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전주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고전주의라 함은 희랍 . 로마의 고전적 문화의 부흥을 꾀하며, 그것을 모방하려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문학사에서의 고전주의는 17세기 프랑스에서 개화하여 발전되다가, 18세기에 와서는 영국, 독일에서도 한 시기를 풍미한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 여행한 해로부터 쉴러가 죽을 때까지의 20년간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16세기의 르네상스로부터 발흥된 고전주의 정신은 이성에 바탕을 둔 합리주의가 그 원천이 된다. 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그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시민을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따라서 Classicus(최상급의)한 작가라 하면, 으뜸가는 작가, 가치있는 작가, 유명한 작가를 의미한다. 그러나 우리가 고전주의라 할 때는 상기한 바와 같이 시대를 초월하여 가치를 지니는 예술을 뜻할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고대 희랍 . 로마 예술의 모방이라는 뜻이 포함된다. 서구의 고전주의는 모두 이와 같은 특성을 지니고 있다. 17, 18세기의 영국 문학, 루이 14세 시대의 프랑스 문학, 괴테 시대의 독일 문학이 모두가 황금기이고, 고대 예술과 연관을 맺고 있는 것이다. 문학사상에서 아무리 훌륭한 문학을 낳고 황금시대를 이룩하더라도 , 그것이 고대 예술과 연관을 맺지 않을 때에는 고전주의라 부르지 않는다
독일 고전주의는 Goethe와 Schiller의 활동시기를 특징지우는 사조로서 일반적으로 Goethe의 이탈리아 여행(1786)과 Schiller의 죽음(1805) 사이의 시기를 지칭하며, 혹자는 Goethe의 죽음 (1832)을 독일 고전주의의 종결시점으로 보기도 한다. 대공비 Anna Amalia가 Weimar에 Musenhof를 설립함으로써 Weimar가 예술과 문학의 중심지가 되었다. 따라서 독일 고전주의는 Weimarer Klassik 이라고 칭해진다. 5http://www.youtube.com/watch?v=5T6MeOnGSBM9http://www.youtube.com/watch?v=wjc-NxtwV0k&feature=rela
고전주의(1786-1832)고전주의의 개념일반적으로 고전주의라 함은 희랍 . 로마의 고전적 문화의 부흥을 꾀하며, 그것을 모방하려는 예술 사조를 말한다. 문학사에서의 고전주의는 17세기 프랑스에서 개화하여 발전되다가, 18세기에 와서는 영국, 독일에서도 한 시기를 풍미한다. 독일에서는 1786년 괴테가 이탈리아로 여행한 해로부터 쉴러가 죽을 때까지의 20년간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광의로는 이른바 ‘괴테 시대’라고 한다. 이
독일 내지 유럽 문학에서 고대 정신의 재생을 추구하는 고전주의와 중세 정신의 복귀를 희망하는 낭만주의 문학 사이에 격렬한 투쟁이 벌어진다. 이 두 가지 정신을 함께 체험하며 동시대에 살았던 괴테는 그의 우주적이고 초월적인 관점에서 고전주의자들과 낭만주의자들이 서로 조화롭게 화해하길 원했다. 그의 이러한 생각이 작품을 통해서 드러나게 된 것이다.괴테는 ‘파우스트와 헬레나의 결합‘으로 근대 유럽에 매우 중요한 고전주의와 낭만
고전주의와 계몽주의가 한편으로는 절정에 이르고 한편으로는 쇠잔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이었다는 데 대해서는 문학사가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한다. 이시기를 전후해서 낭만주의의 조짐이 하나 둘 나타나고 현저해지면서 시대의 변화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낭만주의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구체적으로 사회적, 문화적 현상으로 부각되어 사회의 이목을 끌고 논의의 주제가 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그리고 낭만주의가 존속했던 전 기간
고전주의와 계몽주의가 한편으로는 절정에 이르고 한편으로는 쇠잔의 기미를 보이기 시작하는 시점이었다는 데 대해서는 문학사가들의 의견이 대체로 일치한다. 이시기를 전후해서 낭만주의의 조짐이 하나 둘 나타나고 현저해지면서 시대의 변화가 이루어졌던 것이다. 낭만주의가 18세기 후반에 들어서면 구체적으로 사회적, 문화적 현상으로 부각되어 사회의 이목을 끌고 논의의 주제가 되었던 것이다. 이 시기, 그리고 낭만주의가 존속했던 전 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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