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론] 필립 코틀러의 카오틱스를 읽고 - 변화하는 마케팅 패러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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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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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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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립코틀러의 카오틱스를 읽고난 느낌과 감상을 정리해 독후감을 작성해 보았다. 누구나 중요하다고 인정하지만, 정작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말해주지 못하는 마케팅이란 개념에 한걸음 다가가게 되어 즐거운 독서였다는 판단이다. 이책의 화두인 카오틱스 시스템이란 혼돈과 불확실성이 일상이 된 시기에 필요한 새로운 경영의 프레임워크이자 시스템이다. 과거와 연속되지 않은 새로운 시대로 진입하는 오늘날, 시작과 새로움의 두려움을 어느정도 없애주는데 큰 도움을 준다는 판단이다. 일독을 적극 권한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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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립 코틀러의 카오틱스를 읽고
* 변화하는 마케팅 패러다임
* 혼돈의 시대에 살아가기
* 변하지않는 마케팅의 가치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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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케팅의 대가 필립 코틀러가 이 책에서 제시한 카오틱스 이론은 격동의 시대를 전제로 만들어진 새로운 사고와 실행의 프레임이다. 과거 전통적 이론들은 격동의 시대를 일시적 혼란기로 간주하고 스쳐 지나갈 찰나로 간주했다. 하지만 카오틱스는 격동의 시대를 정상 상태로 인정하고, 새로운 보편성의 시대로 규정한다. 즉 위기의 시대 속에서 다른 기업들이 생존에 급급할 때, 오히려 기업의 성장과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전략과 전술을 이야기한다. 흔히들 말하는 위기가 곧 기회’라는 세간의 이야기들을 이론으로 재정립한 것이다.
먼저 저자는 대다수 기업들이 위기 시대에 실행하는 마케팅 비용 축소, 신제품 개발 투자 철회 등의 방식은 빼야 할 지방 대신 키워야 할 근육을 줄이는 어리석은 다이어트라고 지적한다. 이런 근시안적인 방식은 라이벌에게 기회를 제공할 뿐이라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조기경보 시스템, 키 시나리오 시스템, 전략적 대응 시스템 등 3가지 단계로 구성된 카오틱스 시스템을 제시한다. 중요한 것은 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집중하고 조직의 취약성을 줄여나가, 결국에는 가장 가능성 높은 곳에 전략을 집중하라는 것이다.
전형적인 경기 순환을 기반으로 하는 일반적 경제는 종말을 맞았다. 대신 예측 불가능성을 특징으로 하는 격동기 경제가 도래했다. 앞으로 새로운 사고와 행동이 없으면 비즈니스 세계의 초대형 지각 변동에서 절대 살아남을 수 없다. 이 책에서 저자가 주장하고 있는 바이다. 그럼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미래를 준비하는 경영자를 위한 대응책은 없을까. 현대 마케팅의 1인자인 저자의 지침은 카오틱스 경영 시스템이다. 격동의 시대에 오히려 새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고 조직의 약점을 보완함으로써 지속적인 생존과 성장을 이어가는 탄력적 위기대응 기법을 제시한다.
이 시스템은 새 위협과 새 기회를 모두 포착하는 최고 수준의 조기경보 시스템을 갖추고 단일형 비상 대책이 아닌 몇 개의 대안 시나리오를 구축한 후 각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대응책을 세우는 과정을 거친다. 조직의 특성에 따른 맞춤 전략이 가능하고 갑작스런 충격을 완화해 준다는 장점이 있다. 씨티그룹이나 GM과 같이 위험 징후를 사전에 발견하지 못해 몰락 앞에서 발버둥치는 비극만은 피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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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립 코틀러 카오틱스 - 비즈니스맵
*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 비즈니스맵
* 마케팅 관리론 - 석정
* 삼성경제연구소 지식포럼 자료참조
* 매경 MBA경영자료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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