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방송의 특성과 기능, 한국방송의 현실과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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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I : 방송의 특성과 기능
▷ 방송의 의미
▷ 방송의 특성
1. 물리적 특성
2. 생리적, 심리적 특성
3. 방송의 사회 문화적 특성
▷ 전통 방송과 뉴미디어 방송의 특성 비교
▷ 방송의 기능
chapter II : 한국방송의 현실과 과제
▷ 한국 방송의 현실
▷ 공익성
▷ 방송 공익성성 확보를 위해
※참고 : 방송이 지향해야할 이상향.
chapter III : 한국 방송저널리즘의 현실과 과제
▷ 방송저널리즘의 의미(중요성)
▷ 방송저널리즘의 변화
▷ 방송저널리즘의 과제
▷ 디지털시대 방송저널리즘의 방향
■ 참고자료

본문내용
chapter I : 방송의 특성과 기능

▷ 방송의 의미

방송의 의미는 시대와 나라에 따라 다른데, 조선시대에는 ‘방면하다’, ‘석방하다’라는 의미였던 것이 일제시대에는 무선전화로 간주되다가 라디오방송이 생기면서는 전화통신으로 분류하였다. 1960년대 이후에는 ‘무선통신의 송신행위’라고 명확히 규정, 그 사전적 의미는 영어의 broadcast로 이는 point to mass, 즉 일정 장소에서 불특정 다수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2000년 1월 제정된 우리나라 방송법에서는 방송을 “방송프로그램을 기획․편성 또는 제작하고 이를 공중(개별 계약에 의한 수신자를 포함하며, 이하 ‘시청자’라 한다)에게 전기통신설비에 의하여 송신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과거 방송법에서의 방송의 법적 개념을 지상파 방송으로 제한하던 개념에서 기술적 변화를 수용하는 개념으로 넓힌 것이다.
그러나 방송은 한 마디로 정의하기에는 매우 다각적인 개념이다.

▷ 방송의 특성

방송의 특성은 물리적 특성, 생리적․심리적 특성,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 나눠볼 수 있다. 먼저 물리적 특성에는 전달에 시간의 제약이 없는 동시성, 전달에 공간의 제약이 없는 동소성, 신문과 비교할 때 기록성이 없는 배타성, 송수신에 특별한 기계가 필요한 기계성 등이 있으며, 생리적․심리적 특성에는 화면이나 녹음물을 사용함으로서 현실감을 더욱 높일 수 있는 현실성, 일상생활을 구성하는 한 요소인 친근성 등이 있다. 그리고 사회 문화적 특성으로는 수용자의 범위에 제한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보고 들을 수 있는 대중성, 문화나 유행 등을 보급하거나 선도할 수 있는 문화성 등이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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