면토로의 가사
5) 종교의 가사
6) 연모의 가사
3. 내면토로의 가사 - <탄궁가)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4. 찬양의 가사 - <독락당>
1) 분류기준
2) 작품과 해석
5. 나가며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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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여유와 즐김의 가사
우리 옛 조상들은 바쁜 와중에도 여유의 미를 대단히 중요히 생각하였다. 그리고 세속에서 벗어나 자연의 여유를 즐기고 싶어 된 일을 떠나서 흥치(興致)있게 노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나 여러 곳을 유람하면서 돌아다니며 놀고 구경하며 견문, 예속, 감상 등을 읊거나 여러 사람이 모여 흥치를 즐기며 노니는 즐거움에 더 큰 비중이 있는 가사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나라는 금수강산이라고 불려진 만큼 산천이 수려하고 사계절이 분명한 풍광을 가져서, 예로부터 많은 사람들이 자기 고장의 산천풍물을 노래했으니, 이는 풍경의 아름다움을 펼쳐 그린 가사들도 이에 포함시켰다.
<성산별곡>, <서호별곡(西湖別曲)>, <선유별곡(船遊別曲)>, <유산가(遊山歌)>, <出世曲>, <關東소별곡>, <連行別曲>, <抒情別曲>, <金塘別曲>, <金剛別曲>, <耽羅別曲>, <附與路頂記>, <百祥樓別曲>, <喜雪歌>, <鄕山別曲>, <龍湫遊泳家>, <入巖別曲>, <天風歌> 등이 이에 속한다.
4) 내면토로의 가사
사람은 생각한 것을 가슴에 품기도 하고 때로는 남이나 자기 자신이 독백하듯이 털어놓기도 한다. 내면을 이야기한 가사는 자신의 삶의 체험이나 현실을 한탄하거나 일생이 덧없음을 탄식하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 그리고 옛 일과 옛 생각을 돌이켜 생각하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예를 들어 인간의 파란만장한 삶의 노래, 나라의 흥망성쇠를 부른 노래)가 이에 포함한다. 희망하거나 기원하는 일, 뜻은 있으나 이룰 수 없는 안타까움에 자조 자탄하는 일, 시집못 간 한스러움을 술회하는 일, 기구한 팔자를 자탄, 술회하는 일 등이 이에 해당된다.
<백발가(白髮歌)>,<노인가(老人歌)>,<원한가(怨恨歌)>,<화조가(花鳥歌>),<여탄가(女嘆歌)><만고가(萬古歌)>,<한양가(漢陽歌)>,<한양오백년가(漢陽五百年歌)>,<옥루연가(玉樓宴歌)>,<몽유가(夢遊歌)>,<팔도읍지가(八道邑誌歌)>,<만언사(萬言詞)>,<정처사술회가(鄭處士述懷歌)>,<거창이진사가(居昌李進士歌)>,<노처녀가(老處女歌)>,<감회가(感懷歌)>등이 있다.
5) 종교의 가사
종교적인 가사는 종교의 교리를 세상에 널리 펴는 것을 주제로 한 가사이다. 이 내용의 가사는 종교적 내용을 다룬 것을 총칭하는데, 각 종교의 경전(經典)을 소재로 하거나 종교적 정신에 입각하여 창작하거나 교리의 전도(傳道)를 위하여 지은 가사를 일컫는다. 불교(佛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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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호,『한국 가사문학의 이해』. 고려대학교 출판부. 1998
류연석, 『시조와 가사의 해석』, 역락, 2006
정재호, 『한국 가사문학 연구』, 태학사, 1996
류연석, 『歌辭文學의 硏究』, 국학자료원
서원섭, 『歌辭文學論』, 형설출판사
정재호, 『韓國歌辭文學硏究』, 태학사
윤석창, 「歌辭文學의 形態․內容考」
전일환, 『조선가사 문학론』, 계명문화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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