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비판이론과_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1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비판이론과 교육>

1. 비판이론의 주요주장
▷ 역사의식을 지닌 인식론적 기초를 마련: 변증법적 사고
▷ 서구적 자본주의와 소련식 마르크스주의를 동시에 비판
① 정치경제학적 문제보다는 인간의 주체성이 어떻게 형성되며, 문화와 일상생활이 어떻게 새로운 지배의 장이 되는가를 더 중요하게 문제 삼음
② 이론적 실천적 동기: 지배와 해방의 의미를 재검토해야 한다는 자각, 도구적이성 비판
- 개인과 집단이 그들 자신의 삶을 통제해야 한다고 주장(각자가 자신의 운명을 결정할 수 있어야 함)
- 사회적 기형, 불평등, 부정의를 비판하고 이를 변화시키는 일에 헌신
- 좀더 나은 관계에로의 변화, 좀더 정당하고 합리적인 사회에로 의 변화가 이루어지도록하는데 주력
③ 학교교육 비판:
- 학교가 사회적 문화적 재생산의 부당기구로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분석하는 데에 새로운 개념과 범주 제공
-건전한 개인적․사회적 성장을 저해하는 편견과 왜곡을 밝히면서, 교사가 자신과 학생들을 그러한 기형적인 제약으로부터 벗어나게 함
본문내용
2.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1) 복수이론: 단일화된 비판이론이 없음. 학자들 간에 접근방법과 관심사의 차이가 다양함
2) 이론에의 몰두: 이론 그 자체의 관심, 이론/실제 분리 불가능
3) 과학적 접근 거부:
- 실증주의적 합리성에 전제를 둔 기능주의적 Paradigm에 근거한 교육이론을 비판
- 과학적(실증주의적) 접근이 진리추구를 저해한다고 봄
󰋻실증주의의 비판: 사실의 이면에 있는 요소들을 인식할 수 없으므로 인간의 존재와 역사를 배제함.
① 자체의 사고의 구조 속에서 객관성을 강조함으로써 권력, 지식, 가치 등이 어떻게 복잡하게 상호작용하고 있는가를 판단하는 능력과, 그 자체의 이데올로기적 가정의 발생과 본질적으로 검토하는 능력을 빼앗음.
②가치판단의 중립성: 현상의 유지에 안착하는 정치적 보수주의와 융합하여 이데올로기적 헤게모니의 형태로 봉사
③실증주의 이론적 사고의 틀은 사회적 존재의 모든부문에서 잠재성과 실재성의 긴장을 말소시켜버림.
- 인간사의 모든 사실이 사회적으로 구성, 인간의 견지에서 결정, 해석되며, 인간의 방법에 의해 변화된다는 입장.
4) 계몽: 사회적 삶의 실질적 조건에 대한 계몽
- 개인과 집단의 진정한 이해관계(이익이나 불이익)를 폭로하는 것
- 갈등과 긴장: 사회적 삶의 중심 특징(부정의와 불평등의 근원을 폭로, 인간행위의 근원을 드러냄)
5) 해방: 권력, 권위, 자유의 본질과 한계를 탐구 - 보다 많은 자율성을 확보(해방적 성격), 통찰력 제공, 계몽의 결과, 해방(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관한 지침제공, 세상을 명확히 밝히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데 불평등하고 부당한 제약으로부터 해방)
6) 마르크스이론의 수정
교육: 상대적 자율성, 토대가 상부구조를 결정한다는 가정을 문제시
cf) 마르크스주의: 변증법적 유물론의 사상적 체계를 발전시킴
- 인류의 역사적․사회적 진보는 자연의 법칙에 의해서 결정
- 자연법칙은 사회생활의 경제적 조건으로 나타나고, 역사적 과정의 변화를 가져오는 힘으로 작용. 문화와 예술 등의 모든 정신적 현상도 경제적 법칙과 사회적 조건에 의하여 결정.
- 상부구조와 하부구조
cf) 신마르크스주의(①비판이론 ②재생산이론 ③의식화이론)
7) 도구적 합리성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목적보다 수단에 몰두한다고 비판
도구적 합리성이 존재하는 기형과 제약으로부터 해방될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에대한비판 인지주의학습이론의교육적적용
  • 인지주의 학습 이론< 목차 >기본 가정과 원리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대한 비판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교육적 적용132인지주의 학습 이론이란?인지는 지각 ∙ 상상 ∙ 추리 및 판단 등 모든 형태의 지적 활동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정의. = 지식, 습득, 저장, 전환, 창출, 평가, 활용하는 과정.∴ 학습은 이해를 통해서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기본 가정과 원리1첫째, 아동이 학습을 하게 되는 동기는 아동들 자신이 관찰

  • 다중지능이론과 공통 사회교육
  • 다중지능 이론과 공통사회 교육1. 전통적인 지능관기존의 우리 교육을 한 줄 세우기 교육, 즉 획일적인 교육이라고 비난하였다. 이 한 줄 세우기 교육의 근원은 행동주의 심리학에서 찾을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문제를 해결하고, 논리를 활용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등을 보통 지능(intelligence)이라고 부른다. 이 지능은 측정이 가능하며, 이 측정의 결과를 통하여 학습 성패의 예측을 가능하게 생각하였다. 그래서 많은 학자들은 학

  • [교육철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현상
  • -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비판이론이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5. 비판이론의 교육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1. 교원평가제에 대

  • [교육철학]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
  • 교 육 철 학- 비판이론의 내용분석 및 비판이론이 최근 한국의 교육계에 나타난 몇 가지 현상에 대해 가지는 시사점을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주제 선정 이유)Ⅱ. 본 론 (1) 비판이론의 내용1. 비판적 교육이론의 배경2. 비판이론 교육사상가3. 비판이론이란 무엇인가4. 비판이론의 연구 방법5. 비판이론의 교육6. 비판이론의 교육목표7. 비판이론의 교육내용8. 비판이론의 교육방법(2) 비판이론이 한국 교육에 미칠 수 있는 시사점1. 교원

  • 교육이론 레포트
  • 교육을 비난하였다.4)브리그(T.Briggs), 브리드(F.Breed), 호온(H.H.Horne)6 본질주의 교육사상의 의의와 한계점-의의1) 듀이는 교과지식을 가능케 하는 것이 경험이라고 하며 지식과 경험의 조화를 말하였다. 그러나 진보주의자들이 경험만 과도하게 중시한데서 오는 폐해를 비판하고 고찰하게 하였다. 그러나 진보주의를 근본적으로 반대한 것은 아니며 특정한 부분에서만 진보주의 교육이론을 반대하고 진보주의가 교육방법에 끼친 공헌을 인정한다. 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