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이용한 중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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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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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st of Tables

1. 서론

1.1. 하이브리드 중장비의 연구 배경
1.2. 하이브리드 중장비의 개발 목적

2. 배경 이론 (하이브리드 시스템)

2.1. 하이브리드의 정의
2.2.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구조와 원리
2.3.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주요 부품
2.2.3.1. 배터리
2.2.3.2. 모터리
2.2.3.3.변속기

3. 시스템 구성

3.1. 모델 선정 과정
3.2. 하이브리드 지게차 시스템의 구조도

4. 결과

4.1. 기존모델과 하이브리드 모델의 제원 비교

5. 결론

5.1. 제원
5.2. 특징
5.3. 장점
5.4. 연료 절약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

6. 부록 (참고한 사이트 주소)
본문내용
1. 서론

1.1. 하이브리드 중장비의 연구 배경

이 문서는 과학기술 문서 작성 수업에서 문서의 작성에 필요한 자료를 찾고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집어넣고자 하는 의도에서 작성 되었다. 우리가 초점을 맞춘 것은 바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는 기계 장치 이다. 따라서 우리는 가장 보편화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모델로 삼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구조와 원리 그리고 특징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또한 미래의 하이브리드 기계 장비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다. 여기서 하이브리드 중장비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보았고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회생 제동 원리를 이용하여 하이브리드 중장비를 설계하자는 가정 하에 위치에너지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지계차를 가상으로 설계해 보게 되었다.
이 문서에는 하이브리드의 의미 구조, 원리, 그리고 하이브리드 중장비의 개발 동향과 우리가 설계한 하이브리드 지게차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1.2. 하이브리드 중장비의 개발 목적

산업의 기반을 마련하는 건설 중장비에는 에너지 효율과 환경문제가 다소 너그러운 편이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건설 중장비에 관한 규제도 속속 마련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건설 중장비를 제작하는 여러 업체에서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기 위해 디젤 엔진의 효율을 높이고, 기계적인 장치의 중량감소와 작업 모드의 변화에 따른 연료 분사 량 조절 등 과 같이 기계적인 장치의 효율을 개선하고 있다. 현재 연료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대두되고 있는 시스템은 모터와 엔진의 장점만을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다.
참고문헌
[1]기타논문출처 사이트
http://www.dbpia.co.kr/
[2]과기문 과제하면서 이용한 4조 클럽사이트
http://club.cyworld.com/club/main/club_main.asp?club_id=52823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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