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DI활용학습]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의미, 의의, 장비와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활용방법,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활용목표,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활용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의미

Ⅲ.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의의

Ⅳ.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시스템 장비
1. 하드웨어
1) 컴퓨터
2) 마스터 키보드(Master Keyboard)
3) 음원(Sound Module)
4) 신디사이저(Synthesizer)
5) 미디 인터페이스 카드(MIDI Interface Card)
2. 소프트웨어
1) 연주용 소프트웨어(Sequencing Software)
2) 악보 제작용 소프트웨어(Notation Software)
3) 소리의 합성과 가공에 관한 소프트웨어
4) 국산 소프트웨어

Ⅴ.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적 활용 방법
1. 멀티미디어 CAI
2. 교수도구로서의 MIDI 프로그램

Ⅵ.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적 활용 목표

Ⅶ. MIDI(컴퓨터음악, 전자음악, 미디)의 학습적 활용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ꡒ컴퓨터 교육ꡓ 혹은 ꡒ교육적 컴퓨터 활용ꡓ이라는 말은 매우 포괄적이어서 꽤 애매모호한 용어가 되고 있다. 이것은 컴퓨터를 가르치고자 하는 것인지, 컴퓨터를 활용해서 교육을 하자는 의미인지 또 혹은 교육의 제반 업무에 컴퓨터를 활용하고자 하는 의미인지 불분명하다. 이와 같은 용어의 불명료성은 교육과 컴퓨터간의 관계를 설명하는데 많은 혼란을 야기한다. 교육적 컴퓨터 활용의 불명확성에 대한 개념으로 Taylor(1980)가 컴퓨터를 그 기능에 따라 개인교사(tutor), 도구(tool), 그리고 피교육자(tutee)로서 구분한 것이 있다. 반면 Stevens, Coburn 등은 사용자의 입장에서 활용의 예들을 범주화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컴퓨터에 관한 교육(teaching about computer), 컴퓨터를 통한 교육, 컴퓨터에 의한 행정처리 등 세 가지로 나뉘어 진다고 하였다. 백영균은 소프트웨어의 유형에 따라 학습적 소프트웨어와 도구적 소프트웨어로 구분하였다. 또한 Jonassen은 컴퓨터로부터의 학습(Learning from Computer), 컴퓨터에 관한 학습(Learning about Computer), 컴퓨터에 의한 학습(Learning with Computer) 등으로 세 가지 전치사를 사용해서 ꡒ교육적 컴퓨터 활용ꡓ을 범주화하였다(Jonassen).
이중에서 Jonassen의 구분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첫째, 컴퓨터로부터의 학습(Learning from Computer)에서 컴퓨터는 교수-학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과정을 수행하는 매체이다. 컴퓨터는 다른 매체들과는 달리 학습자에게 내용을 제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의 반응을 유도할 수도 있는 상호작용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고, 학습자들의 반응을 저장할 수도 있다. 이러한 유형의 컴퓨터 활용수업을 CAI라고 한다. 최근까지 교육에서의 주된 컴퓨터 활용은 컴퓨터 보조수업(CAI)이었다. CAI는 컴퓨터로부터의 학습(Learning from Computer)의 대표적인 형태이다(Jonassen).
참고문헌
김영미(1996), 음악 교육을 위한 컴퓨터 활용 방법 조사 연구, 부산여자전문대학 논문집
김학로(1998), 교육 공학으로서의 MIDI, 음악교육연구 제1호, 서울초등음악교육연구회
김형태(1998), 음악 수업에 있어서 컴퓨터 MIDI 프로그램의 활용이 악보 읽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권대용(1992), MIDI 컴퓨터 뮤직 가이드 북, 도서출판 대림
서장원(1999), MIDI의 학교교재로서의 사용 가능성에 대한 방법 연구, 고등학교 교과서와 국악 학습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이택수(1992), 컴퓨터 미디, 이론과 활용, 크라운출판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아요~자료도 충분하고요.
  • somea***
    (2009.11.11 00:43:56)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귀사에서 일을 하면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제 실력을 인정받고 싶습니다. 보잘것없는 저이지만 한번 채용이 된다면 열심

  • [멀티미디어프로그램활용교육]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고찰과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의 장점, 문제점 및 멀티미디어프로그램 활용 교육 사례 분석
  • 전자게시판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에 있는 여러 사람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제공된 정보를 수정, 삭제, 보완할 수도 있다. Internet를 통하여 세계의 여러 대학, 연구소등의 100여개의 전산망과 10만여대의 컴퓨터들이 서로 연결되어 있고 수백만의 사용자가 서로 정보를 교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하여 거대한 학술망을 이용할 수 있다.Ⅲ. 멀티미디어의 필요성첫째, 일상 생활의 영위에 필요한 기초 소양을 기르는 데 유용하게 정규 수업 시간의 학습 자료

  • [소비자행동] MP3구매와 자기표현욕구에 관한 조사 -(레인콤)아이리버,거원등..
  • 분석1) MP3 의미MP3라는 단어의 뜻에 MP3의 원리가 숨어있다. MP3라는 단어만으로는 의미를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다소 전문적인 분야와 연관된 용어이기 때문에 선뜻 그 의미가 와 닿지 않지만, 다른 컴퓨터 용어들이 그렇듯이 P3도 하나의 약자이다.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Layer-3에서 M과 P, 그리고 맨 끝의 3을 따서 만든 것이 MP3이다. Moving Picture Expert roup이란 하나의 국제적인 전문가 모임의 명칭이다. 이른바 MPEG으로 통하는 이 그룹에서 하는 일은

  • [대중문화]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케이블 TV,위성방송,HD TV,인터넷 방송)
  • 미디어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New media란, 말 그대로 새로운 전달매체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즉 신문방송 등의 정보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전자기술)에 의존하며, 현재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 방송매체, 뷰데이터(view data) 또는 비디오텍스(videotex), 비디오디스크, 가정용 팩시밀리 장치 등 다양한 발전

  • [경영전략] SK텔레콤과 KTF의 이동통신 사업과 경영전략
  • 목표수준을 SUPEX로 하는 것이다. ① MPR/S/T가 모든 SUPEX 추구에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상품별 SUPEX 추구에 MPR/S/T를 활용하면 회사 전체의 힘이 상품 하나하나에 모아져 상품의 시장경쟁력이 매우 강해진다. ② 일처리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처리 5단계에 따라 일을 수행하면서 거기에다 목표수준을 SUPEX로 놓으면 SUPEX 추구가 보다 쉬워지며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게 된다.③ 통상적으로 자신이 실행 가능한 최고수준을 최상의 목표로 잡고 가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