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 및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어린이집에서 손쉽게 적용하여 운영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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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준보육고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공통점
2)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차이점
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어린이집에서 손쉽게 적용하여 운영하기 위한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표준보육고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공통점과 차이점
1) 표준보육과정 프로그램과 누리과정 프로그램의 공통점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은 유아의 심신이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조장해야 한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흡사하다. 구체적인 두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에서 제시한 교육목적은 유아에게 필요한 기본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고 민주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 데 있다. 표준보육과정에서는 보육의 목적을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을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하는데 두고 있다. 그러므로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은 모두 유아의 조화로운 발달을 지향함으로서 전인적 성장을 도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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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을 어린이집에서 손쉽게 적용하여 운영하기 위한 방법
표준보육과정이나 누리과정과 같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어린이집에 손쉽게 적용되기 위해서는 먼저, 그 장애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에 대해 문헌을 통해 살펴보면, 교사의 충분한 인지 부족, 근무시간 내 종일제 보육활동, 과중한 업무로 인한 시간부족, 교사들을 위한 교육(연구)프로그램 부족, 교수ㆍ학습 자료의 부족, 보육활동을 위한 교재ㆍ교구 부족, 교사의 전문지식 및 실행경험 부족, 교사의 소극적 연구태도 및 노력부족, 시설장의 인식부족 및 지원 부족 등이었다. 한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관계ㆍ자연탐구ㆍ예술경험 영역의 실행 장애 요인으로는 활동자료와 교구의 부족이 가장 많았다. 이에 위와 같은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손쉬운 적용 및 운영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국가수준 교육과정, 특히 누리과정의 교사 연수가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는 2011년부터 교사연수를 전국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신청 인원이 많아 미처 연수를 받지 못한 채 누리과정을 실행함으로써 교사들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교사연수 이후 이직이나 육아휴직과 같은 돌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위와 같은 교육과정들을 해당 어린이집에 적용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한다. 따라서 이에 대비하
참고문헌
- 전혜미,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숙명여대, 2012
- 교육과학기술부ㆍ보건복지부, “5세 누리과정 해설서”, 2012
- 장명림, “5세 누리과정 추진 경과 및 3·4세 누리과정 추진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2
- 임양미, “5세 누리과정 쟁점 및 과제”,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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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iyen1***
    (2018.05.02 07:15: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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