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유비쿼터스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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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유비쿼터스란?
2. 유비쿼터스의 특징
3. 유비쿼터스의 세상
본문내용
1. 유비쿼터스란?
 
라틴어로 "언제 어디서나 있는"어디에나 존재하는"뜻과 "사람과 컴퓨터, 사물이 어디서나 연결되어 있어 말과 표정만으로 사물을 움직이게 한다."는 유비쿼터스 세상은 점점 현실화 되어가고 있다.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는 상태에서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기술은 우리가 변화하는 시대의 생산과 소비,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생활 속의 모든 면에 새로운 페러다임을 가져오게 될 것이고 유비쿼터스 시대에 비즈니스를 지배할 트랜드 중의 하나가 바로 네트워크이다.
 
2. 유비쿼터스의 특징
1 언제 어디서나 네트워크에 접속이 된다.
   무선을 통해 모든 기기들이 연결되어 있어 어느 곳에서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즉 어디에나 컴퓨터 가 존재하기 때문에 굳이 컴퓨터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2 컴퓨터가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다.
   모든 환경 속에 컴퓨터가 들어있어 자연스럽게 컴퓨터를 사용하지만 사용자는 자기 스스로가 어떤  일을 했다고 느낄 뿐 컴퓨터의 존재를 느끼지 못한다.
3 어디에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하다.
   가상 세계가 아닌 현실세계에서 모든 정보를 공유하고 표현할 수 있다.
4 사용자의 상황, 즉 장소나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화된다
 
3. 유비쿼터스의 세상
 
1 주치의 -혈압, 혈당, 당뇨체크 등 병원으로 전송 서비스,
2 육류, 야채, 채소등 신선도와 원산지 표시 정보서비스,
3 종이테크, 바코드 대신 반도체 칩이 물품정보서비스,
4 고객의 행동을 감지 및 시간과 장소에 대한 정보,
5 스마트 웨이 - 기상 정보 제공, 도로에 염화 칼슘 등,
6 스마트 웨어 - 나노기술을 옷 속에 내장으로 온도 및 정보제공
7 웨어러블 컴퓨터 - 컴퓨터를 몸에 착용
8 전자테그(RFID) - 홈 네트워크, 동물추적, 환자관리, 폐기물처리, 농약의 유무확인, 보안시스템
9 휴대폰 - 교통카드, 관리비 납부, 은행 정보제공
10 명품판독 - 출시일, 제작사, 제작일, 인증, 번호 등
11핸드핼드 - 가스점검, 수도점검, 정원관리, 어항 등
12 냉장고 - 식음료정보 및 주문가능
13 자동차 분실 - 인공위성 자동추적 등등....... 
 
====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서나 아무런 제약 없이 네트워크의 존재를 의식하지 않고 단말기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환경을 말합니다.   쉽게 풀어보자면 무선 + 컴퓨터 + 네트워크를 아주 작은 패키지에 담아 사물에 이식하므로서 사람이 의식하지 않은채로 여러가지 정보 교환 이나 디지털 컨덴츠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 또는 환경을 가질 수있도록 합니다.
 
특히,  현재 상품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RFID(무선 인식 시스템)라는 전자태크가 그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장치에는 작은 단추 정도의 칩에 마이크로프로세서 + 메모리 + 안테나+ 센서 + 통신제어 회로 +  암호 회로가 내장되는 것입니다.   ..
가장 가까운 예로 교통카드를 이야기 할 수 있는데,  지금은 사람이 개찰구를 통과할때 휴대하고 있다가 인식기에 접근 시켜야 하지만,  머지 않아  그냥 통과만 하더라도 옷에 붙은 단추 하나가 교통카드를 대신 할겁니다.  그리고, 마트에서는 현재 바코드를 이용하여 상품의 가격을 인식하지만,  이 자리를 상품에 이식된 RFID Chip 이 대신할것입니다.   그렇다면 캐셔라는 직업도 사라지게 될것입니다.  물론,  이 기술이 일반화 되기까지는 10년정도는 걸려야 한다고 봅니다.  10년전에는 사람마다 휴대전화를 소지 한다는게 말이 되는 소리가 아니었습니다.   컴퓨터도 집집마다 있을거라고는 아무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다들 그런 환경에서 생활하고 있으니,  유비쿼터스 세상  꿈만은 아닌현실 입니다.   이 외에도  유통, 판매, 원격검침이나 원격제어,  도난방지 그리고  추적시스템등...  모든 전반적인 상황에서 한 수준 높은 개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큽
니다.  
 
 
  단점은 실업의 증가,  인간성의 상실 우려(사람의 가치가 하락하고 기계와 대화하는 시간
 
이 많아져 인간 관계의 상실을 가져올 수 있음),  악의적인 교란에 의한 시스템 파괴 및 개
 
인정보의 유출,   사람 몸에 누적되는 알 수 없는 전자파,  빈부 격차의 극심화(누릴수 있는
 
자와 누릴 수 없는자와의 갈등과 소외)등 해결해야할 숙제들이 많다고 봅니다.   물론  이
 
예들은  최악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이야기한 것입니다.  하지만 간과해선
 
안될 문제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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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쿼터스란 언제 어디서나 존재한다는 라틴어로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줄임말이다. 그 의미는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의 대 명제 :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든다. 우리가 보는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들게 된다. 책, 침대, 의자, 보일러, 차량, 냉장고, 전등, 모든 사물이 디자인을 가지듯이 유비쿼터스는 모든 사물에 칩을 가지게 한다. 그 칩은 RFID라고 하며 1㎤이하의 크기로 만들어지는 저전력 칩이다. 칩이 깃들게 되는 사물은 모두 컴퓨터가 되며 우리는 컴퓨터속에서 살게 된다. 유비쿼터스의 의미 : 유비쿼터스는 정보 통신 관점에서 모든 사회분야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유비쿼터스 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되어야 한다. 그 분야는 특정 분야가 아니며 기존의 사회에 구성되어 있는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컴퓨터가 있을때와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가 적용될때를 생각하면 비슷할 것이다. 유비쿼터스의 현재 : 우리나라에 소개는 2002년 4월경 전자신문을 통해 소개 되었다. 그러나 그 최초는 89년 마크와이저의 논문에 의해 발표되었다. 84년에는 일본의 사카무라 겐 박사가 이미 그 개념을 만들어 일본사람들은 자신들이 최초라고 이야기한다. IBM에서는 비슷한 개념이 퍼베이시브 컴퓨팅을 만들어 가고 있다. 이제 막 학문적 체계를 갖추어 나아가고 있으며 모든 IT,BT,NT산업의 궁극적인 지향점으로 보고 다들 난리가 나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4월 16일 최초의 세미나가 있었으며 유비쿼터스 포럼이 창립되었다. 그러나 관심에 비해 자료와 여건은 형편없는 수준이다. 어떻게 진행되나 : 1-2개월 후 상용화되는 스마트 카드, 완벽한 무선 모바일로 자리잡은 인터넷 폰과 센트리노 등이 초기 유비쿼터스를 구현한다.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초기상태의 유비쿼터스를 의미하며 2007년까지 유비쿼터스 환경이 구현된 디지털 홈이 1000만 가국 만들어지고 2010년 이전에 뚜렷한 자리가 잡힐 것이다. 우리는 어떻게 해야하나 : 국민적인 관심과 공감대가 필요하며 학교 차원에서의 교육이 필요하다. 하루라도 빨리 유비쿼터스를 가진자의 전유물에서 끌어내려 우리 모두가 만들어가야 한다. 가진자들만이 전유하는 유비쿼터스는 경쟁력이 없다. 빨리 이 상태를 타개하고 경쟁력을 길러야 한다. 유비쿼터스에서 앞서는 나라가 세계의 경쟁력과 영향력을 선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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