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법] 상호의 보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8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서론 - 상호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법적으로 상호 소유하기
1.상호의 개념
(1)국어사전에 서 정의된 상호의 의미
(2)상호의 역사
(3)기업의 재산으로서의 상호
(4)거래의 안전을 보장하는 상호
(5)상호의 의의
2. 법적으로 상호 보호하기
(1)동일한 영업에 대해 사용가능한 상호의 수
(2)상호의 등기
(3)상호의 가등기
본론 - 상호권과 그 보호 법조항에 대해 알아보고 올바르게 적용하고 행사하기
1.상호권의 개념 : 상호사용권, 상호전용권
2.상법에 나오는 상호권의 보호조항
(1) 상호전용권에 관한 상법상의 조문
(2) 위 조항의 취지
3.상호사용권의 행사 적용요건
(1) 부정한 목적
(2) 상호의 사용
(3) 오인가능성
(4) 손해를 받을 염려 또는 상호의 등기
4. 상호전용권 침해에 대한 피해자의 구제방법
(1) 피해자의 구제 개관
(2) 상호폐지의 청구
(3) 손해배상의 청구
5. 상호권 보호에 관한 판례
(1)사실의 개요
(2)관련 조항
(3)판시 사항
결론 - 상호전용권과 관련하여 제기될 수 있는 문제점
부록 - 유사상호 관련 사례 모음
- 본문내용
-
☆서론 : 상호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법적으로 상호 소유하기
1.상호의 개념
(1)국어사전에 서 정의된 상호의 의미
국어사전의 정의에 의하면 상호란, ‘상인이 영업 활동을 할 때에 자기를 표시하기 위하여 쓰는 이름’이다.
이러한 상호는 상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기업을 타인의 기업과 구별 짓고, 기업생활로 인한 법적ㆍ경제적 효과를 자신에게 귀속시키는 역할을 하게 해 준다.
(2)상호의 역사
상호는 상업이 발달하기 시작한 중세 도시 국가시대에 이미 등장했다. 초기에는 상호가 회사에 대해서만 인정되었으나, 점차 자연인의 상거래 또한 활발해지게 되면서 기업과 가계를 구분할 필요가 생겨나게 되었고, 결국 자연인에 대해서도 상호를 인정하게 되었다.
(3)기업의 재산으로서의 상호
상호는 상인에게 중요한 영업재산이다. 왜냐하면, 상인이 기업거래에서 장기간 상호를 사용함으로써 상인의 신용과 명성이 상호의 가치에 누적, 반영될 것이며, 이를 토대로 그 상호자체가 거래의 당락을 결정짓는 ‘대외적 신용도‘ 역할을 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상호는 영업이익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어 이에 따라 기업의 재산으로써의 상호를 보호할 필요성이 커졌다.
(4)거래의 안전을 보장하는 상호
상호는 상인과 거래하는 제3자에게 거래의 안전을 보장한다. 오늘날은 거의 모든 경제거래에 있어서 상호는 상인과 동일하게 보고 있으며, 이에 의해 거래의 유무를 선택한다. 그러므로 상호는 일상의 거래에서 일반인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엄정하게 선정되어야 하며, 그 상호를 신뢰하고 거래한 자에게는 제도적 보호장치를 마련하여 제공해 주어야 한다.
(5)상호의 의의
①상호는 ‘명칭’이다.
상호는 명칭이므로 문자로 표현되어야 하며, 호칭될 수 있는 것이라야 한다. 따라서 도형ㆍ기호ㆍ문양 등은 상호가 될 수 없다. 또 상호는 외국어라도 무방하나 등기와의 관련상 그 발음은 한글 또는 한문자로써 표시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②상호는 ‘상인의 명칭’이다.
상호는 바로 상인의 명칭으로서, 상인이 아닌 자가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특별한 명칭을 사용한다 하여도 그것은 상호로 인정되지 아니한다. 즉, 상인이 아닌 상호보험회사나 협동조합, 소상인 소상인은 상인이지만 상호에 관한 규정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이다.
상법 제 9조(소상인) 지배인, 상호, 상업장부와 상업등기에 관한 규정은 소상인에 적용하지 아니한다.
, 학교명, 비영리법인의 명칭은 상호가 아니다.
③상호는 ‘상인의 영업상의 명칭’이다.
상호는 상인의 영업활동에 사용되는 명칭이기 때문에, 영업이 없으면 인정되지 않는다. 다시 말해, 영업과 상관없이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자연인을 표시하는 명칭이나 아호, 팬네임, 예명, 속칭, 별명 등은 상호로 인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개인 상인이 자신의 성명을 그대로 상호로 쓰는 것은 상호로 인정된다.
④ 상호는 ‘자기를 표사하는 명칭’이다.
상호는 사회적ㆍ경제적으로 영업 그 자체를 나타내는 기능을 수행하여 기업 신용
- 참고문헌
-
- 서적 -
김흥수, 상법강의, 세창출판사
이상신, 상법, 웅진세무대학출판부
- 논문 -
전현율, 상호권 보호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