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3. 교과교육의 목적
제 1 절 개별교과교육의 목적
제 2 절 교과교육의 정당화
제 3 절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본문내용
* 개념
①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써 동양의 4서 3경, 로마시대의 7자유과(seven liberal arts: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 공자의 6예(六藝: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에서 유래된 것으로 지식의 체계를 존중
② 교육과정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 정의, 교육과정은“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의미”
③ 고전적 인문주의 전통으로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철학에 기초
④ Locke의 형식도야이론에 입각

* 특징
① 문화유산(교과내용)의 전달이 주된 교육의 내용
-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하는 사실, 기본 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
②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뤄짐
- 단일교과에 초점 (분과형 조직: 한 과목을 다른 과목과 완전히 독립시켜 지식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형태)
③ 계획적이고 일회적인 교사중심의 설명· 위주 교수법
④ 교사는 절대적 권위를 인정하는 교사중심의 교육과정
⑤ 각 교과는 자체의 논리와 체계가 있으며, 학습을 체계적으로 전개
⑥ 이성의 계발(지식의 습득)에 교육과정의 목적
⑦ 장래생활의 준비에 교육목적

* 장점
① 문화유산의 전달에 가장 적합
② 평가 및 측정이 용이
③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 전달이 용이
④ 중앙집권적 통제가 용이

* 단점
① 학생들의 능력·흥미·필요가 무시, 성인사회의 요구 강요
② 단편적 지식만을 주입
③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 우려, 고등정신능력(인지발달·창조적 표현력·사고력) 함양의 결여
④ 실제 생활문제와 유리되기 쉽고, 경쟁적이며 비실용적 지식을 전달
⑤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 및 배열이 비능률적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19세기말 실용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등장한 듀이의 영향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생겨남.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 흥미, 필요, 활동, 그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생활의 장면,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에의 적응 등이 강조된다.

◎듀이의 교육철학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vs 듀이 자신의 교과교육의 목적을 구분하며 살펴보자◎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자
듀이
교과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인
'사회적인' 것의 의미

'사회가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하여 아동에게 요구하는 내용들이 교과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라고 해석함.
교과는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이나 사회적 상황과 관련 지어 가르쳐야 함.
교육의 원리
생활의 문제, 아동의 흥미, 자발적 활동 등 방법상의 지침만을 강조함.
아동의 지적인 자율성을 보장함으로써 지성의 해방 및 사회적 진보를 꾀함.

참고문헌
김경배·김재건·이홍숙(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
  • 교육학:교과 성적의 평가1. 교육목표의 상세화1) 교육목적, 교육목표의 성격2) 교과교육목표, 학년목표, 단원목표3) 수업목표의 상세화2. 교육목표의 이원분류1) 교육목표 이원분류의 필요성2) 내용분류: 학습과제의 분석3) 행동목표의 분류4) 교육목표 이원분류표3. 문항제작의 절차1) 목표의 분석조직진술2) 대상의 선정3) 평가장면의 선정4) 검사문항 형태의 결정5) 검사문항의 작성 4. 문항의 유형 및 장단점1) 객관식 문항유형의 성격 및 장

  • 교과교육의 목적
  • 교과교육의 목적교과교육의 목적 및 개별 교과의 목적을 열거할 수 있다외재적/내재적 정당화를 구분하여 말할 수 있다교육과정 이론들은 교과교육의 목적을 어떤 형식으로 정당화 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학교교육과정개별교과교육목적교과교육의정당화교과중심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학습목표학교 교육과정학교교육과정개별교과교육목적교과교육의정당화교과중심교육과정경험중심교육과정학습목표교과교육의 목적가르쳐

  • 교과교육의 목적
  • 교과교육의 목적학습목표개별교과의 목적을 서술 할 수 있다.교과교육의 가치에 대해 서술 할 수 있다.외재적 정당화와 내내적 정당화를 구분하고 서술할 수 있다.교육과정 이론들은 교과교육의 목적을 어떤 형식으로 정당화 하고 있는지 서술 할 수 있다.※ 교육과정설정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된 교육내용(학습경험)을 조직하여 교수-학습지도와 생활지도 및 교육평가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행할 것인가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라

  • 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목적
  • 빵을 사고 싶을 때는 동전을가구를 사고 싶을 때는 은전을토지를 사고 싶을 때는 금전을 지불하고,사랑을 사고 싶을 때는 당신 자신을 지불하라< 목 차 >1. 서 론 2. 개별 교과교육의 목적 3. 교과교육의 정당화 4.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5. 결 론 1. 서 론 교과를 가르치는 목적은 교육받은 사람으로서의 자격을 갖추기 위한 것이며, 더욱 구체적으로는 학교 교육과정이 목표로 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학

  • 교직실무)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육의 목적2. 교사양성체제의 유형2. 유아교사 역량강화 교육1. 교육목적2. 교육과정1) 교과내용학(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교과내용(2) 교사양성교육의 교과내용학2) 교육학(1) 일반교육학(2) 교과교육학(3) 교육실습3) 교양교육(1) 교양교육의 목적(2) 교양교육의 내용IV. 참고문헌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I. 유아교사의 전문성유아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