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능과 홈스쿨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2. 사회통합의 기능
3. 사회충원의 기능
4.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5. 사회개혁의 기능

홈스쿨링

Ⅰ. 홈스쿨링의 정의

Ⅱ. 홈스쿨링의 역사
-외국의 역사
-우리나라의 역사
홈스쿨링을 시행하는 이유
홈스쿨링의 유형
홈스쿨링의 장, 단점
- 장 점
- 단 점
홈스쿨링의 한계

본문내용
교육의 사회적 기능

Ⅰ. 교육의 사회적 기능
교육의 사회적 기능은 다음과 같이 문화유산의 전달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충원의 기능, 사회적 지위이동 촉진기능, 사회 개혁의 기능을 들 수 있다.

1. 문화유산의 전달기능

문화전달의 기능은 일종의 교육의 사회화기능이다. 문화가 제공하는 지식, 기술 ,가치, 규범, 언어 등 제반 생활양식과 행동양식을 후진 세대들에게 학습하도록 하고 사회생활에 잘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학교가 기성문화와 사회제도를 전달하고 유지, 보존하는 기관으로서 특히 정적인 사회에서는 이러한 기능이 학교에서의 중요한 것으로 되는 것이다. 기성문화나 제도의 변혁보다도 전통적 관습이 중시되고 형식성이 강조되게 된다.
이와 같이 사회화를 통하여 다음 세대로 하여금 사회에 적응하게 하는 것이 바로 사회의 안전과 유지를 위해 필요한 교육의 중요한 기능인 것이다.

2. 사회통합의 기능

사회통합의 기능이란 여러 이질적 요소들이 각기 고유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전체적으로는 모순과 갈등 없이 조화를 이루면서 발전해 가는 기능을 의미한다.
학교 교육을 통한 통합적 기능은 학교사회 내에서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은 권장하지만 비정상적인 일탈행동에 대해서는 제재를 가하게 된다. 그 결과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가 공인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한다. 사회적 통합을 형성하는 보다 능동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은 교육을 통한 공통의 사회의식과 사회의 동의를 형성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학교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기능은 학교 수업을 중심으로 한 정치적 사회화 등을 통해서 심층적인 의식구조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의의가 있다. 즉, 학생들에게 공통의 이념과 사상 그리고 가치관 형성을 통한 사회적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기능을 학교는 가지고 있다.



3. 사회충원의 기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사회] 홈스쿨링의 현황과 그 한계점 및 보완점
  • 교육이 지나치게 아이들을 통제․억압하고 협동과 사랑보다는 경쟁을 유도하며, 다양한 참여와 실천보다 지식 위주로 치우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라고 볼 수 있다. 홈스쿨링(Home Schooling)은 부모들이 직접 교사가 되어 집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학교제도로 인해 교육과 양육의 역할이 분리되기 이전 즉 산업사회 이전의 일반적 교육 형태였다고 할 수 있다. 사실상 교육은 공교육을 위한 학교라는 사회적 기관이 생기기 훨

  • [교육사회] 홈 스쿨링
  • 홈스쿨링의많은 장점세계적으로 증가 추세But !제도적 어려움If단점 보완새로운 교육시스템의 일환으로 적용 가능!!!!Q&A.홈스쿨링 시행 시 교육권은 누구에게 있을까?국가 VS 가족 홈스쿨링 공교육에 적용 시 허용의 정도는?전면 자율화 VS 부분 자율화 VS 불허Discussion뭔가 안예쁜데 이쁘게 만들어주실분2들어가기에 앞서서 사회적 기능부터3조선시대의 공교육 Ice breaking4가지고 있는사람 삽입 요망5☞ 이미 제도화된 학교교육 내에

  • [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에서 홈스쿨링의 활용 방안
  • 교육 제공 연령 등이 턱없이 제한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학교라는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때때로 평생학습사회의 추진에 역기능적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학습의 기회가 확장되기 위한 대안으로 ‘가정(home)’이라는 공간을 주목하게 되었다. 가정은 가장 기본적인 사회적 단위이며, 시간적공간적 제한이 없는 장소이다. 또한 비단 아동기 학생뿐만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공간이다. 가정에

  • 홈스쿨링 레포트
  • 교육-우리나라-홈스쿨링, 가정 학교 Ⅱ 홈스쿨링이란?-학교에 가는 대신에 집에서 부모한테 교육을 받는 재택 교육. (사전)-홈스쿨링이란, 지리적으로, 사회적으로, 종교적인 이유로 부모가 교육의 주체가 되며 교사역할을 대신하여 자녀들을 개개인마다 혹은 각 가정에 맞는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맞춤식 교육으로 공교육의 기능을 대신하는 것이다(이 은정, 2002). Ⅲ 홈스쿨링의 역사ⅰ. 외국의 역사 홈스쿨링은 1970년대 초반에 Holt의 주장

  • [교육] 홈스쿨링
  • 홈스쿨링은 전통적 학교 교육의 최대 약점인 시간과 장소의 제한성과 형식성을 배제하려고 하며, 교사만이 유일한 교육자이고 학교만이 유일한 교육의 장소라는 생각에서 탈피한 개념이다. 정리하자면 홈스쿨링이란 지리적, 사회적, 종교적인 이유로 부모가 교육의 주체가 되며 교사역할을 대신하여 자녀들을 개개인마다 혹은 각 가정에 맞는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제공하는 맞춤식 교육으로 공교육의 기능을 대신하는 것이다. Ⅱ.홈스쿨링의 역사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