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에대한비판 인지주의학습이론의교육적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6 / 2021.02.16
  • 3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지주의 학습 이론
< 목차 >
기본 · 가정과 원리
인지주의 학습 이론에 대한 비판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교육적 적용
1
3
2
인지주의 학습 이론이란?
인지는 지각 상상 추리 및 판단 등 모든 형태의 지적 활동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개념이라고 정의.
= 지식, 습득, 저장, 전환, 창출, 평가,
활용하는 과정.
∴ 학습은 이해를 통해서
학습자의 인지구조가 변화하는 것
*
기본 · 가정과 원리
1
첫째, 아동이 학습을 하게 되는 동기는 아동들 자신이 관찰하고 경험한 것에 대해 스스로 조직하고 학습하려는 내적 욕구에 의한 것이다.
1. 기본 · 가정과 원리
1. 기본 · 가정과 원리
둘째, 장(場)이론이 시사하는 것처럼 지각장의 자극들을 구조화시키고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곧 인간의 사고 작용이기 때문에 학습은 사고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셋째 ,인간의 지각을 결정하는 요소로서
개인의 과거 경험과 현재의 관심이 중요하다.
1. 기본 · 가정과 원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발달이론] 인지발달의 배경, 단계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 및 인지발달이론의 강점, 한계 분석
  • 이론의 약점4) 수업 개선을 위한 기여Ⅵ.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1) 과정으로서의 지능2) 과정으로서의 지식Ⅶ.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1. Vygotsky이론의 기본 개념2. 사회학습과 자기중심적 언어3. 조력에 의한 학습4. 근접발달영역5. 교육적적용6. Piaget의 무각각과 지능 비판Ⅷ.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1. 강점2. 한계참고문헌Ⅰ. 개요인지주의 학습이

  • [교육심리]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 목 차Ⅰ.서 론1. 구성주의의 정의Ⅱ. 본 론1. 구성주의 이론의 형성2. 구성주의 이론과 객관주의 이론의 인식론적 차이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5.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가. 인지적 구성주의(개인주의)나. 사회적 구성주의6. 구성주의의 교육적 함의Ⅲ. 결 론1. My opinionⅠ. 서 론 구성주의는 인지주의 사고를 확대시켜 발전하게 된 패러다임으로서 지식이 무엇이며, 식이 어떠하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

  • 학습 방략의 이론적 접근
  • 적에 교재내의 핵심내용들에 밑줄을 긋거나, 강의를 들을 적에 내용의 개요를 작성하거나, 혹은 새로 학습한 어떤 정보들을 자신의 말로 바꾸는 등 학습 중에 어떻게 정보를 처리하는지에 영향을 미치고자 의도된 학습자의 행동들이다. 나.학습방략의이론적접근학습방략에 대한 관심은 행동주의 이론으로부터 인지이론으로의 학습이론의 정향이 변화된 것의 자연적 결과로 생겨났었다. 학습에대한행동주의접근법은 자료의 제시가 어떻게 행동에 영

  • [예능] 효과적인 어린이 미술교육
  • 이론을 정립하였다 아동중심. 창의성 중심 과정중심 미술교육의 큰 흐름을 형성하는 바탕이 되었다.와 게이츠켈과 허위추, 데이의 견해를 간단히 비교해보겠다. 그리고 미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해보기로 하자.2. 본 론 1) 구성주의적 미술학습의 원리 구성주의 구성주의는 1960년대와 70년대에 걸쳐 행동주의로 시작하여 여러 형태의 구조주의와 인지주의로의 철학적 전환기에 생겨난 인지론의 한 형태이다. 구성주의 사상을 교육에 적용시

  • 수학 교육론 중등임용고시 연도 기출문제 분석3
  • 학습 사례, 인지갈등이론을 적용할 수 있는가2010년도 11번2011년도 11번5교수학적현상개인화/배경화메타인지적이동형식적고착수업상황을 보고 어떤 교수학적 현상이 포함되었는지 알 수 있는가6형식불역의원리학교수학에 접목시킬 수 있는가7손다이크 산술심리학(연결주의)본드, 계산-귀납적 확인효과적추론-훈련으로 가능연결주의에 따른 손다이크의 이론 내용을 알고 있는가2010년도 2,3번2009 문항수학교육분야키워드(주요내용)출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