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상] 유아교육사상에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2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역사(전인교육)
2. 코메니우스의 사상적 배경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4.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1)코메니우스의 평생교육
2) 평생교육은 사회개혁
3) 코메니우스 태아기 학교 교육론
5. 코메니우스의 저서
6. 코메니우스와 프뢰벨과의 비교
1) 교육사상 - 기독교적인 세계관을 바탕을 둠
2) 교육목적
3) 교육내용 및 방법
7. 사상적 의의
Ⅲ.본론 2
1. 코메니우스 사상의 현장에서의 적용
1) 장애아 통합교육,
2) 다문화교육
3) 평생교육
2. 코메니우스 사상의 비판점
3. 코메니우스와의 대화
4. 코메니우스의 사상을 4컷으로 본다면????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교육사상이라고 하면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솔직히 처음에는 사상이라고 해서 간단간단하게 유아교육에 관련된 사상가들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이 전부인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등장한 10주 프로젝트였다. 그 중 우리가 선택한 것은 코메니우스이다. 유아교육과랑 다른 학과들이랑 모두 다 섞여서 조를 이르게 되었다.
코메니우스를 처음에 보라가 코메니우스를 코메디우스라고 읽어서 큰 웃음을 주게 되었고, 그것을 계기로 우리 조의 이름은 [코메디우스]가 되었다.
코메니우스가 어떠한 사람이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어떻게 살아온 사람인지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조원 중에 한사람도 없었다. 맨 처음 총대를 메고 발표를 시작하였다. 그것이 부담이 되었는지 조원들끼리 마음이 앞서서 미리미리 준비를 시작하게 된 것이다. 여러 가지 탈도 많고 일도 많은 우리들의 10주간의 대장정의 서막이 떠오르게 된 것이었다.
Ⅱ. 본론 1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역사(전인교육)
근대교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코메니우스는 보헤미아의 니브니체에서 태어났다. 12세가 되던 해에 그의 아버지는 세상을 떠났고, 곧이어 어머니와 두 자매도 세상을 떠나고 말았다. 그는 친척집을 전전하다가 16세가 돼서야 비로소 라틴어 학교에 입학해 정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1611 년에 헤르본(Herbon)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하였고, 1613년에는 하이델 베르크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하게 된다. 졸업 후 교사로 일하게 된 코메니우스는, 24세 때인 1616년, 종교개혁자인 요한 후스에 의해 시작된 보헤미아 형제교단의 목사가 된다. 보헤미아 왕국의 민중에게 큰 세력을 가지고 있던 '보헤미아 형제교단'의 목사로 재직하던 그는 '30년 전쟁(1618-1648)'중 합스부르크가의 박해를 받아 신교도라는 이유로 추방당하고 이때부터 도피와 은둔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폴란드로 망명한 코메니우스는 김나지움의 교사로서 연구와 저작활동을 하게 되는데, 이때에 그는 조국의 해방이 전 국민의 계몽에 기초하며, 모든 청소년을 조직적으로,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합리적인 학교교육 제도를 조직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또한 학교에서 실시해야 할 합리적인 교육방법을 세우기 위한 연구를 추진 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그의 교육을 체계적으로 서술한 <대교수학>안에 담겨져, 후세에 이어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뢰벨의 교육사상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아동관·교육사상과 시사점
-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플라톤,키케로,에라스무스,루터, 유아교육철학자(교육사상)로크,루소,페스탈로치,프뢰벨, 유아교육철학자 스펜서,몬테소리
- 프뢰벨 유아교육방법의 의의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the Implications of Froebel`s Methods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평가 A형]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평가와 누리과정에서의 평가가 서로 어떻게 다른지 비교설명하고 레지오에밀리아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평가의 방향이 어떠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2023년 만0세 신입원아 적응일지 만0세 일주일분량 적응일지 5명
- 만1세 1년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관찰일지와 1학기 2학기 발달평가
- [책프로젝트]교육계획안, 창의활동지, 도서관프로젝트, 주제선정의 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책의종류, 책을만드는사람들, 책의좋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