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의 목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1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3. 교과교육의 목적
제 1 절 개별교과교육의 목적
제 2 절 교과교육의 정당화
제 3 절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 본문내용
-
* 개념
① 가장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교육과정으로써 동양의 4서 3경, 로마시대의 7자유과(seven liberal arts: 문법, 수사학, 논리학, 산수, 기하학, 천문학, 음악 ), 공자의 6예(六藝: 예(禮), 악(樂), 사(射), 어(御), 서(書), 수(數))에서 유래된 것으로 지식의 체계를 존중
② 교육과정은 교수요목(course of study)으로 정의, 교육과정은“학교의 지도하에 학생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재를 의미”
③ 고전적 인문주의 전통으로 본질주의와 항존주의 철학에 기초
④ Locke의 형식도야이론에 입각
* 특징
① 문화유산(교과내용)의 전달이 주된 교육의 내용
- 교육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하는 사실, 기본 지식과 기능, 전통적 가치 등에 초점
② 한정된 교과영역 안에서만 학습활동이 이뤄짐
- 단일교과에 초점 (분과형 조직: 한 과목을 다른 과목과 완전히 독립시켜 지식의 체계를 논리적으로 조직한 형태)
③ 계획적이고 일회적인 교사중심의 설명· 위주 교수법
④ 교사는 절대적 권위를 인정하는 교사중심의 교육과정
⑤ 각 교과는 자체의 논리와 체계가 있으며, 학습을 체계적으로 전개
⑥ 이성의 계발(지식의 습득)에 교육과정의 목적
⑦ 장래생활의 준비에 교육목적
* 장점
① 문화유산의 전달에 가장 적합
② 평가 및 측정이 용이
③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지식 전달이 용이
④ 중앙집권적 통제가 용이
* 단점
① 학생들의 능력·흥미·필요가 무시, 성인사회의 요구 강요
② 단편적 지식만을 주입
③ 수동적인 학습태도를 형성 우려, 고등정신능력(인지발달·창조적 표현력·사고력) 함양의 결여
④ 실제 생활문제와 유리되기 쉽고, 경쟁적이며 비실용적 지식을 전달
⑤ 학습내용이나 학습경험의 조직 및 배열이 비능률적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목적
19세기말 실용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등장한 듀이의 영향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이 생겨남.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학습자의 경험, 흥미, 필요, 활동, 그들이 직접 체험하고 있는 생활의 장면, 그들이 속해있는 사회에의 적응 등이 강조된다.
◎듀이의 교육철학에 영향을 받아 생겨난 경험중심 교육과정 이론들의 교과교육 목적
vs 듀이 자신의 교과교육의 목적을 구분하며 살펴보자◎
경험중심 교육과정 학자
듀이
교과의 중요성을
판단하는 기준인
'사회적인' 것의 의미
'사회가 올바르게 기능하기 위하여 아동에게 요구하는 내용들이 교과의 내용이 되어야 한다'라고 해석함.
교과는 실제 생활에서의 경험이나 사회적 상황과 관련 지어 가르쳐야 함.
교육의 원리
생활의 문제, 아동의 흥미, 자발적 활동 등 방법상의 지침만을 강조함.
아동의 지적인 자율성을 보장함으로써 지성의 해방 및 사회적 진보를 꾀함.
- 참고문헌
-
김경배·김재건·이홍숙(2001). 교과교육론, 학지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근대소설-손창섭 `공휴일`, 박경리 `전도` 작품 연구
- 만4세 20명 관찰일지,발달평가 (평가제/평가인증)
- 기초연금법상 기초연금제도의 의의, 필요성, 수급권자의 범위,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책무, 노후소득 보장제도로서의 역할에 대해 간단히 설~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