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예술경험영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활동계획안
* 교구제작서
* 책만들기
- 본문내용
-
1. 심미적 탐색
-소주제: 하늘에서 하얀 눈이 내려요
(1)활동계획안
생활주제
눈이 궁금해요
활 동 명
눈송이 만들기
집단형태
대집단
대상연령
만 4세
활동형태
활동시간
20분
활동목표
ㆍ눈송이를 만들기 위해 한지를 자르고 붙임으로써 소근육을 발달시킨다.
ㆍ날씨와 자연의 변화에 호기심을 갖고 관찰, 감상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수자료
눈송이 만들기 순서도, 눈송이 모양, 색지, 유아용 안전가위
활 동 방 법
주의
집중
아빠별이 올라갑니다. 반짝
엄마별이 올라갑니다. 반짝
하늘에서 만났습니다.
예쁘게 내려옵니다.
도입
T : oo반 친구들, 모두 바르게 앉았나요?
C : 네~
T : 우리 친구들은 겨울하면 무엇이 생각나나요?
C : 눈사람이요. 산타할아버지요. 눈이요.
T : 그래요. 겨울하면 oo친구가 말한 것처럼 눈사람도 생각나고, 산타할아버지도 생각나고 눈도 생각이 나지요.
C : 네~
전개
T : oo반 친구들이 겨울하면 생각나는 것 중에서 눈도 이야기 해 주었는데, 눈을 만져 본적 있나요?
C : 네~
T : 눈을 만져보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C : 차가워요. 부드러워요.
T : 그렇구나.
그러면 눈의 모양은 어떻게 생겼나요?
C : 동그랗게 생겼어요.
T : 그래요. 그런데 이런 동그란 눈 모양을 자세히 보면 (눈 모양을 붙이며) 이런 모양들로 생겼대요.
C : 아~.
T : 눈을 자세히 보니 어떤 모양으로 생긴 것 같나요?
C : 음~, 뾰족하게 생긴 것도 있어요.
동그랗게 생긴 것도 있어요.
T : 그래요. 실제로 눈의 모양은 지금 우리 친구들이 보고 있는 것보다 더 많아요.
그러면 이런 다양한 눈의 모양 중에서 우리 친구들과 함께 눈송이를 하나 만들어 볼꺼예요.
C : 우와~
T : 그런데 눈송이를 만들기 전에 책상 위에 가위, 풀, 한지 등 눈송이를 만들 재료들이 있는데요. 이런 재료를 가지고 옆에 친구와 장난치면 될까요?
C : 아니요~
T : 그래요. 이러한 것들을 사용할 때는 옆에 친구와 장난치지 말고 조심해서 사용하도록 해요.
C : 네~
<순서도를 보여주며>
T : 그러면 이 순서를 보고 선생님과 함께 눈송이를 만들어 보도록 해요.
C : 네~
T : (순서도를 보며) 첫 번째 순서는 한지를 이렇게 접는 거예요.
선생님과 함께 접어 볼까요?
C : 네. (아이들이 한지를 접는다.)
T : 자~ 두 번째는 책상위에 있는 가위를 가지고 한지 가운데를 세모모양으로 오리는 거예요. 한번 오려볼까요?
C : 네~ (아이들이 한지를 오린다.)
T : 우리 친구들, 다 오렸나요?
C : 네~.
T : (순서도를 보며) 세 번째는 양끝을 이렇게 오리고 실로 묶는 거예요.
선생님은 세모모양으로 오렸는데 우리 친구들이 오리고 싶은 모양으로 오려주면 되요.
C : 네~(아이들이 한지를 오린다.)
T : 다 오린 후에는 가운데를 이렇게 실로 묶는데(교사가 시범을 보인다) 실을 묶기 어려운 친구들은 선생님한테 손들고 이야기 해 주면 선생님이 도와줄게요.
C : 네~
(실을 묶은 후)
T : (순서도를 보며) 마지막으로 양끝에 풀을 칠해서 펼쳐주면 이렇게 눈송이가 만들어 지는 거예요.
C : 우와~ (아이들이 풀을 칠해 눈송이를 완성한다.)
평가 및
마무리
T : 눈송이를 다 만든 친구들은 완성된 눈송이에 자신의 이름을 써주고 책상 위에
올려놓으면 선생님이 창문에 붙여 놓을게요.
점심을 먹고 와서 자신의 눈송이가 어디에 붙여져 있는지 찾아보도록 해요.
C : 네~
전이
T : 그러면 oo부터 손 씻고 한줄기차 해서 점심 먹으러 가도록 해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