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휴대폰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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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2. 산업동향 및 시장현황
3. 실적 분석
4. 제품 출시 전략
5. 마케팅 전략
6. 결론
본문내용
1. 회사소개
휴대폰 사업 부문
휴대폰 사업 부문은 3G폰, 터치스크린폰, 스마트폰 등 다양한 휴대폰과 MP3 플레이어, 정보통신 시스템을 생산하며 세계 정보통신산업을 이끌고 있음.
네트워크 사업 부문은 모바일 와이맥스(와이브로), LTE 등 차세대 통신 기술의 개발과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음.

2009년 삼성전자는 휴대폰 점유율에서 역사적 최고치인 19%를 기록하며 2위를 굳게 지키고, 영업이익률은 11%를 넘기며 휴대폰 업체 Big 5 중 최고치를 기록.
이로써, 1위인 NOKIA와의 격차를 줄이며, 글로벌 Top 핸드폰 업체로써의 위상을 확고히 함

3. 실적 분석(2008년)
✓ 연간판매량 : 약 2억대. 전년 대비 22% 성장 (시장 성장 대비 2배 이상)

✓ 점유율 : 2008년 기준 16% 수준으로 전년 대비 2% 성장

✓ 판가 : 전 분기 대비 10% 수준 하락 (수요감소 + 경쟁심화)
- 수출 : 가격경쟁 심화 및 유로 약세
국판 : 판매량 감소 및 원화 약세

✓ 영업이익률 : 8.7%, 판가하락 및 마케팅 비용 증가로 감소

3. 실적 분석(2009년)
1분기 점유율 급격한 확대 성공

✓ 점유율: 19% (역사적 최고치)

✓ 영업이익률: 11% (Big 5 중 최고치)

✓ 점유율 상승 원인
스마트폰 영역 점유율의 상승 (옴니아 / 토코)
중국과 유럽에서의 판매 호조
다양한 제품 라인업의 보유

✓ 영업이익률 상승 원인
예상보다 우호적인 환율 효과
제품 믹스 개선
마케팅 비용 감소

5. 휴대폰 사업전략의 변화
휴대폰 사업 전략✓ 1988년 아날로그 휴대폰 SH-100 을 처음으로 만들어 출시✓ 애니콜 브랜드로 휴대폰 시장 진입
1) 프리미엄 전략 ( = 기술 중심 전략 )✓ 1998년. GSM11) 핵심 무대인 유럽 시장 진출✓ 프리미엄폰 전략 ( SGH-600 출시 )
성능, 디자인을 upgrade, 가격을 10% 정도 고가로 출시
9개월 만에 단일 브랜드로는 최초로 200만대 수출 돌파
3년에 걸쳐, 980만 대 이상 판매
프리미엄 전략(high end)을 지속,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점유율을 높임 => 세계 휴대폰 시장에서 2위의 원동력✓ 울트라에디션Ⅰ(SGH-D900) & 울트라에디션Ⅱ(SCH-U600)-> 유럽, 아시아, 중동 등에서 1000만 대 이상 판매.
참고문헌
이성호,박성배,권기덕.「휴대폰산업의 진화와 경쟁구도 변화」,삼성경제연구소 , CEO Information(670호), 2008.
손재권. 삼성휴대폰 신흥시장 돌풍, 매일경제, 2009.02.23.
이유범. 글로벌 경기 침체 속 삼성전자 휴대폰의 성장세, 뉴스핌, 2008.08.17.
하영춘. 빌 오글 삼성휴대폰 북미CMO "피자헛 키워냈듯 애니콜 붐 일으킬것“, 한국경제, 2008.04.06.
삼성전자 Annual report. www.samsu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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