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제7차 중국어교육과정의 쟁점과 그 개선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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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 교육과정 중국어Ⅰ교과의 방향

Ⅱ. 중국어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2) 하위 목표

Ⅲ. 제7차 중국어 교과의 주요 쟁점과 그 개선안
(1) 교수 학습 분량의 하향조정
(2) 의사소통 기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고 있는가
(3) 교과의 내용과 구성이 체계적인가
(4) 학업성취를 적절히 평가하고 있는가
(5) 문화 교육이 적절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6) 시각적인 자료는 충분하고 적절한가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제7차 교육과정 중국어Ⅰ교과의 방향

우리나라 중국어 교육과정은 1955년 제1차 교육과정에 중국어가 제 2외국어로 선택된 이래 제7차 교육과정이 시행되기까지 여섯 차례의 교육과정 제정 및 개정이 있었다. 국제화의 추세에 따른 적절한 대처 방법 중의 하나로 외국어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1980년대 초부터 강하게 대두되었고, 2001학년도부터는 중학교에 생활 외국어가 도입되었다. 외국어 교육 분야의 이러한 변화는 급변하는 국제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을 육성하고자 하는 시대적 상황 변화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전환기에 개정 및 공포된 제7차 교육과정은, 목표면에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면에서 국제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에서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다.

Ⅱ. 중국어교과의 목표

(1) 총괄 목표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쉬운 중국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중국인과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중국인의 일상 생활 및 문화를 소재로 한 기초적인 중국어를 교수, 학습할 필요가 있다. 즉, 제7차 중국어과 교육과정은 그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신장과 중국의 문화 이해에 두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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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현, 현행고등학교 중국어 교과서의 문화적 내용분석, 성균관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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