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특수교육학_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기술하고 현재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을 논하세요 부연설명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차이점-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2)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공통점과 차이점

(3)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방향성 논의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은 같은 듯 다른 면을 갖고 있다. 큰 틀에서 보자면 유아특수교육 역시 특수교육 안에 포함되는 개념인 것 같지만,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를 정의하는 것부터 두 개념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유아특수교육은 특수교육 안에 종속되어 유아특수교육만의 독립적 학문 체계를 완성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약 10년간에 걸친 선행연구 결과를 분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이 어떤 방향으로의 연구를 전개해야 하는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특수교육과 유아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란 특수아동이 갖고 있는 비장애아동과 같은 공통성과 특수아동만의 특수성이라는 측면에서 대상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가장 알맞은 교육내용과 방법을 사용하여 필요한 교육적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특수아동이라 함은 몇 가지 준거에서 평균에서 떨어진 우수아동 혹은 열등아동을 말한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30992&cid=46615&categoryId=46615, 2023.09.09.

유아특수교육은 넓은 의미에서 6세 미만의 장애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Bowe의 분류에 따르면 0~2세는 조기중재, 3~5세는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와 취학전 특수교육을 합친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학 사전, 유아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7572&cid=62841&categoryId=62841, 2023.09.09.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김성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한국 유아특수교육의 과제 및 해결방향, 대구대학교, 2007
2. 이병인,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및 학위 논문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2017
3. 박계신, 김태영, 유아특수교육 현황 분석 및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논의, 나사렛대학교, 호남대학교, 2023
4.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30992&cid=46615&categoryId=46615, 2023.09.09.
5. 상담학 사전, 유아특수교육,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7572&cid=62841&categoryId=62841, 2023.09.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론] 무역경영사
  • 있는 여러 당사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원활화를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하여야 한다. 그리고 변화관리(management of change)란 내, 외적 원천에서 기인되는 변화에 대한 반응을 말한다. 한편 조직개발은 행동의 개인, 집단 및 조직차원에서 특정 요인(사람, 과업, 구조, 기술)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접근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조직차원에서의 마지막 요인은 갈등관리(management of conflict)를 다루고 있다. 그리고 조직풍토(organizational climate)와

  • [사회복지] 아동의 미술치료의 과정과 기법
  • 있는 일련의 단어에 대한 추상화를 그리게 하고 (예컨대, 분노, 공포, 슬픔, 놀람 등) 그린 그림을 동시에 볼 수 있게 정리하여 토의한다. 치료사는 선과 형에 포함된 방향성에 유의하여 주목을 끄는 형태를 확인하고 시각적 도형이 내담자의 실제 생활에서의 현재의 관심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질문하여 내담자가 설명하게 한다. 게슈탈트 미술치료는 내담자와 치료자 사이에 책임있고, 정직하며, 직접적인 의사소통을 이끌어 나가게 하고자 한다. 시각

  • [치료정원, 아동, 교육, 아동시설, 유치원, 아동특징, 정원, 원예치료] 아동과 아동교육에 의거한 치료정원 시공을 위한 자료 모음
  • 교육 45원예치료 55이용 후 평가 70연구 방법 71연구 결과 83적요 85참고 및 이용문헌87서 언현재 한국사회는 출산율 저하에 따른 유아와 아동의 수가 감소로 인해 정부의 출산 장려대책과 더불어 유아와 아동 복지, 교육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중 아동 복지, 교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있는 어떠한 사람들에 속하는 것으로 규정함.4. 이 책의 구성그림〔1 - 1〕(교재 p.11)은 이 책의 구성과 범위를 나타냄.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로 하여, 조직의 목표와 교사의 욕구를 연결시켜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직접적 지원, 그룹개발, 전문성개발, 교육과정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1) 선행조건(Prerequisites)장학은 집단적으로 이루어지는 수업개선을 촉진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인 활동임.① 지식(Kn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곧 정서적인 반응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가족관계 역시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특성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4.1 지적 영역 4.1.1 지능 임상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유전적ㆍ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으며 지능검사를 통하여 측정되는 개인의 지능은 유전적 결정요인 뿐만 아니라 초기 교육적 환경, 후기 교육과 직업 경험, 현재의 정서적 상태 및 기질적ㆍ 기능적 정신장애, 검사 당시의 상황요인의 상호작용 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