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컴퓨터과학과 1학년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현재의 생활에도 조금씩 보여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에 다가오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다 편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나아지게 해줍니다. 하지만,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1학년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현재의 생활에도 조금씩 보여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다 편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나아지게 해줍니다. 하지만,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러한 문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1공통] 유비쿼터스 환경과 대표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3가지 서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공통)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0k
- 유비쿼터스컴퓨팅1공통 미래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00
- 유비쿼터스의 쓰임과 해결과제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컴퓨터과학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
---|---|---|---|---|---|
공통 | 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현재의 생활에도 조금씩 보여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 생활에 다가오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다 편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나아지게 해줍니다. 하지만,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앞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활용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입니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 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십시오. 그리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세요. (30점) 중간과제물은 서론/본론/결론으로 나뉘어 작성되어 하며, 서론에는 유비쿼터스 환경과 대표적인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을 3가지 서술하고, 본론에는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시나리오를 기술하세요. 그리고, 결론에서는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컴퓨터과학과 1학년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공통] 유비쿼터스 환경 혹은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은 현재의 생활에도 조금씩 보여지고 있으며, 우리의 일상생활에 다가오고 있다. 대부분의 경우에는 보다 편리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우리의 생활을 나아지게 해줍니다. 하지만,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앞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활용에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점을 기술하고, 그에 따른 일상생활이나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부정적인 시나리오를 기술하십시오. 그리고 결론에는 ‘어떻게 하면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서술하세요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2) 유비쿼터스 환경의 개념
3)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2.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과 활용기술
1) 유비쿼터스 환경 구축
2) 유비쿼터스 컴퓨팅 활용기술
3. 유비쿼터스 기술이 우리 사회에 미칠 영향
1) U-healthcare
2) U-learning
3) U-City
4) 홈 네트워크 분야
4.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부작용과 시나리오
1)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부작용
(1) 사생활 침해에 관련된 문제
(2) 사회 차원에서 보았을 때 소외계층의 부조화
(3) 불법 음란물 콘텐츠에 대한 우려
(4) 국가간 정보화 격차의 심화
(5) 시스템 자체의 취약성에 대한 문제
2) 유비쿼터스 기술 부작용의 시나리오
Ⅲ. 결론
1.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한 문제점 해결방안
2.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의 발전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크게 이세상은 세가지의 공간으로 구분지어질 수 있겠습니다. 그 첫번째가 우리가 흔히 사회활동을 하고 육체적 활동을 하는 물리공간이고 두번째는 인터넷을 할수 있는 네트워크로 이루어진 전자공간, 그리고 마지막이 이 두 공간이 서로 연계되고 통합된 제 3공간, 즉 유비쿼터스 공간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농업 혁명이나 산업 혁명이 인류 문명의 기반인 물리적인 공간에서의 혁명이었다면, 정보화 혁명은 사이버 공간에서의 혁명이었다. 이에 반해 유비쿼터스 혁명은 물리적인 공간과 사이버 공간의 지능적 결합을 통한 통합 공간에서 이뤄지는 혁명이다. 현재에도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우리의 삶이 점점 편리해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유비쿼터스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들은 분명히 존재할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로 인해 발생되는 부작용이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해결책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유비쿼터스 환경과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
1) 유비쿼터스의 개념
유비쿼터스는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하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과 같은 개념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분태 외(2010) 유비쿼터스 경영기획, 대명
조위덕 외(2011)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U-소사이어티, jinhan M&B
안중호 외(2010) 기술동향 및 활용사례를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사회의 이해, 집문당
정균승(2009) 또 하나의 지구 출현, 유비쿼터스 혁명과 프로슈머 마케팅, 엔타임
표철식(2005) USN 기술 및 응용, 한국전자통신 연구원
김재윤(2003) 유비쿼터스 컴퓨팅 : 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삼성경제연구소, Issue Paper
정교일 외(2011) RFID/USN 보안 기술 개발 동향, 한국전자파학회, 전자파기술
WML 기반의 설문 시스템 설계 및 구현, 한정아 한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Mobile 기반의 유무선 플랫폼 통합 변환시스템, 윤성일 한남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3
김형수, 구지희, 나준엽, u-city 최신 여건 및 효율적 추진방향, 2009
강성욱, 이성호, 유헬스, u-Health 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전략, 2009
U-센서네트워크 구축 기본계획, 정보통신부, 2008
USN 기술에 관한 조사 연구회 최종보고서, 일본 총무성, 2005
USN기반 응용 서비스 산업 경제성 분석 및 발전전략, ETRI, 2009
USN 기반 응용 서비스 산업 실태조사 보고서, ETRI, 2007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rfid-usn.or.kr/ (한국USN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 2) 장애인식 긍정 부정 영향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근현대속의한국)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번 (2)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 등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베버리지가 제시한 5가지 사회적위험은 여전히 한국사회에 존재하며 다양한 형태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을 작성하시오
- [2015 교육심리학-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설명, 가드너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8단계설 설명,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교육적시사점-가드너다중지능이론 & 에릭슨성격발달8단계설
- (문학의 이해 2학년) 2.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을 읽고 감상문을 쓰시오. ‘인물의 특성’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반드시 포함하시오.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