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사회의현상들 자녀교육과학교육 다문화교육정책의변천과정 다문화가정현황및일반적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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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다문화사회의 현상들
자녀교육과 학교교육
다문화 교육정책의 변천과정
1) 2006년-2007년
-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 발표
-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개설 지원
- 대학생 멘토링 대상자로 다문화가정 자녀 우선 선정
- 교사나 또래 집단과의 1:1 결연 통한 정서적 안정도모
- 한국어 교육과 한국문화교육 측면에서의 교원연수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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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08년-2009년
- 다문화 가정지원 관련 부처 및 교육청과의 협의 강화
- 맞춤형의 학습 지원 및 상담 마련
- 이중언어 교사로서 양성 계획
- 다문화 이해 프로그램 마련 (교육대학원)
3) 2010년
- 맞춤형 교육의 구체적 지원
- 다문화 교육 거점 학교 지정 운영
- 방학 중 집중 캠프
- 다문화 가정 자녀의 이중 언어 교육
- 국제 지도자 육성
다문화 가정 학부모 지원
교사의 다문화 교육 전문성 강화 (다문화 교육강좌 개설)
4) 2011년-2012년
- 다문화 학생 공교육 진입 지원 사업
학부모 대상 평생 교육 프로그램 운영기관 지원
다문화 이해하기 자료 개발 및 보급
교원 교육 원격 연수과정 개발
온라인 연수과정 개발 및 원격 직무연수 실시
교사용 매뉴얼 개발
담당 교원을 위한 매뉴얼 3종(학습 및 생활지도, 학적관리, 학부모 상담)개발 및 보급
중앙 다문화 교육센터 홈페이지 구축 및 운영센터 홈페이지
(www. nime.or.kr)을 통한 정보제공
5) 2013년 ( 이전 정책들의 문제점 수정 및 보완)
-다문화 콘텐츠 개발
-짧은 동영상 시리즈 제작 (일반인의 인식제고)
-이러닝 프로그램 (대학생 멘토 교육용)
-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학교용)
6) 2014년 (교과서 속 다문화)
-1학기 도덕 교과서 3단원 :
사랑이 가득한 우리 집
나는 그럴 때마다
“저는 한국인입니다” 라고
당당하게 대답합니다.
난 할머니와
둘이 살아요.
나에겐 입양한 동생이 있어요.
우리아버지는 다른 나라에서 태어났어요.
우리가정은
아버지와 오빠가 있어요.
우리가정은
부모님과 동생이 있어요.
할머니, 할아버지와 함께 살아요.
1. 조손가족
2. 입양 가족
3. 다문화 가족
4. 한 부모 가족
5. 핵가족
6. 대가족
안녕, 난 아시아에서 살아. 사람들은 우리들을 황색인이라고 부르지.
주로 아시아, 인도차이나, 중앙아시아 부근에서 살고 있어.
얼굴색은 주로 황색이고,넓은 이마, 넓은 코, 검은색의 곧은 머리카락을 가지고 있단다.
안녕, 난 유럽에서 살아 사람들은 우리들을 백색인들이라고 부른단다.
주로 우리들은 유럽, 북아프리카, 남북아메리카에 살고 있어.
얼굴색은 희단다. 넓은 이마에 높은 코, 길고 약간 구불거리는 머리카락을 가졌어. 푸른색이나 갈색 눈을 가졌고, 키는 다른 인종에 비해 큰 편이야.
안녕, 난 아프리카에서 살아. 우리들은 주로 니그로 인종 또는 흑색인종이라고 불린단다.
우리와 같은 모습의 사람들은 아프리카 남쪽과 미국 등지에 살고 있어. 얼굴색은 구리빛이나 흑갈색이고 입술이 두껍고, 낮은 코, 곱슬머리, 검은 눈을 갖고 있어.
연구학교에서 사용한 다문화 교육 학습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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