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타이, 딜타이사상, 해석학, 역사학, 자연과학, 인문과학, 순수 기하학적 방법론] 딜타이의 사상, 딜타이의 해석학, 딜타이의 역사학, 딜타이의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딜타이의 순수 기하학적 방법론 비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딜타이의 사상
Ⅱ. 딜타이의 해석학
Ⅲ. 딜타이의 역사학
Ⅳ. 딜타이의 자연과학과 인문과학
Ⅴ. 딜타이의 순수 기하학적 방법론 비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딜타이의 사상
19세기 독일의 역사주의와 역사연구의 방법, 그리고 역사적 사유의 꽃은 역시 빌헬름 딜타이의 인문과학에 집대성된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랑케나 드로이젠에게 나타난 역사/인간 연구의 방법은 아직 문학적 수준에 머물러 있거나, 기껏해야 사회라는 영역으로 좀더 확장되었을 뿐이지 인문과학의 근본적 특성에 근거한 이론적 체계를 수립한 것은 아니었다. 역사학파들의, 특히 랑케의 역사적 세계관은 위에서 살펴보았던 초기 심미적 역사주의에 힘입은 바도 크지만 슐라이어마허를 중심으로 한 낭만주의의 개체이론과 그에 상응하는 해석학에서 힘입은 바 크다. 이것은 결국 문헌을 통해서야 비로소 현재에 알려질 수 있는 역사적 삶의 일회성이 아직은 방법적 성찰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학파들의 역사해석의 방법은 아직은 문헌을 연구함으로써 그 과거를 현재에 옮기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다. 결국 역사학파의 보편사 연구방법에서 사용한 기본 도식은 각 문헌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보편자를 찾는 정도였다. 그것은 결국 부분과 전체라는 도식이다. 사실상 문헌을 의도와 구성을 바탕으로 하여 문학적 형상으로 해석해내는 것과 그 문헌을 포괄적인 역사적 맥락을 인식하기 위한 기록으로 보는 것 사이에는 차이가 있으나 낭만파와 역사학파의 해석학에는 이 두 가지가 분리되어 있지 않고 교묘히 접합되어 있었다. 그래서 랑케와 드로이젠에 있어서는 아직 역사적 해석에 대한 분명한 방법론이 가시적이지 않다. 그것은 딜타이에 와서야 비로소 ‘삶의 형식’으로서의 역사로 파악될 수 있었다. 삶과 역사에 대한 실증주의의 이해방식에 대해 딜타이는 반기를 들고 19세기 전반의 사상사를 그것의 내면적 발
- 참고문헌
-
․ 리차드팔머(2001), 해석학이란무엇인가, 문예출판사
․ 슐라이마이허(2000), 해석학과 비평, 철학과 현실사
․ 이성백(2002), 딜타이의 정신과학론,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 전영길(1994), 딜타이의 ‘삶’의 해석학에 대한 소고, 사회사상연구4권, 원광대학교 사회사상연구소
․ 한스 인아이헨(1998), 철학적 해석학, 문예출판사
․ 해석과 이해(1996), 한국해석학회 지평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학][인문과학]인문학(인문과학)의 의미와 유래, 인문학(인문과학)의 시대별특징, 인문학(인문과학)의 문화연구, 인문학(인문과학)의 새로운경향, 인문학(인문과학)의 교육동향, 인문학(인문과학) 위기, 인문학(인문과학) 발전과제
- [철학] 제 4장 역사주의의 문제를 향한 접근
- [철학사][서양][독일][중국][현대][중국현대철학][고전철학][합리론][경험론][칸트 비판철학][독일관념론]서양 철학사, 독일 철학사, 중국 철학사, 현대 철학사 분석(철학사, 서양, 독일, 중국, 현대, 중국현대철학)
- [교육학개론]실존주의 교육철학에관한 연구
- 역사학과 역사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