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가정교육 부재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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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가정교육 부재시대
10여년 전만 해도 젊은이의 얼굴만 보고서도 그가 학생인지를 구분할 수 있었다는 것이 노교수들의 자랑이다. 그런데 요즘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대학생들 나름의 몸에 배어 있는 교양과 기품이 눈에 뜨이지 않는 다는 얘기다.(적어도 전문가의 눈에는 그것이 보여야 한다)
아마도 요즘의 대학생들이 학생처럼 보이지 않는 가장 중요한 원인은 저들이 받은 가정교육과 관련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시험공부에 쫓기다 보니 가정에서 교육다운 교육을 받을 기회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니 아무리 총명한 젊은이라도 몸에 배인 가정교육의 영향은 드러낼 것이 없을 것이다. 말씨나 몸가짐, 얼굴표정 등에 대해 고등학교 3년 동안 잔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었을 터이니 어쩌면 당연한 일이기도 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에는 오히려 군계일학처럼 눈에 쉽게 드러나는 것이 가정교육을 제대로 받으며 자란 대학생이다. 가뭄에 콩나듯이 그런 학생을 만날 때면 교수들은 공연히 그날 하루가 기분 좋다.
내 자식이 아닌데도 그들이 대견해 보이고 그로 인해 대학사회가 갑자기 아름다워 보인다. 사막에서는 한두 송이의 꽃이나 한두 그루의 나무가 더욱 아름다워 보이는 법이다. 좋은 가정교육은 현대를 살아가는 젊은이들에게는 그들 삶의 유리한 조건이 될 것이다. 가정교육이 없는 시대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본문내용
2. 과잉 가정교육
“교육적”이라는 말만 들으면 공연히 주눅들기 쉬운 것이 오늘의 젊은 부모들이다. 그러나 사실 그런 선입관은 교육의 개념을 너무 좁게, 어렵게만 알기 때문에 생긴 것이다. 교육이라고 해서 꼭 무얼 가르치고 배우는 일이라고만 생각하는 것은 건강한 교육관이 아니다. 미리 만들어 놓은 어떤 내용을 계획에 따라 억지로 가르쳐야 한다는 교육은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교육이다.
가정교육은 일부러 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일상적인 가정생활이 자녀들에게 끼치는 영향의 전부를 의미하는 말이다. 일부러 특별한 내용을 계획을 세워 가르친다면 그것은 이미 가정교육의 범위를 벗어난 형식교육이나 훈련이 되는 것이다. 이를테면 조기교육, 특기교육해서 시간표에 따라 학원을 옮겨다니면서 여러 가지를 배우는 아이들은 가정교육적 경험에 필요한 시간을 특기훈련에 빼앗기고 있으므로 오히려 반가정교육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가정의 일상생활로부터 소외당한 채 자란 아이들의 특징이 타인들로부터의 관심에 대한 지칠 줄 모르는 갈증이다. 혼자서 놀 줄 모르고 또 혼자 있는 시간을 두려워한다. 가정교육을 특별히 의식하지 않은 채 아이들을 가족의 구성원으로 자연스럽게 취급하는 가정생활이 가장 건강한 가정교육의 원리일 것이다. 가정생활에서의 지나친 관심이나 극성스러운 조기교육은 무관심과 냉담 못지 않게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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