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성문학] 시료실에서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작가소개

2. 줄거리

3.대조를 통한 인상적인 부분.

4. 하이라이트

5. 키워드

본문내용
<施療室にて>


1. 작가소개


1905년(明治38) 10월3일생. 여성 프롤레타리아작가. 본명 타이. 가난한 농가 출신이라는 점과 초등학교 시절 러시아문학을 읽었 던 일 등이 후의 작가활동에 영향을 주었다. 스와여자고등학교를 수석으로 합격. 교장인 츠치야분메로부터 간접적으로 아라라기파 의 실사적 수법을 배우며, 문학에 눈을 떴다.
스와여자고등학교 졸업 후 상경해, 사카이 토시히코 주변의 부인 단체에 입회. 전화교환원, 점원, 여급 등을 전전하며 사회주의, 아나키즘에 접근, 경찰에 검거된다든지, 국외를 방랑한 일도 있 었다. 1926년 오사카신문에 「喪章を売る」, 후에 「嘲る」로 제목을 바꾼 소설이 당선되면서 작가로 인정을 받는다.
「私は生きる」등 역경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 강렬한 개인주의 작풍으로 수많은 작품을 남기며, 전후를 대표하는 여류작가가 되었다. 1972년(昭和47), 사망.


2. 줄거리

남편과 세 명의 하층노동자감독이 세운 테러로 인해, 남편은 옥에 갇히고, 마철공사의 하녀였던 나도 공범으로 몰려 출산을 하자마자 수용될 운명에 있다. 시료실에서 출산을 기다리고 있는 나는 남편을 원망하지 않고, 미래를 믿으며 살아가려 한다. 그런데 출산을 한 나는 각기병에 걸려,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고, 아이에게는 젖을 줄 수가 없다. 병원장에게 우유를 부탁하려 하지만, 가격이 비싼 약품을 가난한 환자에게 함부로 썼다며 화를 내는 그의 행동을 보고, 아이에게 자신의 젖을 줄 결심을 한다. 그리고 아이에게 젖을 물리면서 겨우 모성이 생기는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다음날, 남자병실의 결핵환자가 죽어 사망실로 옮겨진다. 뒤이어 아이가 갑자기 설사를 시작하여 2층의 치료실로 데려가지만, 결국 견습간호사는 아이의 죽음을 전한다. 나는 아이를 사망실로 보낸 바로 다음날 입옥 절차를 하여 감옥으로 향한다.

3.대조를 통한 인상적인 부분.

①시료실(무료 환자실)과 유료 환자실의 분위기
-半地下の施療室の階段の上まで来ると、ちょっと右足に鋭いうずきが走ったと思う間に、きゅっと引吊って、どうしたはずみか、足をすくわれたように冷たいコンクリの床にべたりと倒れてしまった。
반지하의 시료실의 계단 위까지 오면, 조금 왼쪽다리의 날카로운 쑤심이 왔다고 생각하는 사이에, 꽉 경련이 일어나서 어떠한 이유에서일까 다리가 걸린 것 같이 차가운 콘크리트 바닥에 털썩 쓰러지고 말았다.
-2階からは有料患者が病人とは思えないほど良い声を出して歌う流行歌.
2층에서는 유료 환자가 병에 걸린 사람이라고는 생각되어지지 않은 정도의 밝은 소리로 부르는 유행가.

⇒ 돈이 없는 사람을 위한 시료실은 위치도 반 지하일 뿐 아니라 병원인데도 병을 낫게 하는 따뜻함은커녕 쑤심과 경련을 일으켜 콘크리트 바닥에 쓰러지게 하는 차갑고 어둡고 냉혹한 공간이었다. 그러나 돈을 내는 환자들이 있는 2층은 밝은 소리로 유행가를 부르는 따뜻하고 즐거운 신나는 공간이다.

②간호부장의 겉과 속.
- 婦長は院長夫人でクリスチャンである。表面は看護婦長であるが、事実は医者の免狀ももたずに.......表面はビロードのようにやさしいが、なかにはいばらのような恐ろしい手応えをもった女だ。
부장은 원장 부인으로 크리스천이다. 표면상으로는 간호부장이지만 사실은 의사 면허도 가지고 있지 않은......겉은 벨벳처럼 부드럽지만 속은 가시나무처럼 무서운 반응을 가진 여자다.

⇒ 간호부장은 겉과 속이 정 반대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여성문학] 시라키 시즈의 三十三の死(서른셋의 죽음)작품분석
  • 작품에는 그녀의 장애를 가진 여성으로서의 그녀의 체험이 직접적으로 서술되어 있지만 단순한 비극적인 작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의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는 우리에게 감동을 준다. 「서른셋의 죽음」에서 주인공이 죽음을 결정하는 시기인 33세는 시라키 시즈가 스승인 모리타 소우헤이 에게 처음 사사받았을 때의 모리타 소우헤이의 나이로 작가의 경험에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2 . 줄거리오요는 18세에 불의의 사

  • [일본여성문학] 마쓰이 스마코의 최근의불평을 통한 작품세계 분석
  • 작품은 상당수가 자기부정적이며, 비참하고 불행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들의 인생 그 자체는 불행했을지도 모르지만, 그들의 예술성은 당시 사회에서 인정받고 있었다. 자연주의나 사소설은 일본 근대 문학의 주류를 이루었으며, 그 당시 그들의 작품은 높은 평가를 받고 있었던 것이다. 여성으로서는 최초로 직업배우가 된 마쓰이 스마코는 대단한 정열과 파워가 있었기 때문에 여성에게는 미지의 분야를 개척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

  • [일본문학과 여성] 요시모토 바나나 `키친` 작품분석
  • 작품의 차이나 혹은 영화를 보면서 든 느낌은?Q & A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모르는 것 빼고 모두 다 답해드립니다!요시모토 바나나, 김난주 역, 『키친』, 민음사 (1999)고영자, 「요시모토 ( 길본 (吉本) ) 바나나와 페미니즘 - 『 킷친 ( キツチン ) 』 을 중심으로 -」, 한국일본학회, 『일본학보』 Vol.41 (1998)보판우이, 「요시모토 바나나의 작품세계와 한일의 가정 붕괴 현상 」, 한국일본언어문화학회, 『일본언어문화』 Vol.5 (2004)네이버 영

  • [국문학] 형식적.이데올로기적.담론적 측면을 통한 이인직의 작품분석
  • 작품세계작가론적 접근은 연구자들이 작가의 사상이나 배경적 상황과 텍스트를 관련지어 소설을 분석하는 방법이다. 이인직의 작품은 이러한 접근방법을 사용한 전광용의이래로 그의 행적이 친일적이었고, 그 내용이 매판적이라는 연구 분석을 이유로 작품자체의 문학사적 의의가 폄하되는 등의 비판을 받아왔다. 여기서는 앞서 살펴본 이인직의 전기적 자료와 「혈의 누」, 「은세계」를 비교하여 작가의 이데올로기 사상이 소설 상

  • 우리말우리글 - 현대시의 이해 - 유치환 행복, 신석정 작은 짐승, 현승 가을의 향기, 김수영 푸른하늘을, 박재삼 추억에서
  • 문학사, 특징, 경향ⅲ. 작품분석ⅳ. 작품에 대한 의견 비평Ⅰ. 유치환(柳致環 1908∼1967)시인 유치환(柳致環 1908∼1967) 아명은 돌메이고 그의 호는 청마(靑馬)이다. 유치환은 1908년 한의였던 유준수의 8남매 중 차남으로 태어났고 희곡작가 유치진(柳致眞)의 동생이다. 어린 시절 그는 말이 별로 없는 소년이었다. 학교 종이 울리더라도 뛰어가는 법이 없이 조용히 걸어 운동장을 가로질러 교실로 들어갔다. 그가 통영보통학교 4학년을 마치고 일본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