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교과중심교육과정 VS 경험중심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교과중심 교육 실태
# 경험중심 교육 상황
#. 한국교육의 현실
# 경험위주의 교육
# 교과중심교육 VS 경험중심교육
재밌게 잘 가르치는 ‘수업스타’가 뜬다
# 토론 주제
본문내용
1.한국교육과정의 정의
협의 : 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교육계획에 따라 시간표를 정하고 일정한 교과목을 학생들에게 교육하도록 하는 활동의 조직
광의 :  학생들이 교육과정에서 가지게 되는 모든 학습내용이나 생활경험의 조직을 가리킨다. 이때는 교과에 관한 활동뿐만 아니라 현장학습·수학여행·친구와의 토론 등 생활경험이 모두 포함


<표> 교육 주체의 학교교육의 만족과 불만족 내용



  만족 사항 불만족 사항
학생 ① 교우관계
② 교사자체(열정,지식)
③ 교사의 교수 활동
④ 평가
⑤ 교내 비폭력(왕따 등) 76.43
75.54
68.79
68.55
68.42 ① 진로 및 진학지도
② 학생의 의사결정 참여
③ 징계 및 규율
④ 교사의 학습동기 유발
⑤ 복지 및 시설 56.18
58.57
62.12
62.27
63.22
학부모 ① 교사자체(열정,지식)
② 교우 관계
③ 교내 비폭력(왕따 등)
④ 평가
⑤ 교사의 교수 활동 77.30
75.79
73.19
71.87
71.31 ① 진로 및 진학지도
② 학생의 의사결정 참여
③ 학교-학부모 관계
④ 교사-학생 관계
⑤ 교사의 학습동기 유발 63.76
64.70
67.50
67.73
68.04
교사 ① 직무성과(학생의 변화)
② 동료 교사간 관계
③ 학생의 예의 ․ 규칙준수
④ 학교 분위기
⑤ 학생 수업 참여 72.69
70.74
68.62
67.78
65.77 ① 생활지도 및 직무 부담
② 학생인식(지적 특성)
③ 교과서 수준과 분량
④ 복지 및 시설
⑤ 학부모와의 관계 49.97
57.69
58.79
60.41
61.16

2.한국교육과정의 문제점
첫째, 개성이 무시되는 교육
둘째, 입시 위주의 교육
셋째, 비인간적인 교육환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 인터넷 강의 분석
  •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 (intellectual powers)를 발전시키는데 적절.-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① 논리적, 체계적인 교과의 조직은 심리적인 조직으로서는 부적당함.② 교과 교육과정은 학교로 하여금 바라는 교육목적 달성을 충분히 수행하도록이바지하지 못함.③ 사고력, 창의성 등의 고등 정신기능의 함양이 어려움.④ 현대의 사회문제와는 동떨어진 비실용적인 지식 획득에 빠지기 쉬움.⑤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배열이 비능률적

  • [교육과정] 인터넷 강의 분석
  • 중심으로 진행되고 지식과 기능의 전달 강조.③ 학생에게 일률적인 교재를 주고 학습활동은 한정된 교과영역 내에서만 이뤄짐.④ 교과 교육과정은 장구한 전통에 뿌리를 박고 널리 받아들여짐.⑤ 교과 교육과정은 그 구성인 평가가 간단하고 쉽다. ⑥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지적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적절.-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① 논리적, 체계적인 교과의 조직은 심리적인 조직으로서는 부적당함.② 학교로 하여금 바라는 교육목적 달성을

  • 교육학 홈스쿨링
  • 중심으로 교육하는 것이며 즉 집이 학교, 부모님이 선생님이 되어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을 자율적으로 공부한다. 몸이 아프거나 다른 사정으로 학교에 다니지 않는 미취학과는 다른 개념이며 홈스쿨링은 가정에서 학생의 개성, 흥미, 학습능력 등을 고려해 부모와 학생 스스로의 힘으로 교육과정, 학습 방법, 학습 계획 등을 설정하며 각자에게 가장 알맞는 최적의 교육 환경과 방법을 택하는 대안 학습인 것이다.홈스쿨링이란 표현 대신, 홈 에듀케

  • 자유학기제 도입에 따른 지역사회 기반(진로체험활동 운영에 관한 연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박이선(2013) 기대와 걱정사이, 자유학기제, 교육비평, Vol.32류정섭(2013)자유학기제란 무엇인가? 한국가정과교육학회 학술대회,Vol.2013 No.7이영대한상근최동선정윤경(2007) 직업체험프로그램 운영매뉴얼, 한국직업능력개발원정건희김웅수(2013) 지역청소년활동 지원을 위한 네트워크 정광순(2012) 자유학기제 도입과 중학교 수업 개선 방안,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Vol.13 No.6정연순고재성강옥희서정화(2011) 중학생 직

  • 지식과 교육 교육 과정과 교육평가 교과활동1
  • 중심교육개혁가페스탈로치교육방법 + 프뢰벨 아동개념 ➞ 아동중심교육 주장“아동이 중심이며, 교육적 가치는 아동이 필요로 하는 것에 의해 결정되어야한다.”● 홀 - 아동심리학자, 급진적인 사상가아동발달단계이론 ⊂ 심리이론 제시연령에 따른 학년조직의 이론적 기초를 제시실험심리학적연구(측정,수량화)━(거부)➞교과중심교육의기본가정(능력심리학)● 듀이 - 미국의 철학자사상 : “아동의 경험이 교육과정의 기초를 형성해야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