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인지양식 및 Piaje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인지양식
1) 인지양식
2) 장 의존적-독립적 인지양식
3) 반성적-충동적 인지양식
4) 인지양식 비판 (by 3조)


2) piaget의 인지발달
1) 발달의 개념
2) 발달의 원리
3) Piaget의 인지발달 기본개념
4) 인지발달 발달단계
가) 제 1단계. 감각운동기(感覺運動期)
나) 제 2단계. 전조작기(前造作期)
다) 제 3단계. 구체적조작기(具體的操作期)
라) 제 4단계. 형식적 조작기(形式的 操作期)

5) Piaget이론의 제한점

본문내용
인지양식
1) 인지양식(Cognitive style)
- 정보의 처리와 조직양식, 그리고 환경자극에 대한 반응방법에 있어서 개인의 선호성
- 자신을 둘러싼 외부환경이나 사물을 지각하고 그에 관한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으로 개인마다 다르다.


2) 장 의존적-독립적 인지양식

(1) 장 의존성
개인이 어떤 사물을 지각하는데 있어서 그 사물의 배경, 장의 영향을 받는 사람의 인지양식

(2) 장 독립성
장의 영향을 받지 않는 사람의 인지양식

(3) 장 의존적-독립적 인지양식의 특성 비교
A. 장 의존적인 사람의 특성
▶ 전체 시각 장으로부터 요소 하나하나를 분리하지 않고 전체로서 하나의 유형을 지각한다. 즉 주변상황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으로서 덜 분석적이어서 주어진 대상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경향이 있다.
▶ 사태의 구조가 결여되어 있을 때 그 사태를 분석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 직관적으로 지각한다.
▶ 사회적 상관관계에 관심을 기울인다.
인문과학, 사회과학, 교육학과 같이 전체적인 시각에서 접근하여야 하는 인간과 관련된 학문영역을 전공으로 택하는 경향이 있다.
B. 장 독립적인 사람의 특성
▶ 전체 시각 장으로부터 부분들을 별개의 것으로 지각할 가능성이 많고, 그 구성요소에 따라 유형을 분석하려 한다. 다시 말하면, 자신의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이나 세계를 보다 분화된 방식으로 받아들이며 자신이 경험한 것을 잘 분석하고 구조화 한다.
▶ 과제 지향적이다.
▶ 복잡하고 비 구조화된 자료를 더 잘 분석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료를 잘 조작하는데,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장 독립적인 학생의 학업성취가 장 의존적인 학생의 것보다 더 높은 경향이 있다.
수학, 자연과학, 공학과 같이 고도의 분석적 사고를 요구하는 학문을 전공으로 택하는 경향이 있다.

장 독립성 장 의존성
구조를 창출 기존의 구조를 수용
내적 지향 외부적 지향
사회적 단서 무시 사회 정보에 관심
철학적, 인지적 갈등 화해자
개인적 성향 사교적 성향
사회적 관계에서 거리가 멀다 협력과 우호를 중시
자기 내적 지향 대인관계 중시
냉담 친구관계 중시
실험적 관습적, 전통적
자신의 가설 형성 눈에 띄는 특징에 영향 받음
개념 지향적 사실 지향적
개념적 설계를 위한 정보수용 관련 없는 사실도 수용
분석을 통한 개념 제시 제시된 아이디어를 수용
구조와 형식을 덜 중요시함 구조와 형식을 중시
대인관계에 냉담 타인의 결정이나 기분을 수용
타인이나 사회적 흐름에 둔감 타인에 민감
외부 스트레스 무시 스트레스에 영향
<표 1> 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 특성 비교(Jonassen, 1993)

(4) 장 의존적-독립적 인지양식의 변화
A. 생의 발달과정
▶ 어린이들은 일반적으로 장 의존적. 청소년기에 접어들면서 장 독립성이 발달하기 시작하여 성인이 되면서 증가한다.
▶ 장 독립성은 형식교육의 양에 비례하기 때문에 성인 특히 교육받은 성인은 그렇지 않은 성인에 비하여 더욱 장 독립적이다.
▶ 성인기 이후에는 장 독립성은 점차로 감소하여 노년기에는 젊은이들 보다 더 장 의존적이 되는 경향이 있다.

B. 성별
▶ 취학 후의 아동과 성인의 경우 남자가 여자보다 장 독립적인 경향이
참고문헌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권대훈, 2006)
학교교육에서의 심리학 (국민대학교 출판부, 조원호, 2006)
인지양식을 고려한 한국어 교수학습-장 독립성과 장 의존성을 중심으로 (김미옥,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교육기관 설립을 시도했다. 1939년에 샌프란시스코로 옮겨 그의 아동분석연구를 다시 시작하고 인류학과 역사에 대한 관심을 넓혔다. 2. Freud이론과의 비교1) 심리성적 충동보다 심리사회적 측면을 강조했다.2) 발달의 초기뿐만 아니라 전 생애 걸친 발달을 강조했다.3) id보다 ego 기능을 강조했다.3, Erikson의 주요가설순프로이드연령에릭슨발달단계발달단계발달 위기특 징비 고1구순기생후1년환상기신뢰-불신희망-공포*기본신뢰→낙관주

  • 태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의 성장과 발달00
  • 심리적 기능면에서의 올바른 방향으로의 지도가 상당히 요구된다.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발달에 관한 연구는 이론적으로는 수정에서 아동기에 이르기까지 성취되는 발달적 변화를 기술하고 왜

  • [발달심리학] 피아제와 비고스키 이론의 차이점
  • 심리적 구조이다. 소화기관이 연령에 따라 달라지듯이, 인간이 행동 및 사고를 조직하고 환경에 적응하는 성향도 연령에 따라 달라진다. 이것은 아동의 심리적 구조가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후천적으로 학습되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도식이란 한마디로 아동 자신의 경험적 활동에 의해 조직화한 행동양식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3)평형화 피아제의 이론에 의하면, 아동의 사고는 두 가지 과정을 통해서 발달해 나간다. 즉, 동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과 도덕성 발달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2) 도덕성 발달이론(1) 사회학습이론 (2) 정신분석이론(3) 인지발달이론 2. 콜버그의

  • [교수학습방법론] 인지적 도제
  • 발달 심리인지적 발달의 기원머리속에사회관계에 참여하는 개인교수학습 분석내용적극적인 인지적 구조의 재편성관련 공동체에 참여를 통한 사회문화적 행동양식 습득 및 동화과정최종목표개인 경험의 사회 문화적 타당성 검증개인들 간의 활발한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 문화적 관습 습득이론적 관심개인의 인지적 발달과정사회 문화적 과정환경교사와 학생 간에 형성되는 문화를 조사(상이성 강조)공동체의 문화를 반영하는 학습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